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의 과학 글쓰기에 나타난 과학적 추론의 유형과 수준
Scientific Reasoning Types and Levels in Science Writing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7 no.4, 2018년, pp.372 - 390  

임옥기 (서울 우장초등학교) ,  김효남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know the scientific reasoning ability of elementary students. In order to find it, 320 elementary students wrote a report about germination of the 700 or 2,000 years old seeds. Their writings were analyzed by scientific writing analysis frameworks, Scientific Reaso...

주제어

표/그림 (1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적 사고능력에서 중요한 영역은? 과학적 사고능력의 중요한 영역이 과학적 추론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Lawson, 1995). 과학적 추론능력은 과학의 본성을 언급할 때 자주 나오는 용어이다.
과학적 추론능력의 세 종류는? 과학의 본성을 지식, 과정, 사고 과정으로 볼 때 사고 과정 중 중요한 영역이 과학적 추론이라고 볼 수 있다. 과학적 추론능력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 유형, 즉 귀납적 추론능력, 연역적 추론능력, 그리고 귀추적 추론능력으로 나누어진다. 일반적으로 논리 전개 방법을 말할 때는 귀납법(induction)과 연역법(deduction)으로 구분한다.
각 과학적 추론 유형에서 1~5수준을 매긴 결과 제일 많이 나타난 것은? 그리고 각 과학적 추론 유형에서 1~5수준 모두가 나타났다. 특히 3수준이 많은 것으로 보아 초등학생들의 추론 수준은 더 향상될 여지가 많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귀추적 추론이 가장 적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초등학생들이 가설설정을 할 때는 교사들의 상세한 안내가 필요하다고 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Bereiter, C. (1980). Development in writing. In Gregg, L. & Steinberg, E. (eds.), Cognitive processes in writing: An interdisciplinary approach. (pp. 73-93). Hillsdale, NJ: Erlbaum. 

  2. Fischer, H. R. (2001). Abductive reasoning as a way of worldmaking. Foundations of Science, 6(4), 361-383. 

  3. Greenstein, G. (2013). Writing is thinking: Using writing to teach science. Astronomy Education Review, 12(1). 

  4. Gunel, M., Hand, B. & McDermott, M. A. (2009). Writing for different audiences: Effects on high-school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of biology. Learning and Instruction, 19(4), 354-367. 

  5. Jang, J. Y. & Hand, B. (2016). Examining the value of a scaffolded critique framework to promote argumentative and explanatory writings within an argumentbased inquiry approach.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19. 

  6. Joung, Y. & Song, J. (2006). Exploring the implications of Peirce's abduction in science education by theoret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6), 703-722. 

  7. Ka, E. (2011). A study on the aspects and characteristics of writing development. Ph. D.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8. Keys, C. W. (1999). Revitalizing instruction in scientific genres: Connecting knowledge production with writing to learn in science. Science Education, 83(2), 115-130. 

  9. Keys, C. W. (2000). Investigating the thinking processes of eighth grade writers during the composition of a scientific laboratory repor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7), 676-690. 

  10. Keys, C. W., Hand, B., Prain, V. & Collins, S. (1999). Using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as a tool for learning from laboratory investigations in secondary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10), 1065-1084. 

  11. Klein, P. D. (2000). Elementary students' strategies for writing-to-learn in science. Cognition and Instruction, 18(3), 317-348. 

  12. Ku, K. (1993). A study on Vygotsky's theory of the development of verbal thinking: Implications for literacy and writing. Journal of Research of Dae Shin College, 13, 21-42. 

  13. Kuhn, D. (2010). What is scientific thinking and how does it develop?. in Goswami, U., The Wiley-Blackwell Handbook of childhood cognitive development, Second edition. (pp. 497-523). Blackwell Publishing Ltd. 

  14. Kuhn, D. & Pearsall, S. (2000). Developmental origins of scientific thinking. Journal of Cognition and Development, 1(1), 113-129. 

  15. Kwon, Y., Choi, S., Park, Y. & Jeong, J. (2003a). Scientific thinking types and processes generated in inductive inquiry b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3), 286-298. 

  16. Kwon, Y., Jeong, J., Park, Y. & Kang, M. (2003b). A philosophical study on the generating process of declarative scientific knowledge - Focused on inductive, abductive, and deductive proces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3), 215-228. 

  17. Kwon, Y., Yang, I. & Chung, W. (2000). An explorative analysis of hypothesis - Generation b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 29-42. 

  18. Langer, J. A. & Applebee, A. N. (1987). How writing shapes thinking. Urbana, IL: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English. 

  19. Lawson, A. E. (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20. Lee, S., Choi, C., Lee, G., Shin, M. & Song, H. (2013). Exploring scientific reasoning in elementary science classroom discour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1), 181-192. 

  21. Lee, S., Shin, M., Lee, G., Lee, S. & Kwon, N. (2010). Analyzing coherence of evidences and claims presented in elementary students' science writing for inquiry activitie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4), 505-514. 

  22. Lim, O. (2018). An analysis of scientific reasoning in science writ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h. D.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3. Matthews, J. R. & Matthews, R. W. (2014). Successful scientific writing: A step-by-step guide for the biological and medical sciences.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4. Minto, B. (1996). The pyramid principle: Logic in writing and thinking. Pearson Education (translated by Lee, J., [바바라 민토 논리의 기술], Seoul: Dernamchulpan, 2017). 

  25. Owens, C. V. (2001). Teachers' responses to science writing.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ED 457157. 

  26. Park, J. (2000). Analysis of students' processes of generating scientific explanatory hypothesis - Focused on the definition and the characteristics of scientific hypothesi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4), 667-679. 

  27. Peirce, C. S. (1931-1958). The collected papers of Charles Sanders Peirce. Reproducing Vols. I-VI ed. Charles Hartshorne and Paul Weis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31-1935), Vols. VII-VIII ed. Arthur W. Burk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58). 

  28. Prain, V. (2006). Learning from writing in secondary science: Som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2-3), 179-201. 

  29. Rivard, L. O. P. (1994). A review of writing to learn in science: Implications for practice and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9), 969-983. 

  30. Shin, S., Choi, A. & Park, J. (2013). The effects of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approach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achievem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5), 952-962. 

  31. Zimmerman, C. (2007).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thinking skills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Developmental Review, 27(2), 172-22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