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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우리나라 항만공사 조직구성원들의 통합의도에 관한 비교연구
A Comparative Analysis for the Awareness of the Integration of Korea's Port Authoritie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3, 2012년, pp.1 - 25  

하명신 (부경대학교 국제통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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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항만공사제도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이에 따른 비효율을 제거하기 위한 방안으로 항만공사의 통합의도를 분석하였으며, 통합의 선행요인에 따른 항만 공사의 통합에 대한 인식을 비교분석하였다. 개별 항만공사에 재직 중인 내부 구성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자치성, 경영전략의 강화, 정보공유 효율성, 항만 간 경쟁, 환경 및 기술변화, 자본조달, 재무위험 완화, 운영경비 절감, 인적자원관리의 효율성 등 각 요인에서 항만공사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다른 항만공사에 비해 여수광양 항만공사가 공사통합에 대해 가장 높은 인식수준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항만공사의 통합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현행 항만공사제를 유지한다 하더라도 본 연구에서 언급한 우리나라 항만공사제도의 문제점을 통해 우리나라 항만공사의 발전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solve the current problems and inefficiencies within the Port Authorities (PA) in Korea, this study introduces the concept of the integration of PA and analyses the awareness of intention of integration. This study is based on analysing the surveys conducted by the members of PA. This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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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4개 항만공사 내부 구성원을 대상으로 항만공사의 통합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 정도를 살펴보고, 개별 항만공사의 통합에 관한 입장 차이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나아가 항만공사가 통합을 할 경우 그 형태에 대해서도 각 항만공사의 의견은 상이할 것으로 보고 향후 통합 항만공사의 형태에 관한 의견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4개 항만공사 내부 구성원을 대상으로 항만공사의 통합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 정도를 살펴보고, 개별 항만공사의 통합에 관한 입장 차이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나아가 항만공사가 통합을 할 경우 그 형태에 대해서도 각 항만공사의 의견은 상이할 것으로 보고 향후 통합 항만공사의 형태에 관한 의견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항만공사의 통합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항만공사의 효율적인 운영에 기여하고자 한다.
  • 나아가 항만공사가 통합을 할 경우 그 형태에 대해서도 각 항만공사의 의견은 상이할 것으로 보고 향후 통합 항만공사의 형태에 관한 의견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항만공사의 통합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항만공사의 효율적인 운영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인수합병을 통한 외적성장은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둘째 효율성의 극대화를 위해서이다.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중요하지 않고 수익성이 없는 사업부문을 처리할 필요가 있고, 수익성은 있지만 미래가 불확실한 경우 미리 적정가격으로 기업을 매각하면 주력업종에 전력을 다할 수 있다.
  • (1990), Stanley & Alexandra(1995), Eckbo(1983) 등의 인수합병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각 항만공사 간 항만공사 통합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4개 항만공사 내부 구성원을 대상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기업연합 결정요인에 따른 항만공사의 통합 필요성에 관한 인식 정도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개별 항만공사의 통합에 관한 입장 차이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나아가 항만공사가 통합을 할 경우 그 형태에 대해서도 각 항만공사의 의견은 상의할 것으로 보고 향후 통합 항만공사의 형태에 관한 의견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4개 항만공사 내부 구성원을 대상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기업연합 결정요인에 따른 항만공사의 통합 필요성에 관한 인식 정도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개별 항만공사의 통합에 관한 입장 차이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나아가 항만공사가 통합을 할 경우 그 형태에 대해서도 각 항만공사의 의견은 상의할 것으로 보고 향후 통합 항만공사의 형태에 관한 의견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아래와 같이 3개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항만공사제 하에서 항만공사 통합에 관한 결정요인은 문헌연구만을 토대로 확정하기가 매우 어렵다. 이는 항만공사제가 가지는 법적, 지리적, 환경적, 정치적 특성 등에 기인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언급한 전략, 재무, 인사, 마케팅, 경영환경 등의 요인을 토대로 탐색적 연구과정을 거쳐 항만 공사 통합의 결정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를 선정하였다. 측정지표의 추출은 일반적인 기업연합 결정요인 측정에서 채택하고 있는 평가지표와 항만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결정요인 등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 및 수용하였으며, 이 가운데 항만공사의 통합 결정요인을 나타내는 데 있어서 대표성이 강한 것들을 중심으로 선별적으로 포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항만공사 통합 결정요인으로 자치성 강화, 경영전략의 강화, 정보공유의 효율성 증대, 항만 간 경쟁, 항만물류 환경 및 기술변화, 자본 조달의 원활화, 재무적 위험 완화, 운영경비 절감, 인적자원관리의 효율성 증대 등 9개의 요인을 선정하여 각 요인에 따른 항만공사 통합의 필요성 인식 수준 및 개별 항만공사의 각 요인에 따른 항만공사 통합의 필요성 인식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향후 항만공사가 통합을 할 경우 통합 항만공사의 형태에 대해 살펴보았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4개 항만공사 내부구성원을 대상으로 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자치성 강화, 경영전략의 강화, 정보공유의 효율성 증대, 항만 간 경쟁, 항만 물류 환경 및 기술변화, 자본조달의 원활화, 재무적 위험 완화, 운영경비 절감, 인적자원관리의 효율성 증대 등 9개의 항만공사 통합 결정요인에 따른 항만공사 통합의 필요성 인식 수준 및 개별 항만공사의 각 요인에 따른 항만공사 통합의 필요성 인식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항만공사가 통합을 할 경우 적절한 통합 형태에 대한 각 항만공사별 의사를 파악해보았다.

가설 설정

  • 넷째, 시장지배력 이론이란 인수합병을 통해 시장점유율이 확대된다는 것에 근거를 둔 것이다. 인수합병을 통해 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면서 기업이 가용한 자원사용의 집중력이 커지게 되면 시장지배력이 발생하여 기업의 이익이 향상된다고 보는 이론이다(Eckbo, 1983).
  • 셋째, 재무적 동기는 세 가지 차원에서 제시된다. 첫째 위험분산의 효과를 누리기 위해 한곳에 집중투자를 하는 경우보다 분산하여 투자하는 것이 수익률 면에서는 떨어질 수 있으나 위험은 분산이 되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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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항만공사가 설립된 시기는 언제인가? 항만관리에 있어서 정부는 과거 국가중심의 관리체계에서 오는 의사결정의 경직성, 정부의 재정부족, 운영상의 자율성부족, 상업적 마인드 및 전문성 결여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경영 마인드에 초점을 맞춰 항만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고객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항만공사제도(Port Authority)를 도입하였다. 2004년 1월 16일 처음으로 부산항만공사(BPA)가 설립되었고, 이후 인천항만공사(IPA)와 울산항만공사(UPA)가 2005년 7월 11일과 2007년 7월 5일, 여수광양항만공사(YGPA)가 2011년 8월 19일에 설립되어 현재 4개의 항만공사가 운영 중에 있다. 향후 효율적인 항만운영을 위해 경제적 영향도를 고려하여 포항, 평택ㆍ당진, 군산 등의 항만들을 순차적으로 항만공사로 전환할 계획이다.
항만관리에 있어 정부가 항만공사제도를 도입한 이유는 무엇인가? 항만관리에 있어서 정부는 과거 국가중심의 관리체계에서 오는 의사결정의 경직성, 정부의 재정부족, 운영상의 자율성부족, 상업적 마인드 및 전문성 결여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경영 마인드에 초점을 맞춰 항만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고객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항만공사제도(Port Authority)를 도입하였다. 2004년 1월 16일 처음으로 부산항만공사(BPA)가 설립되었고, 이후 인천항만공사(IPA)와 울산항만공사(UPA)가 2005년 7월 11일과 2007년 7월 5일, 여수광양항만공사(YGPA)가 2011년 8월 19일에 설립되어 현재 4개의 항만공사가 운영 중에 있다.
항만공사의 운영에 있어 무슨 문제점이 있는가? 항만공사의 운영은 독립채산제와 이를 바탕으로 한 자치성을 기반으로 한다. 그러나 각 항만공사들에게 기업경영체제를 도입하고 운영의 자치성을 부여하였지만, 국토해양부, 지방해양항만청, 각 지자체와 여러 항만관련기관과 법률이 상충하여 권한과 역할의 분담이 불명확하여 자치성이 훼손되고 있으며, 지역이기주의 및 조직 및 인력운영에 있어서의 중복 및 임원비율 과다 등의 비효율과 각 항만간의 과당경쟁 그리고 개별적인 공사 설립으로 인한 정부의 재정지출의 증가, 사업다각화의 제한, 불합리한 항만이용료율의 산정 등 다양한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해 그간 국회와 국정감사원에서는 항만공사의 운영에 대한 비효율성을 지적해왔고, 현재 개별로 운영되고 있는 항만공사를 통합할 것을 권고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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