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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시를 앞둔 응급구조과 학생의 스트레스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An Analysis Study on stress factor of Emergency medical Students during preparing Examination for Korea Registered lice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 2012년, pp.194 - 200  

정지연 (호원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윤종근 (동강대학 응급구조학과) ,  오진환 (수원과학대학 간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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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가고시를 앞둔 응급구조과 학생들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기간 및 대상은 2010년 10월 1일부터 11월 1일까지 K광역시에 소재한 대학의 응급구조학과 3학년 학생 87명 이었다. 연구도구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2문항, 스트레스 요인 20문항, 스트레스 적응방법 34문항으로 총 6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PC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산술 통계, t-test, ANOVA와 Pearson's Correlat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대상자의 스트레스 정도를 분석한 결과 영역별로는 교과과정이 3.67로 가장 높았으며 과제물이 3.39, 공부환경 3.37, 시험 3.35, 취업 3.04 순으로 전체 평균 점수는 3.36이였다. 대상자의 스트레스 적응방법의 전체 평균은 2.85이며, 장기적 적응방법의 평균은 3.14, 단기적 적응방법의 평균은 2.55로 대상자들은 스트레스적응방법 중 장기적 적응방법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 중 스트레스 정도와 유의한 차이를 보인 특성은 성별(t=4.366, p=.040), 성적(F=2.527, p=.047)이었으며 스트레스 영역별 요인과 스트레스 정도와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시험(r=.809, p=.000), 교과과정(r=.657, p=.000), 과제(r=.798, p=.000), 공부환경(r=.738, p=.000), 취업(r=.619, p=.000)에서 유의하게 상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관련요인을 파악하여 스트레스 관리의 효율적인 대처방안 프로그램의 개발과 더 다양하고 구체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factors on stresses to Emergency Rescue students' who have national examination ahead. In this descriptive research, 87 3rd-degree-Emergency Rescue students from K city were selected.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using the SPSS PC program for descripti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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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구나 응급구조사 국가고시는 필기시험뿐만 아니라 실기시험까지 병행하고 있어 그 스트레스는 간호과 학생들보다 더 클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응급구조사 국가고시라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효율적이고 긍정적으로 스트레스에 적응하고 스트레스 요인을 감소시켜 신체적, 정신적 건강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국가고시를 앞둔 응급구조과 학생들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이는 이기영[19]의 연구에서도 스트레스를 수준이 높을수록 관련된 문제를 능동적,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적응방안을 보이고 있으며, 스트레스와 적응방법이 밀접한 관계에 놓여 있음을 알수 있다. 본 연구는 국시를 앞둔 응급구조과 학생들의 스트레스 요인과 적응방법을 조사함으로써 이들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국시로 인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가정, 학교, 사회에서 유기적인 교육대책의 마련과, 학생들 스스로도 스트레스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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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란? 스트레스란 태어나면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지속되는 생의 일부이며, 인간의 생리적 ․ 심리적 ․ 사회적 자극요인에 대한 전체의 불특정 반응으로, 어느 정도까지는 생존과 안녕에 필요한 역동적인 힘으로 작용하지만, 감당하기 어려운 정도이거나 그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부적응 상태가 되어 개인의 안녕을 위협하게 되며 질병도 유발하게 된다[1].
대학생들이 경험하는 심리적인 스트레스 어디서 주로 나타나는가? 대학생들이 대학생활에서 가장 많이 경험하는 심리적인 스트레스는 학업, 인간관계, 진로 및 취업 등인 것으로 나타났으며[3],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주로 학업과 진로문제, 대인관계로 인한 갈등을 가장 많이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4]. 대학생의 스트레스는 다양한 신체, 정신적 증상으로 발현되는데[5], 취직부담을 안고 있는 대학생들이 심리적 좌절감과 불안감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위장장애, 우울감 및 불안증세, 학습습득 능력의 감소, 이 외에도 장기적으로 질병발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6,7].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의 스트레스의 증상은 무엇이 있고 현재 상황은 어떠한가?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의 스트레스에 관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면 강정희[9]의 연구에서 간호과 학생들은 졸업 전에 간호사 국가고시를 치루면서 잦은 모의고사, 시험에 대한 정보부족, 학교수업과 임상실습의 병행으로 체력적 부담, 공부 시간의 부족, 많은 분량의 과제물, 교과과정 외의 특강 등으로 많이 지치고 힘들어하며 나름대로의 적응방법을 시도하여 긴장을 완화시키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효과적인 적응방법을 사용하지 못하고 부정적인 방법을 사용하거나 스트레스 상황을 일시적으로 회피하려 하여 오히려 심각한 건강문제를 호소하거나 휴학 또는 국가고시 응시를 포기하는 학생들까지 속출하고 있다고 하였다[9]. 더구나 응급구조사국가고시는 필기시험뿐만 아니라 실기시험까지 병행하고 있어 그 스트레스는 간호과 학생들보다 더 클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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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Selye, H, "History and present ststus of the stress concept. In A. Monat & R. S. Lazarus(Eds). Stress and Coping: An anthology(2nd ed)",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85. 

  2. He Ju Gang, "Comparison of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of Stress Among Athletic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Jeon Ju University a master's thesis, 2003 

  3. Chu, J. P., Min, B. I. and Park, S. G, "Perceived sources and coping methods of stress in a popula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Stress Research, 9(2), pp. 41-50, 2001. 

  4. Kuem Sun Han, Eun Young Park, Young Hee Park, Hee Su Lim, Eun Mi Lee, Leen Kim, Duck Sun Ahn, Hyun Cheol Kang, "Interpersonal Attachment Style, Emotional Regulation, and Symptoms of Str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Korean Acad Psvchiatr Ment Health Nurs, vol. 16, no. 12, pp. 198-204, 2007. 

  5. Eun Hee Lee, "Life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9, no. 1, pp. 25-52, 2004. 

  6. Inn Sook Lee, Ju Yeon Cho, "Employment Stress, Physical Health, and Mental Health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3(2), pp. 745-758, 2011. 

  7. Sung Hawe Hwang, Joung Koo Park, "The Stress-Buffering Effect of Natural Environment on the Job-Seeking of the Students - Focused on Savanna Theory",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Management, vol. 24 no. 31, pp. 85-101, 2009. 

  8. Hyun Jung Choi, "On The Music Psychotherapy for Female Students under National Examination stress", Ewha Womans University, 2008. 

  9. Jung Hee Kang, "An Analysis Study on stress factor of Nursing Students during preparing Examination for Korea Registered Nurse licence", Kyung Bok College no. 5, pp. 537-555, 2001. 

  10. Young Heon Choi, "The Clinical Competence and Stress Response of Nursing Student", Chosun University a master's thesis, 1992. 

  11. Na Sun Ha, Kuem Sun Han, Jung Choi,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Stress, Ways of Coping, and Stress Respons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8 no. 2, pp. 358-368, 1998. 

  12. Hea Sook Park, "A Study on the Stressors, Perceived Stress Level, and Coping of the Nursing Students", Catholic Sangji College vol. 27, pp. 1-43, 1997. 

  13. Hee Jo, "Stressful events and Adaptation Behavio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vol. 5, pp. 93-103, 1983. 

  14. Young Sun Kim, "The Effects of Stress, Coping, Depression, Hopelessness on Suicide Ideation in the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1(4B), pp. 1907-1921, 2009. 

  15. Compas, B. E., Orosan, P. G. & Grant, K. E, "Adolescent stress and Coping: implicastion for psycopathology during adolescence", Journal of Adolescence, 16, pp. 331-349, 1993. 

  16. Ebata, A. T. & Moos, R. H, "Coping and adjustment in distressed and healthy adolescent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2, pp. 33-54, 1991. 

  17. Patterson, J. M. & McCubbin, H. I., "Adolescent coping style and behaviors: conceptualizaion and measurement", Journal of Adolescence, 10, pp. 163-196, 1987. 

  18. Kuem Sook Jo, "Relation of perceived stress, coping, job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of psychiatric nurses", Korea University a master's thesis, 1997. 

  19. Ki young Lee, "The stress and coping behavior in high school students", Ajou University a master's thesi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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