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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6 no.1 = no.104, 2012년, pp.60 - 63
신성철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배정훈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현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성훈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수영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종갑 (한국해양연구원)
The accident risks in the marine environment are increasing because of the tendency to build faster and larger ships. To secure ship safety, risk-based ship design (RBSD) was recently suggested based on a formal safety assessment (FSA). In the process of RBSD, a ship designer decides which risk r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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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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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편익 분석은 어떤 과정인가? | 비용-편익 분석은 위험도기반 선박설계 시 위험도제어방안(Risk control option)에 대한 각각의 비용과 편익을 계산하는 과정이며 최종 설계안 결정을 위한 기준이 된다(IMO, 2007a). 비용-편익 분석 시, 편익은 인명, 환경, 자산의 차원으로 분류되며(IMO, 2007b), 그 중 환경차원에서 유조선의 기름유출과 그것에 의한 처리비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
신경망을 구성하는 세 개 층은 무엇인가? | Fig. 2와 같이 입력층(Input layer), 은닉층(Hidden layer), 출력층(Output layer)의 세 계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입력층과 출력층 사이에는 여러 개의 계층이 존재하도록 할 수도 있다(이상원, 1995). | |
국내에서 수행한 위험도기반 선박설계 방법론에 대한 연구의 예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이에 따라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에서는 위험도 분석과 비용-편익 분석을 바탕으로 한 공식 안전성 평가(FSA, formal safety assessment)절차를 기초로 기존의 규칙 기반 설계(Rule based design)가 아닌, 확률을 기초로 하는 위험도기반 선박설계(Risk-based ship design)로 선박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IMO, 2002). 국내에서는 위험도기반 선박설계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FSA와 시스템 기능 위험성 평가 기반으로 위그선의 안전성을 평가한 예가 있다(이순섭 등, 2010). |
이상원 (1995), "학습하는 기계 신경망". Ohm사.
IMO (2002). Guidelines for Formal Safety Assessment (FSA) for use in the IMO rule-making process, MSC/Circ.1023, MEPC/Circ.392.
IMO (2007a). Consolidated text of the Guidelines for Formal Safety Assessment(FSA) for use in the IMO rule-making process (MSC/Circ.1023-MEPC/Circ.392), MSC 83/INF.2.
IMO (2007b). FSA - container vessels Details of the Formal Safety Assessment, MSC 83/INF.8.
IMO (2008). FSA for Crude Oil Tankers by Denmark, MEPC 58/17/2.
IMO (2010). Information on the costs of oil spills in Norwegian territorial waters and proposal for an environmental risk criteria, MEPC 60/17/1.
IMO (2011a). Consideration on the Cost of Averting a Tonne of Oil Spilled (CATS) threshold function, MEPC 62/18/4.
IMO (2011b). Report of the Working Group on Environmental Risk Evaluation Criteria within the context of Formal Safety Assessment, MEPC 62/WP.13.
IOPCF (2008). Annual report 2007. International Oil Pollution Compensation Funds, London.
Vanem, E., Endresen, O. and Skjong, R. (2008). Costeffectiveness criteria for marine oil spill preventive measures,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93, 1354-1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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