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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궤도 위성의 폐기경로 생성 및 폐기기동 중 충돌위험 분석
Removal trajectory generation for LEO satellites and analysis collision probability during removal maneuve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4, 2012년, pp.354 - 363  

성재동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민찬오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정순우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이대우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조겸래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해동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비행역학제어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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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지구 주변의 궤도에는 폐기된 위성을 비롯한 많은 우주파편이 존재하고 있으며, 임무를 수행중인 인공위성이나 유인 우주활동을 위협하고 있다. 2013년 7월까지 임무를 수행할 예정인 아리랑 2호 위성 또한 우주파편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앞으로의 원활한 우주활동을 위해 제정된 25년 규정 중 저궤도의 경우 임무종료 후 25년 이내에 지구대기로 하강하여 소각되어야 하는 요구조건을 소개하고, 이를 준수하기 위해 연료소모를 최소화하는 폐기경로 설계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그리고 생성한 폐기경로에 접근하는 물체로 인한 위험성을 분석하게 위해서 몬테칼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분석 결과 가장 위험성이 높은 경로의 충돌확률은 6.0741E-07으로 나타났으며 접근한 상대 물체의 크기를 알 수 없으므로 보다 정밀한 분석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 there are a lot of expired satellites or space debris around the earth orbit and they threaten the operating satellites and manned space missions. KOMPSAT-2 that scheduled to operate the mission by July, 2013 also has to consider the space debris. This paper introduces the '25 years rules' tha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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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중 가장 실현가능성이 높은 폐기 방법으로는 연료를 사용한 직접적 고도하강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IADC에서 제안한 25년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적합한 폐기고도와 폐기경로를 설계하고 이 경로의 안정성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DAS 2.

가설 설정

  • 위의 궤도제원은 NORAD의 TLE 데이터로부터 얻었고, 폐기시점에서의 궤도제원은 위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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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리랑 2호위성의 임무기간이 기존 설계 수명을 초과하여 연장된 이유는? 현재 관제운영 6년차에 접어드는 아리랑 2호위성은 임무고도 685km, 궤도경사각 98도의 태양동기궤도로 잔여연료가 충분히 남아있고, 전자 장치의 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기존 설계 수명인 3년을 초과하여 2013년까지 임무기간을 연장하였다. 임무기간 이후 아리랑 2호위성의 잔여연료가 임무를 수행하기에 부족하거나 임무 장비에 장애가 발생한다면 적절한 폐기 경로를 통한 폐기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NASA의 우주파편 진화모델은? 그림 1은 NASA의 우주파편 진화모델인LEGEND(a LEO-to-GEO Environment Debris model)를 이용하여 2105년까지 우주파편의 개체 수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어떻게 증가하는지 보여주는 그림으로 적절한 폐기전략을 수립하지 못할 경우 차후 우주활동에 큰 제약을 받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2].
SPOT 1 위성의 폐기는 근지점을 고도를 낮추는 방법을 사용했는데, 이 방법의 장점은? 근지점의 고도가 낮을수록 위성의 근지점을 통과하면서 받는 공기저항이 커지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폐기를 수행할 수 있다. 그리고 인공 위성이 낼 수 있는 추력의 양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SPOT 1 위성의 경우 하루에 1,000초씩총 8회의 기동 끝에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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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Guidelines and Assessment Procedures for Limiting Orbital Debris", NASA Standard(NS) 8719.14, NASA Office of Safety and Mission Assurance. 

  2. Liou, J. E, "Collision activities in the future orbital debris envionment", Advances in Space Research, Vol. 38, 2006, pp.2102-2106. 

  3. Alby. F, "Spot 1 end of life disposition maneuvers", Advances in Space Research, Vol. 35, 2005, pp.1335-1342. 

  4. Walker. R., Martin. C., Stokes. H., Wilkinson. J., Sdunnus. H, Hauptmann. S, Beltrami. P., Klinkrad. H, "Update of the ESA Space Debris Mitigation Handbook", Executuve summary, 2002. 

  5. "Debris Assessment Software User's Guide Version 2.0", Astromaterials Research and Exploration Science Directorate Orbital Debris Program Office, 2007. 

  6. Aksnes. K, "SHORT-PERIOD AND LONG-PERIOD PERTURBATIONS OF A SPHERICAL SATELLITE DUE TO DIRECT SOLAR RADIATION", 1975. 

  7. Felix R., Ronald L, "Models for Propagation of NORAD Element Sets", SPACETRACK REPORT NO. 3, 1980. 

  8. Chan. K, "Collision Probability Analyses for Earth-Orbiting Satellites",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Space Conference of Pacific Basin Societies, 1997. 

  9. Alfano. S, "Review of Conjunction Probability Methods for Short-term Encounters", AAS/AIAA Space Flight Mechanics Meeting,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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