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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적색신호시간 운영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효과
Traffic Accident Reduction Effects of the All-Red Clearance Interval (ARCI) Opera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0 no.2, 2012년, pp.21 - 27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용일 (도로교통공단 충북지부) ,  김경환 (충북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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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신호교차로의 신호운영과 교통사고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전적색신호시간(ARCI) 운영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청주시 37개 신호교차로를 대상으로 비교그룹 방법을 사용하여 ARCI의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통사고 건수와 사상자 수는 ARCI 도입 전 후가 다른 것으로 평가되었다. 둘째,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비교그룹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사고건수는 20.0%, 그리고 사상자 수는 28.0%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전적색신호시간 운영에 따른 사고건수의 감소 효과는 6.0~35.0%, 사상자 수의 감소 효과는 18.0~37.0%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relationships between signal operation and traffic accident of signalized intersection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raffic accident reduction effects on the operation of all-red clearance interval (ARCI). This study gives particular attentions to evalu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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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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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2008년 7월, 청주·청원 사고 잦은 지점을 대상으로 시행된 전적색신호시간 도입사례를 토대로, 사전-사후분석(비교그룹방법)을 통해 도입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자료수집의 한계로 인하여, 비교그룹방법을 활용한 분석을 시행하며, 전적색신호시간이 적용되지 않은 교통사고 잦은 곳 교차로를 비교대상 그룹으로 활용함으로써, 참조집단 선정에 있어 유사성에 따른 문제를 극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전적색신호시간 운영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검증·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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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0년 전국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010년 전국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총 226,878건이며, 사망자는 5,505명, 부상자는 352,458명으로 집계되었다(경찰청, 2011).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도 2009년 기준으로 GDP에 1.
사전-사후 분석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사전-사후 분석은 시설물의 효과분석에 활용되며, 단순비교방법(simple before-after evaluation method), 일대일비교방법(one to one matching with yoked comparisons), 비교그룹방법(before-after evaluation with comparison group) 및 Bayes 방법(beforeafter evaluation with the Bayes approach) 등의 4가지 방법이 대표적이다(Hauer, 1997).
청주시 37개 신호교차로를 대상으로 비교그룹 방법을 사용하여 ARCI의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평가한 결과는?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통사고 건수와 사상자 수는 ARCI 도입 전 후가 다른 것으로 평가되었다. 둘째,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비교그룹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사고건수는 20.0%, 그리고 사상자 수는 28.0%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전적색신호시간 운영에 따른 사고건수의 감소 효과는 6.0~35.0%, 사상자 수의 감소 효과는 18.0~37.0%로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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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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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Hauer, E.(1997), Observational before-after studies on road safety, Pergamon. 

  3. Kim, Yong Seok, KANG, Dong Soo, PARK, Jun Tae and LEE, Soo Beom(2010), Effect of All-Red Clearance Interval on Intersection Right-Angle Crash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8, No.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97-105. 

  4. Kim, Jeong Hyun, Kim, Gyu Ho, Kim, Jang Wook and Lee, Soo Beom(2008), Estimation of Accident Effectiveness Based Upon the Location of Traffic Signal Using C-G Method,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8, No.6D, pp.775-789. 

  5. Lee, Dong Min, Kang, Jae-Hong, Sung, Nak-Moon and Chung, Bong Jo(2007), A Safety Evaluation of Shoulder Rumble Strips on Freeway Using C-G Method,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9, No.2, pp.77-87. 

  6. Lee, Soo Beom, Jung, Do Young and Kim, Do-Gyeong(2008), The Effects of a School Zone Improvement Project on Crash Reduction Regarding Land Use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6, No.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09-117. 

  7. MIDOT(2004), Effectiveness of All-Red Clearance Interval on Intersection Crashes, Minnesot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Research Services Section. 

  8. National Police Agency(2010), 2011 Traffic Accident Statistics. 

  9. National Police Agency(2005), Manual of Signal Installation and Management. 

  10. Park, Jeong-Soon(2008), Development of Accident Models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Cheongju 4-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Chungbuk University, A Doctoral Dissertation. 

  11. Park, Min-ho, Park, Kuiyoung, Chang, Iljoon and LEE, Soo Beom(2006), Accident Conversion Effect Analysis of Installing Median Barri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4, No.2,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13-124. 

  12. Retting, R. A., Chapline, J. F. and Williams, A. F.(2002), Changes in crash risk following re-timing of traffic signal change interval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34, No.2, pp.215-220. 

  13. Road Traffic Authority, TAAS(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http://taas.rota.or.kr. 

  14. Road Traffic Authority(2008), A Study on the Technology and Operation of Traffic Signal System. 

  15. Roper, B. A., Fricker, J. D., Sinha, K. C. and Montgomery, R. E.(1990), The Effects of the All-Red Clearance Interval on Intersection Accident Rates, Joint Transportation Research Program, FHWA/IN/JHRP-90/07. 

  16. Souleyrette, R. R., McDonald, T. J. and O'Brien, M. M.(2007), Safety Effectiveness of All-Red Clearance Intervals at Urban Low-Speed Intersec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nnual Meeting, 07-2031. 

  17. USDOT(2009), Improving Safety by Providing All-Red Clearance Intervals and Larger Signal Lenses. 

  18. USDOT(2009), Intersection Safety Issue Brief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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