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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의 디저트 메뉴품질이 점포선택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offee Shop's Desert Menu Quality on Shop Choice and Revisit Frequency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7 no.2, 2012년, pp.95 - 104  

김지응 (전주대학교 문화관광대학 외식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definite and practical marketing strategies for coffee shop managers or preliminary founders through empirical analysis of the effects of desert menu quality characteristics a mainstay of coffee shop-on store choice and revisit frequency. The results of thi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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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객이 점포 환경과 그 점포에서 구매한 제품에 만족한다면 해당점포의 긍정적 이미지 보다 정교화되어 재방문의 가능성이 높게 나타난다(Kwon & Hong 2006). 따라서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의 점포선택의 중요관점을 메뉴품질에 대한 만족과 만족에 따른 재방문으로 재구성하였다.
  • 결국은 똑같은 커피메뉴의 품질보다는 커피와 함께 먹을수 있는 디저트에 커피전문점들은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내세우고 있다. 따라서 커피전문점의 디저트 메뉴에 대한 품질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점포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의 디저트 메뉴품질을 맛, 가격, 독창성, 위생환경, 건강식으로 구성하고 이러한 품질요인을 고객만족과 점포선택 및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의목적은 포화상태에 이른 커피전문점들의 새로운 마케팅의 판매 도구로 디저트를 개발하고 매출증대로 이용하는데 있어 커피점문점에서의 디저트 메뉴품질의 요인이 만족과 점포선택 및 재구매의 관계를 분석하여 새로운 연구 모형을 제시하며 국내 커피전문점에 관계된 경영자, 예비 창업자에게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디저트 메뉴품질에서 맛, 가격, 위생환경, 건강식 등은 채택되었으나 독창성은 기각되었다.
  • Bitner (1990)는 점포에 대한 고객의 선택에 대한 만족은 결국은 재방문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재방문은 개인이 현재의 상황과 환경을 고려하였을 때, 지정된서비스를 동일 기업으로부터 다시 구매하는 것에 대한 판단이며(Hellier 등 2003; Kim 등 2009), 외식업에 있어서 재구매 의도는 음식의 질, 서비스 품질, 가격과 가치, 편리성, 분위기 순으로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Kim 등2009).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에서 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디저트 메뉴의 품질에 따라 고객들의 점포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커피전문점의 디저트 마케팅 전략을 보다 효율적으로 접근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와 같이 레스토랑에서도 메뉴의 품질이 중요하므로 커피전문점에서 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디저트 메뉴에 대한 소비자들의 품질에 대한 평가가 중요한 선택속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선행연구를 근거로 메뉴품질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맛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가격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맛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가격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독창성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가격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독창성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위생환경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독창성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위생환경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5: 건강식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위생환경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5: 건강식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커피전문점 디저트 메뉴품질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커피전문점 디저트 메뉴품질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고객만족은 점포선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고객만족은 재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그 이유는 커피전문점들이 획일화된 디저트 메뉴에 익숙해져있기 때문이라 사료된다. 타사와의 차별화된 디저트 메뉴를 개발하지 않으면 고객만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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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피의 대중화를 이룬 커피전문점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이렇게 커피의 대중화를 이룬 커피전문점은 이제 커피만을 파는 공간이 아닌 커피 이외의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메뉴를 구비하여 ‘일상을 소비하는 공간’으로 변하고 있다(헤럴드 경제 2010). 토종커피전문점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까페베네는 런칭 초기부터 커피 뿐 아니라 와플, 젤리또 아이스크림 등 당양한 디저트를 선보여 커피와 음료가 아닌 비음료 디저트 부분에서 매출에 약 40%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스타벅스, 커피빈, 엔젤리너스 커피점문점등에서도 다양한 디저트를 선보이고 있다(한국경제신문 2010).
우리나라에서 커피의 역사는 무엇인가? 커피는 18세기 이후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는 음료로 자리 잡았고, 세계시장에서 석유 다음으로많이 거래되는 상품이다. 우리나라의 커피시장 규모가 2010년 현재 2조원을 넘어 섰으며 원두커피시장은 90년대 말부터 10%씩 성장하여 1조원의 시장에 이르렀다(매경이코노미2011).
똑같은 커피메뉴의 품질보다는 커피와 함께 먹을수 있는 디저트에 커피전문점들은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는데 그 사례로 볼 수 있는 것은? 이렇게 커피의 대중화를 이룬 커피전문점은 이제 커피만을 파는 공간이 아닌 커피 이외의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메뉴를 구비하여 ‘일상을 소비하는 공간’으로 변하고 있다(헤럴드 경제 2010). 토종커피전문점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까페베네는 런칭 초기부터 커피 뿐 아니라 와플, 젤리또 아이스크림 등 당양한 디저트를 선보여 커피와 음료가 아닌 비음료 디저트 부분에서 매출에 약 40%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스타벅스, 커피빈, 엔젤리너스 커피점문점등에서도 다양한 디저트를 선보이고 있다(한국경제신문 2010). 커피전문점은 2011년 현재 외국의 프랜차이즈와 국내의 프랜차이즈 그리고 소규모 드립커피시장까지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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