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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7 no.2, 2012년, pp.95 - 104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definite and practical marketing strategies for coffee shop managers or preliminary founders through empirical analysis of the effects of desert menu quality characteristics a mainstay of coffee shop-on store choice and revisit frequency. The results of th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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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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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의 대중화를 이룬 커피전문점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 이렇게 커피의 대중화를 이룬 커피전문점은 이제 커피만을 파는 공간이 아닌 커피 이외의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메뉴를 구비하여 ‘일상을 소비하는 공간’으로 변하고 있다(헤럴드 경제 2010). 토종커피전문점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까페베네는 런칭 초기부터 커피 뿐 아니라 와플, 젤리또 아이스크림 등 당양한 디저트를 선보여 커피와 음료가 아닌 비음료 디저트 부분에서 매출에 약 40%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스타벅스, 커피빈, 엔젤리너스 커피점문점등에서도 다양한 디저트를 선보이고 있다(한국경제신문 2010). | |
우리나라에서 커피의 역사는 무엇인가? | 커피는 18세기 이후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는 음료로 자리 잡았고, 세계시장에서 석유 다음으로많이 거래되는 상품이다. 우리나라의 커피시장 규모가 2010년 현재 2조원을 넘어 섰으며 원두커피시장은 90년대 말부터 10%씩 성장하여 1조원의 시장에 이르렀다(매경이코노미2011). | |
똑같은 커피메뉴의 품질보다는 커피와 함께 먹을수 있는 디저트에 커피전문점들은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는데 그 사례로 볼 수 있는 것은? | 이렇게 커피의 대중화를 이룬 커피전문점은 이제 커피만을 파는 공간이 아닌 커피 이외의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메뉴를 구비하여 ‘일상을 소비하는 공간’으로 변하고 있다(헤럴드 경제 2010). 토종커피전문점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까페베네는 런칭 초기부터 커피 뿐 아니라 와플, 젤리또 아이스크림 등 당양한 디저트를 선보여 커피와 음료가 아닌 비음료 디저트 부분에서 매출에 약 40%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스타벅스, 커피빈, 엔젤리너스 커피점문점등에서도 다양한 디저트를 선보이고 있다(한국경제신문 2010). 커피전문점은 2011년 현재 외국의 프랜차이즈와 국내의 프랜차이즈 그리고 소규모 드립커피시장까지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
권장하. 바리스타의 길, 새한문화사, pp 149-150, 서울
매경이코노미 제1595호 2011.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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