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는 인터넷 상에서 비슷한 관심을 가진 사람간에 관계를 형성하고 정보나 컨텐츠를 공유하거나 인맥 관리 등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본 연구는 UTAUT를 기반으로 하여 혁신성이 사용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성과 기대, 예상 노력, 사회적 영향, 혁신성을 독립 변수로 하고, 성별과 혁신성을 조절 변수로 하여 연구 모델을 설정하였다. 403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과 기대, 예상 노력, 사회적 영향, 혁신성은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예상 노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은 조절 효과가 있는 반면에, 혁신성은 조절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의 경우 성과 기대가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강하게 나타났으며, 여성의 경우 사회적 영향이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SNS는 인터넷 상에서 비슷한 관심을 가진 사람간에 관계를 형성하고 정보나 컨텐츠를 공유하거나 인맥 관리 등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본 연구는 UTAUT를 기반으로 하여 혁신성이 사용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성과 기대, 예상 노력, 사회적 영향, 혁신성을 독립 변수로 하고, 성별과 혁신성을 조절 변수로 하여 연구 모델을 설정하였다. 403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과 기대, 예상 노력, 사회적 영향, 혁신성은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예상 노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은 조절 효과가 있는 반면에, 혁신성은 조절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의 경우 성과 기대가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강하게 나타났으며, 여성의 경우 사회적 영향이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Social Network Service is a web-based service that allows the people to construct relationship among users with same interest and supports various activities such as managing personal relations and sharing information or content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analysing the influence of the innovat...
Social Network Service is a web-based service that allows the people to construct relationship among users with same interest and supports various activities such as managing personal relations and sharing information or content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analysing the influence of the innovativeness on the use intention in SNS based on the UTAUT model. This study establishes a theoretical model that includes four independent variables(performance expectancy, effort expendancy, social influence, innovativeness) and two moderating variables(gender and innovativeness). The empirical results obtained in a sample of 403 university students are followings; 1) The use intention is positively influenced by the performance expectancy, effort expendancy, social influence and innovativeness. The effort expectancy is the strongest predictor of the use intention 2) The gender has a moderating effect whileas the innovativeness has no moderating effect. For men, the stronger the effect of performance expectancy on the use intention and for women, the stronger the effect of social influence on the use intention.
Social Network Service is a web-based service that allows the people to construct relationship among users with same interest and supports various activities such as managing personal relations and sharing information or content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analysing the influence of the innovativeness on the use intention in SNS based on the UTAUT model. This study establishes a theoretical model that includes four independent variables(performance expectancy, effort expendancy, social influence, innovativeness) and two moderating variables(gender and innovativeness). The empirical results obtained in a sample of 403 university students are followings; 1) The use intention is positively influenced by the performance expectancy, effort expendancy, social influence and innovativeness. The effort expectancy is the strongest predictor of the use intention 2) The gender has a moderating effect whileas the innovativeness has no moderating effect. For men, the stronger the effect of performance expectancy on the use intention and for women, the stronger the effect of social influence on the use inten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추가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혁신성 변수를 추가하였는데, 그 이유는 정보기술의 수용과 사용에 개인의 특성 변수가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연구가 증가하고 있고, 혁신성을 추가하면 UTAUT의 설명력을 높일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UTAUT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SNS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과 동시에 혁신성이 사용 의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조절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SNS는 개인 생활의 효용성을 강화하고 경제 회복의 기폭제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요 측면에서 사용자들의 SNS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과 혁신성이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UTAUT 모형을 기반으로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성과 기대, 예상 노력, 사회적 영향을 독립 변수로 성을 조절 변수로 선정하고, 추가적으로 혁신성을 독립변수와 조절 변수로 하여 SNS를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혁신성이 SNS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UTAUT를 기반으로 하였다. 연구모형에서 제시된 각 요인들을 측정하기 위한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관련 참고문헌을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SNS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Venkatesh 등[25]의 UTAUT와 혁신성을 추가하여 <그림 2>와 같은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촉진 조건을 제외한 이유는 본 연구의 종속변수가 사용이 아니라 사용의도이기 때문에 사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설정된 촉진 조건은 제외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며, 기존의 몇몇 연구에서도 촉진 조건을 제외하여 분석[21, 26]하였기 때문이다. 혁신성을 독립변수와 조절변수로 설정한 이유는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 혁신성의 역할이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종합적인 관점으로 설정하여 모형에서 혁신성의 설명력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서이다.
가설 설정
가설 10: 사회적 영향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1: 성과 기대는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예상 노력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사회적 영향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혁신성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정보 기술 영역에서 사용자의 혁신성이 높을수록 성과 기대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더 클 것이다.
가설 6: 정보 기술 영역에서 사용자의 혁신성이 높을수록 예상 노력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더 클 것이다.
가설 7: 정보 기술 영역에서 사용자의 혁신성이 높을수록 사회적 영향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더 작을 것이다.
가설 8: 성과 기대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9: 예상 노력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의 개념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독립 변수와 종속 변수에 대해 요인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변수의 신뢰성 검증을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는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조사 방식을 사용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 살펴보았던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설문 항목을 작성하여 부산지역 대학생에게 54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혁신성을 다룬 정보시스템 분야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일부 연구에서는 혁신성을 사용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다룬 반면에[1, 3, 4, 10, 20], 다른 연구에서는 혁신성을 특정 시스템의 결과 변수와 선행 변수를 조절하는 조절변수로 다루었다[2, 5, 24]. 본 연구에서는 혁신성을 사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설정함과 동시에 사용의도와 독립변수 간을 조절하는 조절변수로도 설정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 살펴보았던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설문 항목을 작성하여 부산지역 대학생에게 54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은 2012년 8월 27일부터 9월 16일까지 3주 동안 실시하였다. 먼저, 수집된 설문 중에서 SNS를 사용하고 있지 않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51부를 제외하였고, 이차적으로 489부의 유효 응답 설문 중에서 데이터의 정규성과 극단치 검정을 통하여 86부의 설문을 추가로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403부의 설문을 이용하여 추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요 측면에서 사용자들의 SNS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과 혁신성이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UTAUT 모형을 기반으로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성과 기대, 예상 노력, 사회적 영향을 독립 변수로 성을 조절 변수로 선정하고, 추가적으로 혁신성을 독립변수와 조절 변수로 하여 SNS를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를 위해 Venkatesh 등[25]의 UTAUT와 혁신성을 추가하여 와 같은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국내 모바일 시장의 활성화를 통해 화려하게 비상한 SNS 플랫폼인 '카카오 스토리'는 2012년 10월 현재 가입자 수가 2800만명을 넘어서 국내 SNS 시장 정상에 등극했다.
설문은 2012년 8월 27일부터 9월 16일까지 3주 동안 실시하였다. 먼저, 수집된 설문 중에서 SNS를 사용하고 있지 않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51부를 제외하였고, 이차적으로 489부의 유효 응답 설문 중에서 데이터의 정규성과 극단치 검정을 통하여 86부의 설문을 추가로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403부의 설문을 이용하여 추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조사 방식을 사용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 살펴보았던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설문 항목을 작성하여 부산지역 대학생에게 54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은 2012년 8월 27일부터 9월 16일까지 3주 동안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SPSS Ver. 18.0을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표 3>과 같다.
이론/모형
그리고, 변수의 신뢰성 검증을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는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이나 정보기술 기반 서비스의 수용 및 사용 의도를 설명하는 이론적 틀로서 Venkatesh 등[25]가 제시한 기술 수용과 사용의 통합 이론(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이하 UTAUT)을 사용하였다. 그 이유는 UTAUT는 현재까지 제시된 다른 모형들보다 높은 설명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졌기[6] 때문이다.
성능/효과
분석 결과는 <표 3>과 같다. 가설 1~4를 검증하기 위하여 종속 변수는 사용 의도로 설정하고 성과기대, 예상노력, 사회적 영향, 혁신성을 독립변수로 하여 분석한 결과, 모형의 설명력을 나타내는 R2값은 0.354로 나타났고, 모형의 적합도를 나타내는 F 값은 56.06으로 유의수준 0.01에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과 기대, 예상 노력, 사회적 영향, 혁신성의 t 값이 각각 5.
기존의 연구에서 혁신성을 사용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설정하거나[4, 10] 혹은 조절 변수로 설정하여[5, 24] 분석한 결과 일관성이 없게 나타났으나, 본 연구에서는 개인 특성 변수인 혁신성을 독립 변수로 설정한 모델을 분석함과 동시에 조절 변수로 설정한 모델을 분석한 결과 과 같이 조절 변수로 설정한 모델에서는 유의적인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독립 변수로 설정한 모델에서 사용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의 타당성 분석과 신뢰성 분석 결과는 와 같이 요인 분석한 결과 예상대로 4개 요인으로 잘 묶였고, 요인 적재치도 0.6이상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성과 기대, 예상 노력, 사회적 영향 요인이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남성의 경우 성과 기대가 사용 의도에 보다 강한 영향을 미치고, 여성의 경우 사회적 영향이 사용 의도에 보다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의 특성 변수인 혁신성을 추가함으로써 UTAUT 모형을 확장하였다는 것이다. 혁신성의 역할을 명확하게 규정하지 않고 두 개의 모델을 설정하여 실증 분석함으로써 혁신성이 조절 변수가 아니라 독립 변수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둘째, 혁신성의 경우 사용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조절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연구에서 혁신성을 사용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설정하거나[4, 10] 혹은 조절 변수로 설정하여[5, 24] 분석한 결과 일관성이 없게 나타났으나, 본 연구에서는 개인 특성 변수인 혁신성을 독립 변수로 설정한 모델을 분석함과 동시에 조절 변수로 설정한 모델을 분석한 결과 <표 3>과 같이 조절 변수로 설정한 모델에서는 유의적인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독립 변수로 설정한 모델에서 사용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UTAUT 모형은 정보기술의 수용과 사용 통합 모형으로 인터넷 뱅킹, 인터넷 서비스, MP3 플레이어 등을 대상으로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SNS에 적용시켜 모델의 활용 범위를 넓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분석 결과 성과 기대, 예상 노력, 사회적 영향 요인이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남성의 경우 성과 기대가 사용 의도에 보다 강한 영향을 미치고, 여성의 경우 사회적 영향이 사용 의도에 보다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의 특성 변수인 혁신성을 추가함으로써 UTAUT 모형을 확장하였다는 것이다.
01에서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 2, 3, 4는 채택되었다. 사용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예상 노력으로 나타났다.
01에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과 기대, 예상 노력, 사회적 영향, 혁신성의 t 값이 각각 5.303, 5.727, 4.710, 4.562로 유의수준 0.01에서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 2, 3, 4는 채택되었다. 사용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예상 노력으로 나타났다.
첫째,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강도 순으로 예상 노력, 성과 기대, 사회적 영향, 혁신성으로 나타났다.성과 기대는 기존 연구 결과와 동일하게 SNS를 이용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기대하는 성과가 더 높다고 인지할수록 SNS 이용 의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상 노력은 온라인 게임과 e-러닝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6]와 MP3 플레이어와 인터넷 뱅킹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19]와 동일하게 SNS 사용과 관련하여 쉽다고 인지할수록 사용 의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셋째, 성별의 경우 성과 기대와 사회적 영향이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Venkatesh 등[25]의 연구 결과와 동일하게 성과 기대의 경우 여성보다는 남성의 경우 보다 강하게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사회적 영향은 반대로 여성일 경우에 있어서 보다 강하게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상 노력은 정보시스템 사용과 관련된 용이성의 정도로서 정의되며, 다른 모형들로부터 도출된 개념은 인지된 이용용이성, 복잡성, 이용용이성이다. 실제 모델 검증 결과 예상 노력은 초기에만 행동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영향은 주위의 사람들이 새로운 정보시스템을 사용해야 한다고 믿고 있는 정도로 정의되며, 기존의 이론들에서 사용된 세 가지 유사한 개념은 주관적 규범, 사회적 요인, 이미지이다.
성과 기대는 정보시스템 사용이 자신의 직무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믿는 정도로 정의되며, 기존의 사용자 수용 관련 모델의 다섯 가지 개념(인지된 유용성, 외재적 동기, 직무 적합성, 상대적 이점과 결과 기대)이 성과 기대와 유사하다고 하였다. 실제 모델 검증 결과에서 성과 기대는 행동 의도에 가장 강한 예측 변수로 나타났다. 예상 노력은 정보시스템 사용과 관련된 용이성의 정도로서 정의되며, 다른 모형들로부터 도출된 개념은 인지된 이용용이성, 복잡성, 이용용이성이다.
촉진 조건은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사용 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정되었다. 실증 분석 결과 촉진 조건은 직접적으로 사용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연령과 경험에 따라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동 의도는 Venkatesh 등[25]의 연구에서는 구체적으로 정의되지 않았지만 기존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으로 측정하여 행동 의도가 사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제안하였으며, 검증 결과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영향은 주위의 사람들이 새로운 정보시스템을 사용해야 한다고 믿고 있는 정도로 정의되며, 기존의 이론들에서 사용된 세 가지 유사한 개념은 주관적 규범, 사회적 요인, 이미지이다. 실증 분석한 결과, 자발적인 상황에서는 유의적이지 않았지만 강제적 상황에서는 행동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촉진 조건은 시스템 사용을 지원하기 위한 조직적이고 기술적인 기반구조의 존재를 믿는 정도로 정의되며, 기존 모델에서 사용된 유사한 개념은 인지된 행동 통제, 촉진 조건, 적합성을 들 수 있다.
856으로 나타났다. 종속 변수인 사용 의도의 요인 분석 결과는 예상대로 하나의 요인으로 묶여졌으며, 신뢰성 분석 결과 크론바하 알파값은 0.915로 높게 나타났다.
첫째,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강도 순으로 예상 노력, 성과 기대, 사회적 영향, 혁신성으로 나타났다.성과 기대는 기존 연구 결과와 동일하게 SNS를 이용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기대하는 성과가 더 높다고 인지할수록 SNS 이용 의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혁신성과 성을 조절변수로 설정한 가설 5~10을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변수로 성과기대, 예상노력, 사회적 영향, 혁신성, 성, 성과기대*혁신성, 예상노력*혁신성, 사회적영향*혁신성, 성과기대*성, 예상노력*성, 사회적 영향*성으로 하여 분석한 결과, 모형의 설명력을 나타내는 R2값은 0.372로 나타났고, 모형의 적합도를 나타내는 F 값은 22.632로 유의수준 0.01에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성은 조절 변수 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5, 6, 7은 기각되었다.
후속연구
향후에는 다양한 집단별로 구분하여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필요도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SNS 유형을 구분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였는데, 서비스 유형이나 SNS를 사용하는 목적 등이 다르기 때문에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서비스 유형이나 사용 목적을 사전에 통제하거나 아니면 그것을 조절 변수로 하여 연구모델을 설정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첫째, 예상 노력이 사용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SNS를 제공하는 기업의 서비스 개발 전략에 있어 사용자들이 가능한 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기능을 편리하도록 제공하여야 하며, SNS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이 아무런 문제없이 실행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정보가 교환될 수 있게 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사용자들에게 SNS를 사용하면 어떠한 점이 유용한 지 혹은 어떻게 사용하면 개인의 업무나 생활에 도움이 되는지를 온라인 매체를 이용하든지 오프라인 매체를 이용하든지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혁신성과 사회적 영향 측면에서, 혁신 확산 이론에 따라 혁신자나 조기 수용자에게 SNS의 사용을 격려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후기 수용자들에게 사용을 독려할 수 있는 구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했지만, SNS는 대학생 뿐만 아니라 직장인이나 주부 등과 같이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는 한계가 존재한다. 특히, 혁신성이 직접적인 효과만 있고, 조절 효과가 없는 이유가 표본 선정에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서비스 유형이나 사용 목적을 사전에 통제하거나 아니면 그것을 조절 변수로 하여 연구모델을 설정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횡단 연구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시계열 자료를 이용한 종단 연구를 실시하여 모형에서 제시하는 요인들이 사용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특히 사회적 영향 요인은 서비스 초기와 후기 시점에서의 사용 의도에 대한 강도는 다르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둘째, 사용자들에게 SNS를 사용하면 어떠한 점이 유용한 지 혹은 어떻게 사용하면 개인의 업무나 생활에 도움이 되는지를 온라인 매체를 이용하든지 오프라인 매체를 이용하든지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혁신성과 사회적 영향 측면에서, 혁신 확산 이론에 따라 혁신자나 조기 수용자에게 SNS의 사용을 격려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후기 수용자들에게 사용을 독려할 수 있는 구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성별 차이에 따라 성과 기대와 사회적 영향이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차이가 났으므로, 남성 사용자의 경우 SNS의 유용성에 대한 기능이나 혜택을 제공하고, 여성 사용자의 경우는 다른 사람에게 추천을 권유하거나 추천받았을 때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등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예상 노력이 사용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SNS를 제공하는 기업의 서비스 개발 전략에 있어 사용자들이 가능한 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기능을 편리하도록 제공하여야 하며, SNS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이 아무런 문제없이 실행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정보가 교환될 수 있게 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사용자들에게 SNS를 사용하면 어떠한 점이 유용한 지 혹은 어떻게 사용하면 개인의 업무나 생활에 도움이 되는지를 온라인 매체를 이용하든지 오프라인 매체를 이용하든지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SNS 유형을 구분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였는데, 서비스 유형이나 SNS를 사용하는 목적 등이 다르기 때문에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서비스 유형이나 사용 목적을 사전에 통제하거나 아니면 그것을 조절 변수로 하여 연구모델을 설정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횡단 연구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시계열 자료를 이용한 종단 연구를 실시하여 모형에서 제시하는 요인들이 사용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특히, 혁신성이 직접적인 효과만 있고, 조절 효과가 없는 이유가 표본 선정에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향후에는 다양한 집단별로 구분하여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필요도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SNS 유형을 구분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였는데, 서비스 유형이나 SNS를 사용하는 목적 등이 다르기 때문에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UTAUT를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이나 정보기술 기반 서비스의 수용 및 사용 의도를 설명하는 이론적 틀로서 Venkatesh 등[25]가 제시한 기술 수용과 사용의 통합 이론(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이하 UTAUT)을 사용하였다. 그 이유는 UTAUT는 현재까지 제시된 다른 모형들보다 높은 설명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졌기[6] 때문이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혁신성 변수를 추가하였는데, 그 이유는 정보기술의 수용과 사용에 개인의 특성 변수가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연구가 증가하고 있고, 혁신성을 추가하면 UTAUT의 설명력을 높일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2012년 10월 카카오 스토리의 누적 게시글수와 댓글수는 몇인가?
국내 모바일 시장의 활성화를 통해 화려하게 비상한 SNS 플랫폼인 '카카오 스토리'는 2012년 10월 현재 가입자 수가 2800만명을 넘어서 국내 SNS 시장 정상에 등극했다. 누적 게시글수는 약 6억 5000만건, 댓글 수도 약 60억 건에 이른다. 2012년 8월 기준 국내 페이스북 가입자 수는 800만명을 넘어서고 있고, 트위터는 600만명으로 추산된다[12].
SNS란 무엇인가?
SNS는 인터넷 상에서 비슷한 관심을 가진 사람간에 관계를 형성하고 정보나 컨텐츠를 공유하거나 인맥 관리 등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본 연구는 UTAUT를 기반으로 하여 혁신성이 사용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26)
김근형, 윤상훈, "SNS 사용자 만족도의 영향요인 도출 및 서비스 형태별 비교분석,"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2권, 제1호, pp. 125-143, 2012.
E. Abushanab and J. M. Pearson, "Internet banking in Jordan: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 perspective," Journal of Systems and Information Technology, Vol. 9, No. 1, pp. 78-97, 2007.
E. M.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 New York: Free Press, 1993.
H-W. Wang and S-H. Wang, "User acceptance of mobile internet based on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investigating the determinants and gender differences," Social Behavior &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Vol. 33, No. 3, pp. 415-426, 2010.
Il Im, Seongtae Hong and M. S. Kang, "An International Comparison of Technology Adoption Testing the UTAUT model,"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8, pp. 1-8, 2011.
J. C. Lu, C. Y. Liu and K. Wang, Determinants of Accepting Wireless Mobile Data Services in China,"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6, Issue 1, pp. 52-64, 2008.
J. Lu, J. E. Yao, and C-S. Yu, "Personal innovativeness, social influences and adoption of wireless internet services via mobile technology,"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Vol. 14, pp. 245-268, 2005.
R. E. Goldsmith and C. F. Hofacker, "Measuring consumer innovativenes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19, No. 3, pp. 209-221, 1991.
R. Agarwal and J. Prasad, "A Conceptual and Operational Definition of Personal Innovativeness in the Domain of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9, No. 2, pp. 204-215, 1998.
V. Venkatesh, M. G. Morris, G. B. Davis, and F. 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 27, pp. 425-478, 2003.
Y-S. Wang, M.-C. Wu and H-Y. Wang, "Investigating the determinants and age and gender differences in the acceptance of mobile learn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40, No. 1, pp. 92-118, 200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