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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2 no.1, 2012년, pp.197 - 215
최병훈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초등학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search trends of 114 papers about mathematical creativity published in domestic journals from 1997 to 2011 with regard to the years, objects, subjects, and methods of such research. The research of mathematical creativity education has been studied s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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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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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의 특징은? | 현대사회는 빠른 정보와 지식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 인재의 발굴과 창의적인 지식생산이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이다. | |
창의성이 중요한 이유는? | 인재의 발굴과 창의적인 지식생산이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이다. 따라서 창의성은 국가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요소이며 빠른 속도로 다양화하고 변화되는 미래사회에 대처하기 위해 길러야 하는 요소임에 틀림이 없다. 또한, 창의성은 학교 교육과정에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창조적인 사람(제5차 교육과정), 창의적인 사람(제6차 교육과정), 기초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제7차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 기초능력의 바탕 위에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2009 개정교육과정) 등 꾸준히 강조되어 왔다. | |
초등수학교육의 연구동향에서 연구대상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 초등수학교육의 연구동향을 분석한 하수현 외(2010) 연구에서는 최근 5년간 게재된 국내 8개 학술지를 주요 연구대상으로 하여 2005년 1월부터 2009년 12월까지의 논문 383편을 연구의 주제별, 연구방법별, 연구대상별, 수학 내용영역별 동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연구대상에 따른 분류에서 교사, 학생 I(저, 중, 고, 혼합), 학생 II(영재아, 일반아, 부진아), 학생+교사, 기타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연구의 주제별 범주는 일반연구,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학습자의 인지적 ․ 정의적 특성 및 능력, 수업 설계 및 방법, 평가, 교육공학 및 교구, 교사교육 등으로 분류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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