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 만들기 활동과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관한 연구
A Case Study on the Students' Characteristics toward Mathematics with Problem Posing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2 no.1, 2018년, pp.93 - 114  

박아람 (충청북도교육청) ,  박영희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학습자 스스로 흥미를 갖고 학습의 가치를 즐기며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학습을 지향하면서 본 연구에서 문제 만들기 활동이 초등학교 6학년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정의적 특성이 상, 중, 하로 학습자를 분류하고 각 집단이 만든 문제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사전 사후 정의적 특성 검사를 통한 상중하 수준 분류를 하고 각 수준별로 문제 만들기 활동지, 수학 소감문 등의 자료를 분석하고 면담한 결과를 종합하였다. 이를 통해 문제 만들기활동 통한 수학 교과 운영이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데 유의미한 효과를 거두었으며,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수준에 따라 문제를 만드는 유형 및 특징이 상이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mathematical the effects of problem posing activities on students' characteristics toward mathematics to encourage active learning. We will also examine various examples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problems made by students with different mathematical char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의 정의적 특성은 어떤 의미인가? 인간의 정의적 특성(affective characteristics)은 인지적 특성(cognitive characteristics)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인간 행동의 사회·정서적인 측면을 모두 포괄한 것을 의미한다. 황정규(1998)에 의하면 학교 현장에서 교육 문제와 관련해 사용되고 있는 정의적 특성 요소로는 1)흥미, 2)태도, 3)성취동기, 4)사회성 등이 있으며, 이 같은 개념들 사이에는 서로 개념적으로나 실제적으로 중첩되어 있다고 본다.
Brown & Walter(1990)는 문제 만들기의 의의를 어떤식으로 요약하였는가? Brown & Walter(1990)는 문제 만들기의 의의에 대해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요약하여 말한다. 첫째, 흥미를 유발하여 학습하게 함으로써 수학 과목의 성적이 좋아진다. 둘째, 생활 속에서 필요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셋째,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개념을 적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넷째, 자율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NCTM(1989)에서도 문제 만들기는 학생들을 수동적인 존재에서 능동적인 문제해결자로 변화시키고, 수학적 발견의 힘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고 말한다.
황정규(1998)에 의하면 학교 현장에서 교육 문제와 관련해 사용되고 있는 정의적 특성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인간의 정의적 특성(affective characteristics)은 인지적 특성(cognitive characteristics)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인간 행동의 사회·정서적인 측면을 모두 포괄한 것을 의미한다. 황정규(1998)에 의하면 학교 현장에서 교육 문제와 관련해 사용되고 있는 정의적 특성 요소로는 1)흥미, 2)태도, 3)성취동기, 4)사회성 등이 있으며, 이 같은 개념들 사이에는 서로 개념적으로나 실제적으로 중첩되어 있다고 본다. 예컨대, 흥미와 태도, 가치관과 태도, 그리고 도덕성과 자아개념의 사이에는 상호적으로 겹치는 부분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 교육부 (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 [별책8]. 

  3. 교육부 (2016). 초등학교 교사용 수학 6학년 지도서(6-1, 2). 서울: (주)천재교육. 

  4.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07-79. 교육인적자원부. 

  5. 김경탁, 류성림 (2013). 5, 6학년 수학교재의 문제만들기 내용 및 6학년 학생들의 문제만들기에서의 오류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2), 321-350. 

  6. 김윤희 (2011). 문제 만들기 활동이 수학적 개념 및 원리 이해와 문장제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배준환 (2015). 반성적 문제만들기 활동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이강은 (2008). 문제만들기 전략을 적용한 문제 해결 지도가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이재영 (2017). 수학적 문제제기 활동이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학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이지혜 (2004). 문제 만들기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 변화에 대한 연구. 공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임문규 (1992). 수학 교육에서 문제설정과 문제 해결의 관련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3(2), 1-13. 

  12. 임문규 (2001). 초등 수학과 교수?학습모형 및 자료 개발- 초등 수학교육에서 문제 만들기 교수?학습의 체계화 및 자료 개발. 1999년도 교육부 지원 교과 교육 공동 연구결과보고서. 

  13. 장민정 (2013). 수준별 수업에서 중반 학생의 수학 일기 쓰기가 수학적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정성건, 박만구 (2010). 수학 문제만들기 활동이 문제해결력과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315-335. 

  15. 최혜진, 김상룡 (2011). 생활 소재를 활용한 수학 문제 만들기 활동.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1), 121-139. 

  1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PISA와 TIMSS결과에 기반한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연구보고 RRE 2013-8.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7. 황정규 (1998).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18. Brown, S. I. & Walter, M. I. (1983). The art of problem posing. Philadelphia, PA: The Franklin Institute Press, second edition. Hillsdale, V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19. Brown, S. I. & Walter, M. I. (1990). The art of problem posing. Routledge. 

  20. Kilpatrick, J. (1987). Problem formulating: where do good problems come from In A.H. Schoneld(Ed.), Cognitive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21(6), 123-147. 

  21.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2. Polya, G. (1957). How to solve it: A new aspect of mathematical method(2nd). (Ed.), 우정호 (역) (1986).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서울: 천재교육. 

  23. Silver, E. A. (1993). A study on mathematical problem posing. 전평국, 방정숙 (역) (1995). 수학적 문제 설정에 관하여. 과학과 수학교육 논문집, 16. 215-23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