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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설계에 나타난 초등 예비교사의 과학적 추론의 특징: 지식과 추론의 상호작용
Characterization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tific Reasoning in Experimental Design: Interaction between Knowledge and Reasoning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1 no.2, 2012년, pp.227 - 242  

장병기 (춘천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plores the scientific reasoning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in experimental design. The article focuses on pre-service teachers' responses to the questions in the worksheets which involve making their knowledge claims on extinguishing of a burning candle in a closed containe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의 선개념을 과학적 개념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는 무엇인가? 학생의 선개념을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시키는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는 학생의 생각과 불일치하는 변칙사례를 제시하여 인지 갈등을 유발시키는 것이다(Posner et al., 1982).
변칙사례에 대한 연구는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는가? 변칙사례에 대한 연구는 변칙사례의 특성, 제시 방법(강석진 등, 2001, 2006; Levin et al., 1990)이나 변칙사례에 대한 학생의 반응 유형(노태희 등, 2000; Chinn & Brewer, 1998, 장병기, 1994) 등에 초점을 맞추었다. Chinn & Brewer(1998)는 학생이 변칙 자료에 반응하는데 있어 선행 지식의 역할을 시사했다.
과학 영재를 대상으로 한 학생의 기존 생각이 추론 방식에 영향을 주기 쉽다는 연구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과학 영재를 대상으로 한 장병기(1994)의 연구는 영재 학생의 경우에도 학생의 기존 생각이 추론 방식에 영향을 주기 쉽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변칙사례에 대한 반응에 있어 그와 관련된 지식 배경이 변칙사례를 증거로 판단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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