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화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촉진하기 위한 육색사고모자 온라인 실시간 토론 도구 개발 Development of Six Thinking Hats Online Synchronous Discussion Tool to Facilitate Structured Interaction and Communic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상호작용을 구조화하고 의사소통을 촉진하기 위한 토론 전략의 하나로 육색사고모자 기법을 적용한 온라인 실시간 토론 도구를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그 타당성을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육색사고모자 온라인 실시간 토론 도구를 개발하기 위하여 온라인 실시간 토론과 육색사고모자 기법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3C 모델의 의사소통, 조율, 협력의 개념에 따라 설계 전략을 수립하였다. 설계 전략에 의거하여 개발된 온라인 실시간 토론 도구는 베타테스트를 거쳐 A 대학교 컴퓨터응용과학부 '컴퓨터기초' 교과목에서 팀 과제를 수행하는데 5주간 4회의 토론에 적용하였다. 학생 대상의 자유기술형 설문, 학생들의 성찰일기, 연구자들의 현장노트를 통해 수집된 질적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육색사고모자 온라인 실시간 토론 도구가 의사소통, 조율, 협력의 측면에서 학생들의 토론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문자 기반 의사소통의 한계를 극복하고 육색사고모자 온라인 실시간 토론 도구를 구조화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촉진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상호작용을 구조화하고 의사소통을 촉진하기 위한 토론 전략의 하나로 육색사고모자 기법을 적용한 온라인 실시간 토론 도구를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그 타당성을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육색사고모자 온라인 실시간 토론 도구를 개발하기 위하여 온라인 실시간 토론과 육색사고모자 기법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3C 모델의 의사소통, 조율, 협력의 개념에 따라 설계 전략을 수립하였다. 설계 전략에 의거하여 개발된 온라인 실시간 토론 도구는 베타테스트를 거쳐 A 대학교 컴퓨터응용과학부 '컴퓨터기초' 교과목에서 팀 과제를 수행하는데 5주간 4회의 토론에 적용하였다. 학생 대상의 자유기술형 설문, 학생들의 성찰일기, 연구자들의 현장노트를 통해 수집된 질적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육색사고모자 온라인 실시간 토론 도구가 의사소통, 조율, 협력의 측면에서 학생들의 토론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문자 기반 의사소통의 한계를 극복하고 육색사고모자 온라인 실시간 토론 도구를 구조화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촉진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online synchronous discussion tool based on De Bono's six thinking hats and to investigate availability and improvements of the tool. Analysis of previous studies about synchronous online discussion and six thinking hats and development of design strategies f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online synchronous discussion tool based on De Bono's six thinking hats and to investigate availability and improvements of the tool. Analysis of previous studies about synchronous online discussion and six thinking hats and development of design strategies from 3C model, communication, coordination, cooperation, were done. Six thinking hats online synchronous discussion tool was developed and applied four times for 5 weeks in the 'fundamentals of computer science' course of college students majored in computer science. Qualitative data from open-ended survey and reflection paper of students, and field note of participant researchers were analyzed. As a result, six thinking hats online synchronous discussion tool facilitated student's interaction and communication in the aspect of communication, coordination, and cooperation of 3C model. However, some improvements are needed to overcome the limits of text-based online communication and to use six thinking hats online synchronous discussion tool as a tool to promote structured interaction and communi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online synchronous discussion tool based on De Bono's six thinking hats and to investigate availability and improvements of the tool. Analysis of previous studies about synchronous online discussion and six thinking hats and development of design strategies from 3C model, communication, coordination, cooperation, were done. Six thinking hats online synchronous discussion tool was developed and applied four times for 5 weeks in the 'fundamentals of computer science' course of college students majored in computer science. Qualitative data from open-ended survey and reflection paper of students, and field note of participant researchers were analyzed. As a result, six thinking hats online synchronous discussion tool facilitated student's interaction and communication in the aspect of communication, coordination, and cooperation of 3C model. However, some improvements are needed to overcome the limits of text-based online communication and to use six thinking hats online synchronous discussion tool as a tool to promote structured interaction and communication.
또한 토론에서 기록된 내용을 반복하여 검토하도록 함으로써 주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성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7][23]. 이러한 온라인 토론의 특성은 토론 내용을 기록하고 분석하는 것이 쉽지 않다[3]는 면대면 토론의 제한점을 보완해 줄 수 있다.
온라인 토론이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는데 유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학습자 중심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상호작용과 학습 참여를 촉진 하는 온라인 토론의 적용이 증가하고 있다[19][25]. 온라인 토론은 장소의 제약을 벗어나 실시간 또는 비실시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타인의 관점을 공유하고 논리적으로 판단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는데도 유용하다[6]. 또한 토론에서 기록된 내용을 반복하여 검토하도록 함으로써 주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성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7][23].
온라인 토론이 주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성찰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이유는 온라인 토론의 어떤 방식 때문인가?
온라인 토론은 장소의 제약을 벗어나 실시간 또는 비실시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타인의 관점을 공유하고 논리적으로 판단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는데도 유용하다[6]. 또한 토론에서 기록된 내용을 반복하여 검토하도록 함으로써 주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성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7][23]. 이러한 온라인 토론의 특성은 토론 내용을 기록하고 분석하는 것이 쉽지 않다[3]는 면대면 토론의 제한점을 보완해 줄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