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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융합의 관점에서 분류하기 지도방안 고찰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s of Classification in view of Curriculum Convergenc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1 no.2, 2018년, pp.193 - 208  

김유경 (상촌초등학교)

초록

분류하기는 초등학교 수학, 과학, 국어, 통합교과의 교육과정에서 학습해야 할 주요 기능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수학과에서는 수집한 자료를 정리하고 해석하기 위한 기초 과정으로서 별도의 단원에서 지도되고 있다. 이에 여러 교과에서 분류하기를 지도하는 방안을 살펴보고 이를 수학과의 맥락에서 어떻게 지도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직관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기준 이외에 상세한 관찰, 조사활동과 연계하여 다양한 분류 기준을 찾을 필요가 있으며, 분류의 상황 및 목적을 고려하여 지도할 필요가 있었다. 또한 교과 공통의 핵심개념, 탐구기능을 중심으로 한 교과 연계 융합수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도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lassification is presented in the curriculum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science, Korean language, and integrated subjects as the major function that needs to be learned. In addition, mathematics textbooks teach the classification as a basic process for organizing and interpreting collected 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를 신장시키고자 명시하고 있는것은? 이러한 흐름에 따라 한국의 2015 개정 교육과정도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으로서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사고 역량, 심미적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선정하고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교육부, 2015a). 또한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를 신장시키고자 교수․학습 방법으로 교과 내, 교과 간 내용 연계성을 고려하여 지도하기를 명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각교과별로 핵심 개념(big idea), 일반화된 지식 및 기능을 제시하고 있다. 즉 개별 교과의 지식의 습득이 아니라 융합적인 접근을 통해 역량의 함양을 꾀한다고 볼 수 있다.
통합 교과의 슬기로운 생활의 구체적인 내용은? 통합 교과의 슬기로운 생활에서는 관찰하기, 무리짓기, 조사하기, 예상하기, 관계망 그리기를 기능으로 제시한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우리 동네 사람들의 하는 일 무리 짓기, 생활도구를 쓰임에 따라 무리 짓기 등을 제시하고 있다(교육부, 2015d).
한국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 이러한 흐름에 따라 한국의 2015 개정 교육과정도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으로서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사고 역량, 심미적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선정하고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교육부, 2015a). 또한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를 신장시키고자 교수․학습 방법으로 교과 내, 교과 간 내용 연계성을 고려하여 지도하기를 명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각교과별로 핵심 개념(big idea), 일반화된 지식 및 기능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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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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