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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태양계와 별' 수업이 과학학습동기와 공간지각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olar System and Star' Using Storytelling Skill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pace Perception Ability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5 no.1, 2012년, pp.105 - 113  

이석희 (부산교육대학교) ,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torytelling skill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pace perception ability. For this study the 5 grade, 2 class was divided into a research group and a comparative group. The class was pre-tested in order to ensure the same standard. The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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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게 살벌 한 분위기인데도 왕자는 왕관을 뒤로 숨기고 처녀 에게 사랑 고백을 하려고 해요. 그 사실을 알고 있 는 까마귀는 큰소리로 왕자(목동)의 사랑이야기를 다른 이들에게 알리려고 소리를 질러요. 고함을 지 르고 있는 까마귀를 본 바다뱀은 어떻게 해서든지 왕자와 처녀가 사랑을 하지 못하도록 거짓말을 하 여 이간질을 하려고 궁리를 하고 있어요.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해 ‘태양계와 별’ 단원을 학습하여 과학학습동기와 공간지각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또 다른 대안으로는 어렵다고 느끼고 있는 천체에 관련된 학습을 초등학생 발달단계에 비추어 천체에 대해서 관심과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스토리를 제공하고, 학습자 자기만의 스토리를 꾸며보게 하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여 과학학습동기 및 공간지각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한 수업이 과학학습동기와 공간지각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 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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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천문분야의 학습의 주목표는? 특히 초등과학의 천문분야 내용은 주간에 추상적으로 가설을 설정하여 학습하는 것이 일반적인 천문학습의 수업이라 볼 수 있다. 천문분야의 학습은 공간지각 개념습득을 주목표로 하고 있는데 교육과정 편제상 초등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내용을 배치하는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원칙에 따르고 있다. 천문분야에 관한 주제의 학습은 성장보다는 성숙에 관련이 많다고 한다.
천문분야에 대한 학습방법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 2005; Gazit et al., 2005; Pratap & Salah, 2004) 등에서 살펴보면 천문분야에 대한 학습방법은 Thinking Maps, SGIM, IIM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천문분야에 대한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시도가 있었다. 특히,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천문분야에 대한 공간개념 습득에 대한 연구(신 명렬과 이용섭, 2011)에서는 RSM 기반 천체관측 프로그램이 공간지각 개념습득에서 효과가 있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해 ‘태양계와 별’ 단원을 학습하였을 때 과학학습동기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첫째,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태양계와 별’ 수업은 과학학습동기 함양에 효과적이었다. 이는 학 생들이 주간에 학습해야하는 시간적 한계를 공간적 으로 유도하는 방법이라 보여지며, 학생들 스스로 설정한 천체에 대해 이야기를 꾸며나가게 하는 스 토리텔링 기법이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도에 매우 좋은 호감을 얻었다고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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