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의 먹이 피라미드 예측 모형 구성에서 과학적 추론의 역할
Role of Scientific Reasoning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struction of Food Pyramid Prediction Model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9년, pp.375 - 386  

한문현 (부천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how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struct food pyramid prediction models using scientific reasoning. Thirty small groups of sixth-grade students in the Kyoungki province (n=138) participated in this study; each small group constructed a food pyramid prediction model based on scien...

주제어

표/그림 (8)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상 기반 추론 및 관계 기반 추론은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가?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생태계 개념 이해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생태계 생물들의 먹고 먹히는 관계 파악을 위해 현상 기반 추론 및 관계 기반 추론을 사용하도록 이끄는 것은 생물들의 먹고 먹히는 관계들을 재기술하도록 돕고, 이를 기반으로 먹이 연쇄의 수적 관계를 예측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한편, 학생들의 추론이 현상 기반 및 관계 기반 추론으로만 제한될 경우 생태계에서 벌어지는 먹이 연쇄 사건들이 순차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Han & Kim, 2012, p.
과학적 모형 구성(이하 모형 구성)은 어떤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는가? 과학적 모형 구성(이하 모형 구성)은 여러 요소들의 상호작용과 이면에 있는 메커니즘을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고(Han & Kim, 2019; Peel et al.,2019), 특히 생태계 개념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Han & Kim, 2012). 그 이유로 첫째, 모형 구성은 학생들의 과학적 추론을 촉진하도록 하여 자연 현상에 대한 다양한 측면을 생각해 보도록 이끌 수 있다(Passmore et al.
모형 구성 수업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의 부족은 무엇을 야기할 수 있는가? 하지만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이해할 필요가 있는 생물적 요소 및 비생물적 요소, 먹이 사슬 및 먹이 그물 개념, 먹이 피라미드 개념을 총체적으로 활용하여 생태계 개념을 어떻게 이해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모형 구성 수업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사례 연구의 부족은 현장 교사들의 모형 구성 수업에 대한 이해 부족을야기할 수 있으며(Windschitl et al., 2008), 교사들이 모형 구성을 교수-학습 방법으로 사용하는데 어려움으로 작용할 수 있다(Chen et al., 20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