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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2.0 기반의 문제중심학습의 효과
An Analysis on effectiveness of Problem-Based Learning in Web 2.0 Environment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4, 2012년, pp.439 - 450  

김홍래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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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초등교사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고 대학 강의의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컴퓨터 교과교육에서 웹 2.0 기반의 문제중심학습을 통합 적용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학습자들은 4회에 걸쳐 문제중심학습을 수행하였다. 그 학습 과정은 클라우드 환경의 구글 오피스를 이용하여 작성하였으며, PBL 과정 및 결과에 관한 경험을 반성 저널에 작성하였다. 학습자들의 문제 해결 과정과 반성저널은 질적 분석 방법을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웹 2.0 기반의 문제중심학습은 컴퓨터교과교육에 대한 이해의 증진, ICT 활용 능력의 향상, 웹 2.0 기반의 교수 학습 전략의 습득, 그리고 수행평가로서 e-포트폴리오를 경험하는 등 21세기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plores effectiveness of integrating Problem-Based Learning with Web 2.0 technologies in Computer subject matter education for improving quality of lessons and adapting of social needs for pre-service teachers. Students have studied about computer subject matter for 4 times. The proces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PACK이란? TPACK은 아래 (그림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교사들이 ICT를 바탕으로 교과내용 지식과 교수내용 지식을 통합할 수 있는 역량을 개념적으로 설명한다[14][18][19]. 즉 TPACK은 교사가 교과내용을 가르치거나, 특정 학생의 요구나 별도의 교실 상황을 위한 수업의 계획, 조직, 비판, 추상화,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잠재성이 높은 정보통신기술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의 하나이다.
웹 2.0이란? 웹 2.0은 최초의 웹과 차별화된 새로운 플랫폼으로서 웹 이용자들의 실시간적인 참여, 공유, 개방을 가능하게 한 모든 사이트, 서비스 또는 기술을 설명하기 위한 용어이다. 최초의 웹이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였다면 웹 2.
21세기 지식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한 연구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무엇이 있는가? 이와 같은 사회적 필요에 따라, 21세기 지식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한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예를 들면,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20], European Competency for lifelong learning[11], ATC21S 프로 젝트[17], 유럽에서 ICT 리터러시에 초점을 둔 e-competency[8] 등이 대표적이다. 이 연구들로부터 21세기에 필요한 공통적인 역량은 3R과 같은 기초 능력과 결합된 고차적 문제해결 능력, 협력 능력, ICT 테크놀로지 리터러시 등의 지식, 기술, 태도 등이 융합되어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능력이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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