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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5, 2012년, pp.928 - 93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inquiry activities in high school chemistry II textbooks on the revised 2009 curriculum. It also compared them to the textbooks based on the 7th curriculum, which were published by the same companies. The results in this study turned out to be as follows: F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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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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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교과서가 다른 교과서와 다르게 갖고 있는 특성은 무엇인가? | 교과서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의 내용을 쉽게 가르치고 배울 수 있도록 체계화한 교수 학습 자료로 각 교과의 지식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과학 교과서는 다른 교과서와 달리 과학 지식과 더불어 탐구를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탐구는 3차 교육과정 이후 과학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다루어져 왔으며, 새로운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과학적 탐구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 |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학생은 교사가 시키는 대로 또는 교과서에 있는 대로 탐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탐구의 목적과 의미를 파악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문제 인식과 탐구 설계는 다른 탐구 과정 요소보다도 강조되어야 한다. | |
교과서란 무엇인가? | 교과서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의 내용을 쉽게 가르치고 배울 수 있도록 체계화한 교수 학습 자료로 각 교과의 지식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과학 교과서는 다른 교과서와 달리 과학 지식과 더불어 탐구를 강조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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