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지향적 인재양성 정책에 대한 초등예비교사의 인식과 준비도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and Readiness for Future-oriented Human Resource Development Policie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5, 2019년, pp.451 - 459  

조미헌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미래 사회를 대비하여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다양한 정책들이 시행되어 왔다. 그 정책들 중에서 STEAM교육, SMART교육과 SW교육이 대표적인 사례가 된다. 이 정책들이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긍정적인 인식과 지도 역량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특히 예비교사 교육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STEAM교육, SMART교육과 SW교육 정책에 대한 초등예비교사의 인식과 지도 준비도 현황을 분석하고, 예비교사 교육에 반영할 수 있는 시사점들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교사들의 각 정책에 대한 필요성 인식 수준은 매우 높았으며, 각 정책에 대한 이해 수준은 비교적 높은 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비교할 때, 예비교사들이 각 정책과 관련하여 교육을 받은 경험은 부족하며, 지도 준비 수준은 매우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는 교사 교육 세미나 운영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및 자료 보급에 대한 선택이 가장 많았다. 예비교사의 개별 특성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예비교사의 ICT 활용 능력 수준에 따른 차이들이 발견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예비교사 양성 과정에서 반영해야 할 시사점들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policies have been implemented for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n preparation for future society. Among the policies, STEAM education, SMART education and SW education are representative examples. In order for these policies to be implemented effectively in the school setting, teachers' pos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각 정책과 관련하여 초등교육 현장에서 지도하기 위한 준비도는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질문하였다.
  • 각 정책이 미래 교육을 대비하여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를 질문하였다. ‘매우 필요하다(C1)’, ‘필요한 편이다(C2)’, ‘필요하지 않은 편이다(C3)’, ‘전혀 필요하지 않다(C4)’와 같은 4개의 보기에 대한 응답 분포는 <표 3>에 정리된 바와 같다.
  • 본 연구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양성에 초점을 둔 STEAM교육, SMART교육과 SW교육 정책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들의 인식과 지도 준비도 실태를 분석하고, 예비교사 양성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시사점들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지금까지 STEAM교육, SMART교육과 SW교육 정책들에 대해 예비교사들의 인식과 지도 역량 수준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교육의 내실을 기하기 위한 시사점들을 찾아본 연구 사례들은 매우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STEAM교육, SMART교육과 SW교육 정책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들의 인식과 지도 준비도 현황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예비교사 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시사점들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교육 정책의 목표는 무엇인가? 한편, SMART교육 정책은 스마트 테크놀로지가 발달하고 사회 전반에 영향을 주게 됨에 따라서 창의력, 문제해결력 등과 같은 학습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교육 환경, 내용, 방법, 평가 등 교육 체제를 혁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17][25]. 이와 더불어서, SW교육 정책은 소프트웨어가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와 소프트웨어중심 사회로의 이행이 가속화됨에 따라서 미래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의 신장을 목표로 한다[15][16][23].
교육 분야에 도입된 3가지 혁신 정책들의 실태는 어떠한가? 그렇다면 위의 세 가지 정책들에 대한 실태는 어떠한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먼저, STEAM교육의 경우에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융합과학이라는 교과가 도입된 이후 학교 현장에 도입된 지 10년 정도가 되었으나, 여전히 안정적으로 정착되지 못하였다는 지적들이 있다(예: 김성기 외[13], 이만재, 권순희[19]). 이와 더불어서, SMART교육 정책이 발표된 후 여러 해가 지났는데도 기술적인 면을 중심으로 정책이 추진되면서 SMART교육은 단순히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수업으로 인식되어 그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있다[36]. 가장 최근에 발표되어 추진되고 있는 SW교육의 경우에도 교사의 SW교육에 대한 이해 수준이 낮고,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가 부족하며, 지도 역량이 부족하다는 등의 문제들이 다수의 연구들을 통해 지적되었다[14][18].
SMART교육의 정의는 무엇인가? 교육과학기술부[25]는 또한 2011년에 ‘인재대국으로 가는 길: SMART교육 추진전략 실행계획’을 발표하고, SMART교육을 “21세기 학습자 역량 강화를 위한 지능형 맞춤 학습체제로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 등 교육체제를 혁신하는 동력”(p.5)으로 정의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Baek, B., & Sung, Y.(2011). An analysis of determinant factors on teachers' beliefs and attitude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8(3), 101-125. 

  2. Bang, J.(2017). A study on the homo eruditio reformatting affecting future education. The Journal of Future Education, 7(1), 25-36. 

  3. Chae, H., & Noh, S. (2014). Research articles : Analysis of teachers' stages of concern and levels of use on STEAM of the 2009 elementary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4), 634-645. 

  4. Geum, Y., & Bae, S.(2012). The recognition and need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bout STEAM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 37(2), 57-75. 

  5. Han, H.(2018). The effects of mentoring experience in STEAM classes on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teaching competency for STEAM education.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2(1), 1-22. 

  6. Heo, H.O., Lim, K.Y., Lee, H.W., & Kim, H.J.(2014). A needs analysis of teacher competencies for smart education.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0(1), 93-112. 

  7. Hwang, D., Gil, Y., & Lee, G.(2017). An analysis of educational needs of smart educational competencies of pre-service teachers in University of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0(3), 17-32. 

  8. Jo, S.Y., & Cho, K.R. (2012). A study on the diffusion and adoption of e-Learning amo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Based on Rogers' theory of diffusion of innov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8(2), 409-438. 

  9. Kim, H., & Jun, S.(2017). Elementary teacher perceptions of evaluation methods about suitability and usefulness in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3), 267-275. 

  10. Kim, H., & Jun, S.(2019).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tasks and policie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for SW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5(1), 151-170. 

  11. Kim, K.(2016). A recognition of an analysis of elementary teachers for software education of 2015 revised version of Korean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1), 47-56. 

  12. Kim, M., & Kim, S.(2017).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STEAM and activation measures for STEAM.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13(5), 65-91. 

  13. Kim, S., Ha, M., Kim, S., & Paik, S.(2018). Analysis of the structural perceptions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on the convergence education based on Rogers' innovative attribute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4(5), 179-196. 

  14.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2017). The Analysis of Current Status and Effects of 2017 Software Education Research-schools. 

  15.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2018). The Analysis of Current Status and Effects of 2018 Software Education Research-schools. 

  16.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2018).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Software Curriculum Guideline for the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7. Kwon, S. H., Lee, J., Han, S. Y., Koo, Y. M., Han, I. S., Bhang, S. H., & Park, S. A. (2014). Teachers perception on smart education: based on the analysis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Educational Method, 26(1), 65-89. 

  18. Lee, C., & Ohn, J.(2017).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towards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0(4), 179-203. 

  19. Lee, M., & Kwon, S.(2017). Teacher's perception analysis of STEAM education policy: implications for convergence education. Educational Research, 69, 121-161. 

  20. Lim, S.H., & Jo, M.(2016).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n policies related to ICT for futu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2), 121-130. 

  21. Ministry of Education(2015). Guideline for the Implementation of Software Education. 

  22. Ministry of Education(2018). Project Plan to Support Software Education for all Elementary Teachers. 

  23. Ministry of Education, &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2015). Plan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for Software-Oriented Society. 

  24.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Future Korea Led by Creative Human Resource and Advanced Scientific Technology. 

  25.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2011). Road to Powerful Nation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Action Strategies of Smart Education. 

  26. Park, S.Y., Kim, J.H., & Lim, K. (2012). Effects of teachers' personal backgrounds and understandings on attitudes towards smart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5(5), 43-53. 

  27. Rogers, E. M. (2003). Diffusion of Innovations(5th ed.). New York: Free Press. 

  28. Ryu, M., & Han, S.(2018). Comparison of information teachers' perceptions about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Education, 38(2), 1-19. 

  29. Seol, M. G., & Son, C. I. (2012). A survey on teacher's perceptional about the current state of using smart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3), 309-318. 

  30. Shin, Y., & Han, S.(2011). A study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in STEAM educa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4), 514-523. 

  31. Shin, Y., Han, S., Kim, H., & On, J.(2012). Development of Curriculum 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for STEAM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32. Sim, J., Park, H., & Jeong, J.(2018). An investigation of teachers' STEAM education implementation using the concerns based adoption model. Teacher Education Research, 57(3), 325-340. 

  33. Son, Y., Jung, S., Kwon, S., Kim, H., & Kim, D. (2012). Analysis of prospective and in-service teachers' awareness of STEAM convergent education. Institute For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13(1), 255-284. 

  34. Son, Y., & Kim, O.(2018). Moderating effects of personal innovativeness on the innovation acceptance intention(smart device utilization for classes): based on Rogers innovation attribute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4(1), 97-119. 

  35. Song, M., & Chung, H.(2017). Comparisons of the perceptions on software education between software experts and regular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1(5), 488-497. 

  36. Yun, G., Lee, H., & Park, I.(2017). A study on the defined and realized attributes of SMART education.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3(1), 183-2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