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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기기 기반 응급 처치 교육 콘텐츠의 기능성 게임 요소 분석 연구
Analysis of Serious Game Elements of the Contents for Smart Device Based First-Aid Educ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7, 2017년, pp.273 - 294  

서동희 (남서울대학교 영상예술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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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최근 세월호 사건 등 안전 불감증으로 인한 많은 사고로 인해 수많은 인명피해를 입었다. 따라서 안전교육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시기이며 여기에는 '어떤 콘텐츠로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가 중요한 주제이고 특히 안전교육의 특성상 이론 교육이 아닌 체험 교육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이런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접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며 안전교육의 일환인 응급 처치에 대한 교육은 공공기관을 통해 의무적으로 배우지 않으면 접할 기회가 많지 않아 아직까지도 우리나라의 안전 교육에 대한 프로그램 활성도는 미미한 수준이다. 본 논문은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의료 응급처치 교육을 위해 재미와 몰입을 가미한 효과적인 기능성게임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응급처치 정보 애플리케이션 20가지 사례를 통해 의료 게임 5개를 분석하고 기능성게임의 지속 사용성을 높이는 5가지 요소를 도출하였다. 5개의 의료게임분석을 통해 1개의 게임을 선택하여 게임 방식을 차용하고, 5가지 요소를 level-up 구조, 반복학습, 보상결과, 경쟁 구조, 정보전달의 형태로 적용하였다. 제안된 의료 교육 기능성 게임은 1) 환자의 역할을 하는 캐릭터가 있어야 하며, 2) 상황을 보여주는 내러티브 흐름에서 3) 사용자가 상황을 판단하고 응급 처치를 하도록 유도해야한다. 또한 4) 보상과 레벨 그리고 단순하게 반복하는 기능이 디자인되어야 하며 5) 커뮤니티로 타인과 정보가 공유될 수 있어야 한다. 향후 본 연구의 결과로 구현된 콘텐츠는 우리나라 의료 응급처치 교육의 대중화에 기여할 것이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has suffered numerous casualties due to a lot of accidents caused by safety insufficiency in recent years. Therefore, safety education is more important than ever before, and 'how to educate with what contents' is an important subject. Especially, experience education is effective rather tha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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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 응급처치 교육의 대중화를 위해 게임 콘텐츠를 구현하기 위한 기초 연구이다. 2) 의료교육 콘텐츠라는 전문 교육 분야에 스마트기기 기반 기능성 게임을 적용하고 구현하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이다.
  • 환자를 살리는 것을 실패하면 하트나 생명 아이템을 부여하여, 1개의 아이템을 잃게 되는 구조를 만들어 제한된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응급환자를 직면했을 때에 처신해야 하는 상황파악과 응급 치료는 여러 단계로 구성되더라도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여 사용자가 선택하는 것으로 교육되어지도록하며, 의료진의 자문을 구해 명확하게 제시하도록 한다.
  • 본 연구는 사례로 분석한 의료 게임을 차용하여 정확한 의료정보를 전달하는 기능성 게임을 제안한다. 게임은 일차적으로 환자를 캐릭터로 시각적으로 보여 줘야하며, 상황을 재현하는 내러티브 흐름이 있어야 한다.
  • 본 연구는 응급처치 교육의 대중화를 위해 기능성 게임을 구현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재미 요소를 적용하여 지속적으로 사용하도록 기능성게임을 제안한다. 20개의 응급처치 정보전달 애플리케이션을 분석하여 기능성 요소가 발견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조사하였고, 5개의 의료 개념 어린이용 게임을 평가하여 의료 정보전달에 용이한 구조 게임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를 바탕으로 이후에 응급 처치 교육 기능성 게임을 구현하여 사용성 평가로 임의 유효성을 보여주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응급 처치 교육을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도록 기능성 게임을 제안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위에서 분석한 기능성 게임 요소를 콘텐츠에 적용해보았다. 2장에서 거론하였던 기능성 게임의 지속적 사용을 위한 다섯 가지 요소를 구체적으로 세분화 하면 아래의 [표 5]와 같다.
  • 이러한 배경에서 응급처치 교육에 대한 효율적인 기능성게임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현재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응급 처치 애플리케이션 사례를 조사하고, 조사한 앱 가운데 기능성 게임 요소 적용 사례를 분석하였다. 또한 의료 개념으로 제작된 아동 대상의 게임을 조사하여 본 연구가 이후에 콘텐츠를 구현하는 연구에도 실질적으로 적용 될 수 있도록 기능성 게임 콘텐츠를 제안한다.

가설 설정

  • 제안된 응급처치 교육 기능성 게임은 1) 환자의 역할을 하는 캐릭터가 있어야 하며, 2) 상황을 보여주는 내러티브 흐름에서 3) 사용자가 상황을 판단하고 응급 처치를 하도록 유도해야한다. 또한 4) 보상과 레벨 그리고 단순하게 반복하는 기능이 디자인되어야 하며 5) 커뮤니티로 타인과 정보가 공유될 수 있어야 한다.
  • 제안된 응급처치 교육 기능성 게임은 1) 환자의 역할을 하는 캐릭터가 있어야 하며, 2) 상황을 보여주는 내러티브 흐름에서 3) 사용자가 상황을 판단하고 응급 처치를 하도록 유도해야한다. 또한 4) 보상과 레벨 그리고 단순하게 반복하는 기능이 디자인되어야 하며 5) 커뮤니티로 타인과 정보가 공유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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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iTeams이란 무엇인가? ‘3DiTeams’은 미군에서 개발된 응급처치 교육 게임으로서 매우 실감나는 3D로 제작되었으며, 응급한 상황의 대처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심폐소생술 시행, 수혈 등을 체험할 수 있다.
기능성 게임이란 무엇인가? 기능성 게임은 이전의 소모적 게임이라는 인식을 벗어나 교육, 군사, 의료, 기업업무 등에 다양하게 게임콘텐츠를 사용하여 다각적 측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지칭하는 용어로서 1970년 사회학자 Clark Abt가 ‘Serious Game’이라고 명명한 것에부터 시작되었다.11) 각 분야에서 기능성 게임의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혹자는 개발하는 비용이 비싸다는 점이나 교육에 ‘새로운’ 시스템이 실용화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문들로 그 실효성을 의심하기도 한다.
게임의 재미요소의 기본 패턴 4단계와 그 특징은 무엇인가? 또한 전창영의 연구에서는 게임의 재미요소의 기본 패턴은 4가지 단계를 거친다고 보았다.16) 목표 및 목적, 도전, 행위, 보상, 네 단계이다. 목적과 목표는 욕구와 욕망에서 비롯되어 도전으로 이어지는데 기능성 게임은 특성상 목표나 목적이 다른 게임에 비하여 명확하다. 사용자는 일단 도전할 의도가 있으며, 의지를 가지고 도전하게 된다. 그리고 동기부여로 행위를 하게 되는데, 이 부분에서 보상(충족)이 큰 작용을 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도전하는 의지’는 목적과 목표가 명확하기 때문에 게임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행위(노력)를 자극하는 요소들에 더 집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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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박남희, 안전교육 전문인력 양성 활성화 방안 연구, 국민안전처, 2015. 

  2. 송창영, 국민안전 교육과정 개발연구, 중앙공무원 교육원, 2014. 

  3. 차우규, 교원양성과정을 위한 안전교육 교재 개발, 한국 교원대학교 인구교육센터 안전교육연구실, 2015. 

  4. 민슬기, 김성훈, 학습자 몰입 증진을 위한 스마트 e-러닝의 게이미피케이션 적용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15, 21 (4), pp. 177-187 

  5. 이민기, 심폐소생술 학습을 위한 기능성게임 디자인 연구, 광운대학교 정보 콘텐츠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11 

  6. 이영숙, 신승윤. 기능성 게임의 게임요소 시각화 연구, 한국 디자인 트랜드 학회, 2013, p.363-373. 재인용 

  7. 이혜림, 우정현, 박만수, 이대영, 정의준. 게이미피케이션 사례분석을 통한 효과적 개발방향 연구,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2014, 27 (1), pp. 141-151 

  8. 이혜림, 정의준, 보건 의료용 기능성 게임의 효과적 개발 방향 연구,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2013, 13 (4), pp. 73-90 

  9. Juliane Teschner, Serious Games in Medical Education as Learning Tools. Master thesis, University of Twente, 2016.5, p.50 

  10. Mary Ulicsak, Futurelab, Games in Education: Serious Games, 2010, pp. 20 

  11. 박수진, "심폐소생술 꾸준히 익힌 버스기사, 승객 살렸다", 2016.7.8. 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3669853 

  12. 김현아, "국내스마트폰OS점유율, 안드로이드 $\downarrow$ , iOS $\uparrow$ ",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E31&newsid01305446612552816&DCDA00503&OutLnkChkY, 2016.2.21 

  13. Headcrash Industries. 3DiTeams, https://headcrash.industries/portfolio/3diteams/,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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