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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성이 SNS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UTAUT를 중심으로
Influence of the Innovativeness on the Use Intention in SNS: Focused on UTAUT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7 no.7, 2012년, pp.177 - 186  

이문봉 (동의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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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는 인터넷 상에서 비슷한 관심을 가진 사람간에 관계를 형성하고 정보나 컨텐츠를 공유하거나 인맥 관리 등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본 연구는 UTAUT를 기반으로 하여 혁신성이 사용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성과 기대, 예상 노력, 사회적 영향, 혁신성을 독립 변수로 하고, 성별과 혁신성을 조절 변수로 하여 연구 모델을 설정하였다. 403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과 기대, 예상 노력, 사회적 영향, 혁신성은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예상 노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은 조절 효과가 있는 반면에, 혁신성은 조절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의 경우 성과 기대가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강하게 나타났으며, 여성의 경우 사회적 영향이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Network Service is a web-based service that allows the people to construct relationship among users with same interest and supports various activities such as managing personal relations and sharing information or content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analysing the influence of the innov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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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추가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혁신성 변수를 추가하였는데, 그 이유는 정보기술의 수용과 사용에 개인의 특성 변수가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연구가 증가하고 있고, 혁신성을 추가하면 UTAUT의 설명력을 높일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UTAUT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SNS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과 동시에 혁신성이 사용 의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조절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SNS는 개인 생활의 효용성을 강화하고 경제 회복의 기폭제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요 측면에서 사용자들의 SNS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과 혁신성이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UTAUT 모형을 기반으로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성과 기대, 예상 노력, 사회적 영향을 독립 변수로 성을 조절 변수로 선정하고, 추가적으로 혁신성을 독립변수와 조절 변수로 하여 SNS를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혁신성이 SNS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UTAUT를 기반으로 하였다. 연구모형에서 제시된 각 요인들을 측정하기 위한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관련 참고문헌을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SNS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Venkatesh 등[25]의 UTAUT와 혁신성을 추가하여 <그림 2>와 같은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 촉진 조건을 제외한 이유는 본 연구의 종속변수가 사용이 아니라 사용의도이기 때문에 사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설정된 촉진 조건은 제외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며, 기존의 몇몇 연구에서도 촉진 조건을 제외하여 분석[21, 26]하였기 때문이다. 혁신성을 독립변수와 조절변수로 설정한 이유는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 혁신성의 역할이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종합적인 관점으로 설정하여 모형에서 혁신성의 설명력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서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0: 사회적 영향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 성과 기대는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예상 노력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사회적 영향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혁신성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정보 기술 영역에서 사용자의 혁신성이 높을수록 성과 기대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더 클 것이다.
  • 가설 6: 정보 기술 영역에서 사용자의 혁신성이 높을수록 예상 노력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더 클 것이다.
  • 가설 7: 정보 기술 영역에서 사용자의 혁신성이 높을수록 사회적 영향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더 작을 것이다.
  • 가설 8: 성과 기대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9: 예상 노력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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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UTAUT를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이나 정보기술 기반 서비스의 수용 및 사용 의도를 설명하는 이론적 틀로서 Venkatesh 등[25]가 제시한 기술 수용과 사용의 통합 이론(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이하 UTAUT)을 사용하였다. 그 이유는 UTAUT는 현재까지 제시된 다른 모형들보다 높은 설명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졌기[6] 때문이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혁신성 변수를 추가하였는데, 그 이유는 정보기술의 수용과 사용에 개인의 특성 변수가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연구가 증가하고 있고, 혁신성을 추가하면 UTAUT의 설명력을 높일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2012년 10월 카카오 스토리의 누적 게시글수와 댓글수는 몇인가? 국내 모바일 시장의 활성화를 통해 화려하게 비상한 SNS 플랫폼인 '카카오 스토리'는 2012년 10월 현재 가입자 수가 2800만명을 넘어서 국내 SNS 시장 정상에 등극했다. 누적 게시글수는 약 6억 5000만건, 댓글 수도 약 60억 건에 이른다. 2012년 8월 기준 국내 페이스북 가입자 수는 800만명을 넘어서고 있고, 트위터는 600만명으로 추산된다[12].
SNS란 무엇인가? SNS는 인터넷 상에서 비슷한 관심을 가진 사람간에 관계를 형성하고 정보나 컨텐츠를 공유하거나 인맥 관리 등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본 연구는 UTAUT를 기반으로 하여 혁신성이 사용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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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김근형, 윤상훈, "SNS 사용자 만족도의 영향요인 도출 및 서비스 형태별 비교분석,"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2권, 제1호, pp. 125-143, 2012. 

  2. 김상현, 박현선, "위치기반서비스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프라이버시 염려감소 선행요인, 신뢰 그리고 개인혁신성이 조절효과", 정보시스템 연구, 제 21권, 제2호, pp. 73-96, 2012. 

  3. 김상현, 송영미, "모바일 웹 2.0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경영교육논총, 제59 집, pp. 365-389, 2010. 

  4. 문현필, 옥석재, "모바일 서비스 사용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4권, 제2호, pp. 133-154, 2005. 

  5. 신현식, "인지된 유용성과 주관적 규범이 모바일인터넷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개인 혁신성향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9권, 제3호, pp. 209-236, 2010. 

  6. 오종철, "인터넷 서비스 수용의 영향요인: UTAUT 모형에 대한 재평가", 경영학연구, 제39 권, 제1호, pp. 55-79, 2010. 

  7. 윤상훈, 김근형, 오성렬, "SNS 서비스유형을 조절 변수로 한 사용자 만족도의 구조모형", 정보시스템 연구, 제21권, 제3호, pp. 23-44, 2012. 

  8. 이동만, 림계화, 장서희, "UTAUT 이론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뱅킹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과 중국의 비교연구", 정보시스템 연구, 제19 권, 제4호, pp. 111-136, 2010. 

  9. 이문봉, "e-Learning 성공요인에 있어서 성별과 경험이 따른 차이 분석," 경제경영연구, 제6권, 제1호, pp. 131-142, 2011. 

  10. 이문봉, "스마트폰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pp. 139-149, 2011. 

  11. 이문봉, "SNS 사용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7권, 제5호, pp. 61-73, 2012. 

  12. 이투데이, http://www.etoday.co.kr/news/section/ newsview.php?idxno647224 

  13. 이학식, 김장현, 김형식, "공평성 지각이 소비자 감정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성별의 조절적 역할", 마케팅 연구, 제24권, 제2호, pp. 21-49, 2009. 

  14. 허태영,유영상, 김영명, "고객혁신성과 가치지향성 기반의 2단계 사전 고객세분화를 통한 시장 확산 전략," 기술혁신학회지, 제10권, 제1호, pp.73-97, 2007. 

  15. D. F. Midgley and G. R. Dowling, "Innovativeness: The Concept and It's Measure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4, pp. 229-242, 1978. 

  16. E. Abushanab and J. M. Pearson, "Internet banking in Jordan: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 perspective," Journal of Systems and Information Technology, Vol. 9, No. 1, pp. 78-97, 2007. 

  17. E. M.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 New York: Free Press, 1993. 

  18. H-W. Wang and S-H. Wang, "User acceptance of mobile internet based on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investigating the determinants and gender differences," Social Behavior &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Vol. 33, No. 3, pp. 415-426, 2010. 

  19. Il Im, Seongtae Hong and M. S. Kang, "An International Comparison of Technology Adoption Testing the UTAUT model,"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8, pp. 1-8, 2011. 

  20. J. C. Lu, C. Y. Liu and K. Wang, Determinants of Accepting Wireless Mobile Data Services in China,"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6, Issue 1, pp. 52-64, 2008. 

  21. J. Lu, J. E. Yao, and C-S. Yu, "Personal innovativeness, social influences and adoption of wireless internet services via mobile technology,"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Vol. 14, pp. 245-268, 2005. 

  22. O. Kwon and Y. Wen, "An Empirical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Social Network Service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6, pp. 254-263, 2010. 

  23. R. E. Goldsmith and C. F. Hofacker, "Measuring consumer innovativenes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19, No. 3, pp. 209-221, 1991. 

  24. R. Agarwal and J. Prasad, "A Conceptual and Operational Definition of Personal Innovativeness in the Domain of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9, No. 2, pp. 204-215, 1998. 

  25. V. Venkatesh, M. G. Morris, G. B. Davis, and F. 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 27, pp. 425-478, 2003. 

  26. Y-S. Wang, M.-C. Wu and H-Y. Wang, "Investigating the determinants and age and gender differences in the acceptance of mobile learn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40, No. 1, pp. 92-11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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