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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4 no.4, 2012년, pp.431 - 443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문제 만들기 반응분석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의 신장을 위한 문제 만들기 학습 지도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부산 시 소재 281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한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문제만들기는 유형에 따라 학생들의 곤란도가 달랐으며 언어적으로 단순한 문제를 제시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식에 알맞은 문제 만들기를 가장 수월하게 해결하였으므로 문제만들기는 식에 알맞은 문제 만들기부터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s to offering an implication about problem posing instruction for improving problem solving ability through 5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responses on problem posing. For the purpose a survey was implemented to 281 students at Busan urban area. There was a diff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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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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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만들기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문제 만들기 유형을 분류해 놓은 선행연구를 살펴 보면(English, D. L, 1997a), 그림을 보고 문제 만들기, 식에 알맞은 문제 만들기, 자료를 이용하여 문제 만들기, 활동을 통한 문제 만들기, 자유롭게 문제 만들기, 조건을 변경하여 문제 만들기, 결과를 변경하여 문제 만들기, 숫자나 낱말을 고쳐서 문제 만들기, 이질적인 정보를 추가하여 문제 만들기, 해결 절차를 추가하여 문제 만들기 등이 있었다. | |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을 개개인에게 초점을 맞추고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의 주체가 되어야 함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는? | 구성주의에서는 학생들이 자기 나름대로의 인지 구조를 구성하고 재구성하며 그들 스스로 수학적 지식을 만들어 낸다고 보기 때문에, 학습이 보다 학습자 개개인에게 초점이 맞춰져야 하고 학습자가 보다 능동적으로 학습의 주체가 되어야 함을 중요하게 여긴다. 즉,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자는 만들어진 지식을 전달받는 지식 수용 자가 아니라, 자신의 인지 구조의 변화를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적극적인 지식 형성자가 되어야 한다. | |
Polya는 문제 해결 전략 과정에서 어떤 두 가지 의미의 문제 만들기를 제시하였나? | Polya는 그의 저서 ‘How to solve it’의 문제 해결 전략 과정에서 두 가지 의미의 문제 만들기를 제시하고 있다(Polya, 1957). 첫 번째는 문제 해결 수립 단계에서 보조 문제로서의 문제 만들기를, 문제 해결을 위한 수단으로 문제 만들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원 문제와 관련된 새로운 문제를 생각하는 것은 원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에 그것과 관련된 보조 문제로 활용할 수 있다. 이 때 보조 문제를 해결한 결과나 해결 방법, 혹은 결과와 방법 모두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는 반성 단계에서의 문제 변형이다. 문제 해결에서 중요한 것은 단지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알고 있던 지식들과 새롭게 알게 된 것들을 관련지어 새로운 지식을 창조해내는 것이다. 학생들은 문제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 자기가 알고 있는 지식들 중에서 제시된 문제와 관련된 요소를 추출하여 연관 지을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문제를 해결하는 이상의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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