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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적 창의성 교육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Mathematical Creativity Education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2 no.1, 2012년, pp.197 - 215  

최병훈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초등학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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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97년부터 2011년까지 국내 등재(후보)학술지에 발표된 수학적 창의성과 관련한 국내 연구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수학적 창의성 교육의 미래 과제와 발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1997년부터 2011년까지 국내 등재(후보)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114편을 선정하여 분류기준에 따라 연도별, 대상별, 연구주제별, 연구방법별 동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수학적 창의성 교육 연구는 2000년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이루어졌고, 연구대상별 동향분석에서는 연구주제가 사람이 아닌 경우, 중등학생, 초등학생, 영재학생, 교사, 유치원생 순으로 많이 이루어졌다. 연구주제별 동향분석에서는 수학적 창의성 교육방법, 수학적 창의성의 일반연구, 수학적 창의성 측정과 평가 연구가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교과서 및 교육과정과 관련한 연구가 미진하였다. 연구방법별 동향에서는 질적연구방법이 양적 연구방법에 비해 많았으며 혼합 연구방법은 저조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본 논문은 현재까지의 수학적 창의성이 어떻게 연구되었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search trends of 114 papers about mathematical creativity published in domestic journals from 1997 to 2011 with regard to the years, objects, subjects, and methods of such research. The research of mathematical creativity education has been studied si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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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제 연구에 앞서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의 방향과 분석의 기준을 마련하는 것은 큰 의의가 있다. 그러나 수학적 창의성이라는 관점에서 연구동향을 분석한 연구는 찾기가 어려운 실정이어서 수학교육과 관련한 동향분석의 연구와 창의성 교육에 대한 연구동향을 분석한 논문을 통해 본 연구에서의 분석틀을 마련하고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수학적 창의성과 관련하여 국내의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앞으로의 수학적 창의성과 관련한 연구방향에 시사점을 주고자 하였다. 미래를 이끌어갈 주역에게 반드시 있어야 할 것이 창의성이라면 학교 교육(교과 영역)에서도 창의성 교육은 이루어져야 한다.
  • 이 연구는 양적연구방법을 통한 빈도분석을 사용하지 않고각 주제와 관련되는 대표 연구 내용을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정리하여 창의성 연구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분류 기준을 참고하여 연구주제별 분류기준에 창의성 본질에 관한 연구와 다른 개념들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는 수학적 창의성 일반연구에, 창의성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는 수학적 창의성 교육방법에, 창의성의 측정에 관한 연구는 수학적 창의성 측정과 평가에 포함했으며 각 분류기준에 따라 소개할만한 내용을 담고 있는 연구에 대해서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수학적 창의성 교육 연구동향을 파악하여 창의인재육성을 강조하는 2009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앞으로의 수학적 창의성 교육의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1997년부터 2011년까지 등재(후보) 학회지에 발표된 114편의 논문을 연구연도,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별 동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연구연도에서는 2000년 이후부터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연구대상의 측면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2.
  • 창의성 연구주제의 분류기준은 창의성의 본질에 관한 연구(창의성 이론의 개관·개념, 영역성, 통합적 접근, 창의성 구조 모형), 다른 개념들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지능, 동기, 기타개념,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창의성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창의성 프로그램 개발), 창의성의 측정에 관한 연구 등 4개의 범주로 정하였다. 이 연구는 양적연구방법을 통한 빈도분석을 사용하지 않고각 주제와 관련되는 대표 연구 내용을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정리하여 창의성 연구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분류 기준을 참고하여 연구주제별 분류기준에 창의성 본질에 관한 연구와 다른 개념들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는 수학적 창의성 일반연구에, 창의성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는 수학적 창의성 교육방법에, 창의성의 측정에 관한 연구는 수학적 창의성 측정과 평가에 포함했으며 각 분류기준에 따라 소개할만한 내용을 담고 있는 연구에 대해서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1997년1) 이후 2011년까지 등재(후보)학술지에 발표된 수학적 창의성과 관련한 논문을 분류기준에 따라 연도별, 대상별, 연구주제별, 연구방법별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수학적 창의성 교육의 미래 과제와 발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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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사회의 특징은? 현대사회는 빠른 정보와 지식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 인재의 발굴과 창의적인 지식생산이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이다.
창의성이 중요한 이유는? 인재의 발굴과 창의적인 지식생산이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이다. 따라서 창의성은 국가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요소이며 빠른 속도로 다양화하고 변화되는 미래사회에 대처하기 위해 길러야 하는 요소임에 틀림이 없다. 또한, 창의성은 학교 교육과정에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창조적인 사람(제5차 교육과정), 창의적인 사람(제6차 교육과정), 기초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제7차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 기초능력의 바탕 위에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2009 개정교육과정) 등 꾸준히 강조되어 왔다.
초등수학교육의 연구동향에서 연구대상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초등수학교육의 연구동향을 분석한 하수현 외(2010) 연구에서는 최근 5년간 게재된 국내 8개 학술지를 주요 연구대상으로 하여 2005년 1월부터 2009년 12월까지의 논문 383편을 연구의 주제별, 연구방법별, 연구대상별, 수학 내용영역별 동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연구대상에 따른 분류에서 교사, 학생 I(저, 중, 고, 혼합), 학생 II(영재아, 일반아, 부진아), 학생+교사, 기타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연구의 주제별 범주는 일반연구,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학습자의 인지적 ․ 정의적 특성 및 능력, 수업 설계 및 방법, 평가, 교육공학 및 교구, 교사교육 등으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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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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