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태양계와 별' 수업이 과학학습동기와 공간지각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olar System and Star' Using Storytelling Skill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pace Perception Ability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torytelling skill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pace perception ability. For this study the 5 grade, 2 class was divided into a research group and a comparative group. The class was pre-tested in order to ensure the same standard. The 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torytelling skill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pace perception ability. For this study the 5 grade, 2 class was divided into a research group and a comparative group. The class was pre-tested in order to ensure the same standard. The research group had the science class with storytelling skill, and the comparative group had the class with teacher centered lectures for 10 classes in 10 weeks. The storytelling skill was focused on finding stories, constellation searching, story deciding, story hero deciding, story composition, storytelling completion. To prove the effects of this study, science learning motivation was split up according to attention power, relation, confidence, and sense of satisfaction. Also, space perception ability consisted of two-dimensional rotation, 3 dimension rotations, reflection, three-dimensional searching, number of block, and figure type in patter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using storytelling skill was effective i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Second, using storytelling skill was effective in space perception ability. Also, after using storytelling skill was good reaction by students. As a result, the elementary science class with storytelling skill had the effects of developing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pace perception ability. it means the science class with storytelling skill has potential possibilities and value to develop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pace perception abi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torytelling skill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pace perception ability. For this study the 5 grade, 2 class was divided into a research group and a comparative group. The class was pre-tested in order to ensure the same standard. The research group had the science class with storytelling skill, and the comparative group had the class with teacher centered lectures for 10 classes in 10 weeks. The storytelling skill was focused on finding stories, constellation searching, story deciding, story hero deciding, story composition, storytelling completion. To prove the effects of this study, science learning motivation was split up according to attention power, relation, confidence, and sense of satisfaction. Also, space perception ability consisted of two-dimensional rotation, 3 dimension rotations, reflection, three-dimensional searching, number of block, and figure type in patter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using storytelling skill was effective i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Second, using storytelling skill was effective in space perception ability. Also, after using storytelling skill was good reaction by students. As a result, the elementary science class with storytelling skill had the effects of developing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pace perception ability. it means the science class with storytelling skill has potential possibilities and value to develop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pace perception 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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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렇게 살벌 한 분위기인데도 왕자는 왕관을 뒤로 숨기고 처녀 에게 사랑 고백을 하려고 해요. 그 사실을 알고 있 는 까마귀는 큰소리로 왕자(목동)의 사랑이야기를 다른 이들에게 알리려고 소리를 질러요. 고함을 지 르고 있는 까마귀를 본 바다뱀은 어떻게 해서든지 왕자와 처녀가 사랑을 하지 못하도록 거짓말을 하 여 이간질을 하려고 궁리를 하고 있어요.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해 ‘태양계와 별’ 단원을 학습하여 과학학습동기와 공간지각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또 다른 대안으로는 어렵다고 느끼고 있는 천체에 관련된 학습을 초등학생 발달단계에 비추어 천체에 대해서 관심과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스토리를 제공하고, 학습자 자기만의 스토리를 꾸며보게 하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여 과학학습동기 및 공간지각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한 수업이 과학학습동기와 공간지각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 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과학 수업 이 학생들의 과학학습동기와 공간지각능력에 미치 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탐색하였고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기 위해 교수․학습계획 안을 작성하였으며, 예비연구를 통해 교수․학습 계 획안을 수정 보완하였다. 그리고 과학습동기와 공간 지각능력에 대해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주어진 주제에 대해 스토리텔링 기법 수업을 적용한 후 사 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 정리 하는 단계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과학과 4단원 ‘태양계와 별’ 의 수업을 위해 탐구과정 요소를 추 출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차시별 주제를 재구성하 였다. 주제의 재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주제에 따른 핵심용어를 지정하였으며, 단원에 대한 학습 체계는 표 1과 같다.
넷째, 스토리텔링을 꾸며보게 하였다. 자신만의 이야기를 신화와 연결시켜 꾸미게 하는 활동을 한 후, 급우들과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게 하고 봄철에 대표되는 별자리에 대해 설명하게 하였다.
둘째, 봄철에 대표되는 별자리에 대해서 설명하고 학생들에게 봄철의 대표되는 별자리(왕관자리, 큰곰 자리, 사냥개 자리, 목동자리, 살쾡이 자리, 머 리털 자리, 사자자리, 처녀자리, 바다뱀 자리, 까마 귀 자리 등)를 찾아보게 하였다. 학생들은 봄철의 대표되는 별자리를 외워보려고 노력하였다.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과학 수업 이 학생들의 과학학습동기와 공간지각능력에 미치 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탐색하였고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기 위해 교수․학습계획 안을 작성하였으며, 예비연구를 통해 교수․학습 계 획안을 수정 보완하였다. 그리고 과학습동기와 공간 지각능력에 대해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주어진 주제에 대해 스토리텔링 기법 수업을 적용한 후 사 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 정리 하는 단계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과학과 4단원 ‘태양계와 별’ 의 수업을 위해 탐구과정 요소를 추 출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였다.
셋째, 봄철에 대한 별자리를 그리스 신화의 인물 과 연계하여 별자리를 만들어 보게 하였다. 그리고 학생 개인이 자신만의 이야기 신화를 만들어 꾸며 보게 하였다.
스토리텔링 기법 수업을 연구집단에 적용한 뒤 학습자들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업 처치 후 연구집단에 설문지를 투입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반응 검사지는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쳤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1년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간 B광역시에 소재한 D초등학교 5학년 2개반을 선정하였 으며, 연구대상 아동 수는 스토리텔링 과학수업을 적용한 연구집단 31명(남 16명, 여 15명)과 교사 위 주의 일반적인 학습을 적용하는 비교집단 31명(남 17명, 여 14명)으로 하였다. 과학학습동기 검사와 공 간지각능력 검사의 사전검사 결과, 연구집단과 비교 집단은 모두 동질한 집단으로 판명되었다.
데이터처리
연구결과에 대한 신뢰성 확보를 위해 통계패키지 SPSS 19.0를 사용하여 결과를 처리하고 해석하였다.
점수의 변화가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 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집단과 비교집단의 과학 학습동기 검사 점수를 t 검정으로 결과를 해석하였 으며, 그 결과는 표 4와 같다
점수의 변화가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 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집단과 비교집단의 공간 지각능력 검사 점수를 t 검정으로 결과를 해석하였 으며, 그 결과는 표 5와 같다.
이론/모형
설문의 항목들은 리커트(Likert) 5점 척도 설문지 를 활용하여 측정하였으며, 공간지각능력 검사지는 초등학교 6학년의 공간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최미 연(2004)의 연구에서 사용되었던 것을 활용하였다. 최미연(2004)에 따르면 공간능력 측정을 위한 하위요소는 시각적․작동적 조형, 도형 배경 지각, 지각 의 일관성, 공간에서의 위치 지각, 공간 관계 지각, 시각적 변별, 시각적 기억, 밀기, 뒤집기, 돌리기의 항목 중 6개의 하위요소를 추출 재구성하였다.
학습동기 검사지는 Keller의 “the Course Interest Survey"를 박수경이 번안한 것을 초등학교수준에 맞게 어휘를 고쳐 개발한 오정임(2004)의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2011년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간 B광역시에 소재한 D초등학교 5학년 2개반을 선정하였 으며, 연구대상 아동 수는 스토리텔링 과학수업을 적용한 연구집단 31명(남 16명, 여 15명)과 교사 위 주의 일반적인 학습을 적용하는 비교집단 31명(남 17명, 여 14명)으로 하였다. 과학학습동기 검사와 공 간지각능력 검사의 사전검사 결과, 연구집단과 비교 집단은 모두 동질한 집단으로 판명되었다.
둘째,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태양계와 별’ 수업은 공간지각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셋째,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태양계와 별’ 수업 후 수업 방법에 대해 흥미를 느끼며 학생들의 인식에 좋은 반응을 보였다.
첫째,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태양계와 별’ 수업은 과학학습동기 함양에 효과적이었다.
후속연구
둘째, 공간지각 개념을 향상시키기 위한 스토리 텔링에 대한 모듈을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그 모듈에 대한 학습자들에 대한 반응을 분석할 필요가 있 다고 본다
셋째, 천문프로그램에 대한 스토리텔링 기법의 접목을 시도하는 것도 연구로써 가치가 있다고 판 단되며, 학습자들이 스스로 스토리텔링 기법을 구안 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또한 천체학습에서 관측하는 시기에 대한 언급은 없으나 교육과정 구성의 본질상 과외적인 교육과정 운영에서 관측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천체에 대한 이론적인 면과 실제를 절충한 천체학습을 위해 청소년 단체 활동, 가족과의 야외관측 활동 등으로 관측실습을 하면 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천문분야에 대한 학습을 스 토리텔링 기법으로 학습을 안내할 때 필수적으로 필요한 표준화된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한 실제적인 예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과학학습동기 에 관련된 선행연구 등(강유미와 신영준, 2011; 박민 정 외, 2007; 이미화, 2005; 이선경 외, 2010; Romine & Banerjee, 2012 )에서는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과학학습동기에 효과가 있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으 나 천문분야의 내용으로 연구한 결과물은 찾아보기 어려웠으며, 특히 본 연구가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 용한 과학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유사한 연구는 찾아 볼 수가 없었다. 추후에 다양한 내용으 로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는 연구를 하는데 참 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천문분야의 학습의 주목표는?
특히 초등과학의 천문분야 내용은 주간에 추상적으로 가설을 설정하여 학습하는 것이 일반적인 천문학습의 수업이라 볼 수 있다. 천문분야의 학습은 공간지각 개념습득을 주목표로 하고 있는데 교육과정 편제상 초등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내용을 배치하는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원칙에 따르고 있다. 천문분야에 관한 주제의 학습은 성장보다는 성숙에 관련이 많다고 한다.
천문분야에 대한 학습방법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 2005; Gazit et al., 2005; Pratap & Salah, 2004) 등에서 살펴보면 천문분야에 대한 학습방법은 Thinking Maps, SGIM, IIM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천문분야에 대한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시도가 있었다. 특히,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천문분야에 대한 공간개념 습득에 대한 연구(신 명렬과 이용섭, 2011)에서는 RSM 기반 천체관측 프로그램이 공간지각 개념습득에서 효과가 있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해 ‘태양계와 별’ 단원을 학습하였을 때 과학학습동기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첫째,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태양계와 별’ 수업은 과학학습동기 함양에 효과적이었다. 이는 학 생들이 주간에 학습해야하는 시간적 한계를 공간적 으로 유도하는 방법이라 보여지며, 학생들 스스로 설정한 천체에 대해 이야기를 꾸며나가게 하는 스 토리텔링 기법이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도에 매우 좋은 호감을 얻었다고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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