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르봐이예 분만참여 경험
Nursing Students' Lived Experiences of Attending LeBoyer Birth 원문보기

KJWHN :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18 no.1, 2012년, pp.62 - 73  

김미종 (한남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lived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during Leboyer. Methods: Eleven senior nursing students were recruited from April to June in 2010. After completing informed consent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All interviews wer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르봐이예 분만은 언제 처음 소개되었는가?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르봐이예 분만으로 1971년 프랑스의 의사 프레더릭 르봐이예가 폭력 없는 탄생(Birth without violence)이라는 책을 처음으로 발표하면서 세상에 소개되었다(Leboyer, 2009; Pettle, 1978). 르봐이예 분만방법은 분만 대나 테이블, 밝은 조명, 수술 장비로 가득 찬 전통적인 분만실에서 의료진의 주도하에서 가족과 분리된 채로 분만을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출산을 방해하는 요소라고 본다.
르봐이예 분만방법에서 자연스러운 출산을 방해하는 요소는 무엇이라고 보는가?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르봐이예 분만으로 1971년 프랑스의 의사 프레더릭 르봐이예가 폭력 없는 탄생(Birth without violence)이라는 책을 처음으로 발표하면서 세상에 소개되었다(Leboyer, 2009; Pettle, 1978). 르봐이예 분만방법은 분만 대나 테이블, 밝은 조명, 수술 장비로 가득 찬 전통적인 분만실에서 의료진의 주도하에서 가족과 분리된 채로 분만을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출산을 방해하는 요소라고 본다. 어두운 자궁 속 양수에 떠서 탯줄을 통해 산소를 공급받던 태아가 분만과 동시에 갑작스럽게 스스로 호흡을 해야 하며 중력에도 적응해야 하며, 무엇보다 분만장의 과도한 조도의 조명과 소음등 환경변화로 인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전통적 분만의 과정에 발생하는 이러한 환경적 자극을 신생아에 대한 폭력으로 해석하고 있으며, 의료인의 편의가 아닌 출생하는 신생아에 대한 배려의 입장으로 분만을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Leboyer, 2009).
최근 르봐이예 분만방법이 점차 각광을 받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어두운 자궁 속 양수에 떠서 탯줄을 통해 산소를 공급받던 태아가 분만과 동시에 갑작스럽게 스스로 호흡을 해야 하며 중력에도 적응해야 하며, 무엇보다 분만장의 과도한 조도의 조명과 소음등 환경변화로 인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전통적 분만의 과정에 발생하는 이러한 환경적 자극을 신생아에 대한 폭력으로 해석하고 있으며, 의료인의 편의가 아닌 출생하는 신생아에 대한 배려의 입장으로 분만을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Leboyer, 2009). 르봐이예 분만은 신생아의 입장을 옹호하고 신생아의 시각에서 분만을 돕기 때문에 이를 인권분만 또는 평화로운 분만으로도 부르기도 하며 최근 르봐이예 분만 법을 시행하는 병원들이 생겨나면서 점차 각광을 받고 있다 (Buckley, 2009; Nam, 2011; Park et al.,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Buckley, S. J. (2009). Gentle birth, gentle mothering. Berkeley, CA: Celestial Arts. 

  2. Cho, J. H. (1994). A review of responses of nursing students following clinical maternity nursing practice. Korean Journal of Maternal Child Health Nursing, 4, 41-51. 

  3. Choi, Y. H. (1985). The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Seoul: Soomoonsa. 

  4. Fraser, D. M., & Hughes, A. J. (2007). Perceptions of motherhood: The effect of experience and knowledge on midwifery students. Midwifery, 25, 307-316. 

  5. Hah, Y. S. (1994). A study on self-actualization level of junior colleg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24, 499-510. 

  6. Jang, M. J., & Park, K. S. (2002). Effect of family-participated delivery in a labor delivery room on the childbirth of primipara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8, 371-379. 

  7. Jeong, H. J. (2010). The phenomenological study of the spousal caregiving experience for the patients with early dementia-colaizzi's method of phenomenological interpre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8. Jung, O. B., & Park, H. J. (2011). Experience on delivery room practice of male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17, 64-76. 

  9. Kang, J. H. (1989). A study on stress of the nursing student in delivery room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19, 203-211. 

  10. Kang, Y. S., Cho, H., Roh, Y. S., Boo, E. H., & Ahn, K. H. (2006). The effects of cooperative clinical nursing education program on the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 13-20. 

  11. Kim, J. H. (2003). Experiences of self-directed birth: The birth of new self.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12. Kim, Y. M., Chun, N. M., Lee, E. H., Cho, I. S., Ahn, S. H., Kim, J. I., et al. (2011). Student experienc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e in women's health nursing.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17, 225-242. 

  13. Leboyer, F. (2009). Birth without violence (Rev. ed.). Rochester, NY: Healing Art Press. 

  14. Lee, K. S., & Oh, J. H. (2011). The observation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toward deliver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2, 1278-1288. 

  15. Matthews, R., & Callister, L. C. (2004). Childbearing women's perceptions of nursing care that promotes dignity. Journal of Obstetric, Gynecologic, & Neonatal Nursing, 33, 498-507. 

  16.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1). OECD health data 2011. Retrieved February 3, 2012, from http://stat.mw.go.kr/stat/data/ 

  17. Nam, S. B. (2011, December 23). The birth with keeping baby's human right. Segyeilbo. Retrieved from http://local.segye.com 

  18. Nilsson, C., Bondas, T., & Lundgren, I. J. (2011). Previous birth experience in women with intense fear of childbirth. Journal of Obstetric, Gynecologic, and Neonatal Nursing, 39, 298-309. 

  19. Oh, J. H., Lee, H. J., Kim, Y. K., Min, J., & Park, K. O. (2006). The effect of childbirth education and family participated delivery in a labor-delivery-recovery room on primiparas' anxiety, labor pain and perception of childbirth experience. Clinical Nursing Research, 12, 145-156. 

  20. Park, M. I. (2002). The concept of gentle birth/active birth. Unpublished manuscript, The Korean Association of Obstetricians and Gynecologists. 

  21. Park, M. I., Shin, D. Y., Bae, J. Y., Kim, H. H., Chung, S. R., Kim, K. H., et al. (2000). A case of water birth. Kore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43, 322-329. 

  22. Park, M. R. (2010). Mothers' perception of childbirth experience, labor pain, newborn's pain and maternal attachment behaviors with leboyer method.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23. Pettle, A. (1978). Gentle birth. Canadian Family Physician, 24, 1186-1188. 

  24. Sharif, F., & Masoumi, S. (2005).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 experiences of clinical practice. BioMed Central Nursing, 4, 6. Retrieved February 3, 2012 from http://www. ncbi.nlm.nih.gov/pmc/articles/PMC1298307/ 

  25. Shin, K. R., Ko, M. S., Kong, B. H., Kim, K. S., Kim, M. Y., Kim E. H., et al. (2004).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26. Shin, G.-S. (1996). Analysis pregnant women's perceived delivery experiences according to delivery supporter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 5-24. 

  27. Yeo, J. H. (2001). A Nursing college women's meaning of labor and delivery: Phenomenological method.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7, 203-2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