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대학생의 직장 유무에 따른 고립감, 상호작용, 콘텐츠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지속의향의 구조적 관계 분석
Multi-group Analysis of Employment Status in Isolation, Interaction, Content Satisfaction, Achievement and Persistence in Cyber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5, 2012년, pp.525 - 540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유나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설현남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에서 고립감, 상호작용, 콘텐츠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지속의향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 직장유무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11년 2학기 A 사이버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상호작용은 고립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호작용은 콘텐츠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상호작용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로 고립감과 상호작용은 학습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직장 유무에 따른 고립감, 상호작용, 콘텐츠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지속의향에서 경로계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이버대학에서의 사이버교육콘텐츠 및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요구되는 콘텐츠 설계 및 운영전략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examine the causal relationship and invest the difference among isolation, interaction, content satisfaction, achievement and persistence in cyber university education by employment status. For this study, 104 students at A cyber university in Korea completed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텐츠만족도와 고립감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콘텐츠만족도와 고립감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학습자의 고립감은 만족도와 부적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고립감은 특히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주목 되고 있는데, Gutwin, Stark와 Greenberg[31]는 온라인 학습에서는 특히 면대면 학습만큼의 공존감을 형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심리적 고립감과 외로움을 쉽게 느껴 학습 내용 및 콘텐츠에 대한 만족감이 저하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 학습자들의 직장 유무에 따라 고립감, 상호작용, 콘텐츠 만족도, 성취도, 학습지속의향의 구조적 관계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 이유는 무엇인가?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직장 유무에 따라 고립감, 상호작용, 콘텐츠 만족도, 성취도, 학습지속의향의 구조적 관계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는 사이버대학생이 전통적인 대학과 다른 가장큰 차이점이 학습자들이 학업과 직장을 병행하고 있다는 점인 바, 이러한 학습자 특성에 의해 나타나는 학습 변인-성과 간 관계에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직장 유무에 따른 학습성과를 연구한 선행 연구들에서는 상이한 입장들을 표명하고 있다.
고립감은 무엇인가? 교육에 있어 학습자의 고립감은 지양해야 하는 변인이다. 고립감은 사회관계의 중단이나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 실패하는 것이며[10], 동료와 친구들 간 사회적 관계의 부족으로부터 기인하여 사회적 고통과 부정적 효과를 도출시키는 내적인 감정 상태로 정의된다[13]. 고립감 역시 온라인 환경특성 상 학습자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으로[8], Hatice와 Melek[33]은 고립감을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사이버교육 환경에서 학습성과에 더욱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라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7)

  1. 강명희, 박미순, 정지윤, 박효진,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학습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2호, pp.67-85, 2009. 

  2. 교육과학기술부, "사이버대학 설립요령안내",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0. 

  3. 권성호, 서윤경, 유숙영, "웹 기반 학습에서의 지속동기를 위한 학습 공간 인식에 대한 고찰", 교육정보방송연구, 제8권, 제4호, pp.219-247, 2007. 

  4. 김미량, 김진숙,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 및 만족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0호, pp.1-338, 2007. 

  5. 김원경, 황성현, 곽승우, "사이버대학에서 교수자-학습자 간, 학습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1호, pp.23-46, 2006. 

  6. 김주환, 김민규, 홍세희,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쓰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7. 김주환, 김은주, 홍세희, "한국 남녀 중학생 집단에서 자기결정성이 학업성취도에 주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제20권, 제1호, pp.243-264, 2006. 

  8. 유명환, 최인영, "e-러닝 기반의 시각디자인 교육 방법론 연구", 디자인학연구, 제20권, 제4호, 2007. 

  9. 이규하, 기업 이러닝에서 학습자가 인식하는 감성적 실재감과 몰입, 학습 효과와의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0. 이정영, 저소득층 여성 한부모의 사회적 관계망이 고립감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1. 정봉영, "사이버대학 학습자들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0권, 제3호, pp.127-150, 2004. 

  12. J. B. Arbaugh,, "Virtual classroom characteristics and student satisfaction with internet-based MBA courses,"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Vol.24, No.1, pp.32-54, 2000. 

  13. R. Asher and A. Paquette, "Loneliness and Peer Relations in Childhood,"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Vol.12, No.3, pp.75-78, 2003. 

  14. S. R. Asher and S. Hymel, P. D. Renshaw, "Loneliness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Vol.55, No.4, pp.1456-1464, 1984. 

  15. A. W. Astin, Preventing students from dropping out, SanFrancisco, CA :Jossey-Bass, 1993. 

  16. J. A. Baker, "Teacher-Student Interaction in Urban At-Risk Classrooms: Differential Behavior, Relationship Quality, and Student Satisfaction with School,"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Vol.100, No.1, pp.57-70, 1999. 

  17. J. Bean and B. Metzner, "Conceptual model of nontraditional undergraduate student attri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55, pp.485-650, 1985. 

  18. S. Bibeau, "Social presence, isolation, and connectedness in online teaching and learning: From the literature to real life," Journal of Instruction Delivery Systems, Vol.15, No.3, pp.35-39, 2001. 

  19. M. N. Boulos, A. D. Taylor and A. Breton, "A Synchronous Communication Experiment within an Online Distance Learning Program : A Case Study," Telemedicine and e-Health, Vol.11, No.5, pp.583-593, 2005. 

  20. B. Byrn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Basic concepts, applications, and programming," Mahwah, NJ: Lawrence Erlbaum, 2001. 

  21. L. Corno and R. Kanfer, "The role of volition in learning and performance,"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Vol.19, pp.301-341, 1993. 

  22. S. J. Cotton, M. F. Dollard, and J. D. Jonge, "Stress and Student Job Design: Satisfaction, Well-Being, and Performance in University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tress Management, Vol.9, No.3, pp.147-162, 2002. 

  23. J. W. Dallam and D. P. Hoyt, "Do college students have enough time to study?," College and University, Vol.57, No.1, pp.84-91, 1981. 

  24. M. D. Dickey, "The impact of web-logs on student perceptions of isolation and alienation in a webbased distance learning environment," Open learning, Vol.19, No.3, pp.279-291, 2004. 

  25. L. Dundes and J. Marx, "Balancing work and academics in college : Why do students working 10 to 19 hours per week excel?," Journal of College Student Retention : Research, Theory & Practice, Vol.8, pp.107-120, 2006. 

  26. E. A. Erichsen and D. U. Bolliger, "Towards understanding international graduate student isolation in traditional and on-line environments," Education Tech Research Dev, Vol.59, pp.309-326, 2011. 

  27. J. M. Galusha, "Barriers to learning in distance education," Interpersonal Computing and Technology, Vol.5, No.3/4, pp.6-14, 1997. 

  28. D. R. Garrison and M. Cleveland-Innes, "Facilitating Cognitive Presence in Online learning: Interaction is Not Enough,"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19, No.3, pp.133-148, 2005. 

  29. J. Gorham, "The relationship between verbal teacher immediacy behaviors and student learning," Communication Education, Vol.37, No.1, pp.40-53, 1988. 

  30. C. N. Gunawardena and F. J. Zittle, "Social Presence as a Predictor of Satisfaction within a Computer mediated Conferencing Environment,"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11, No.3, 1997. 

  31. C. Gutwin, G. Stark, and S. Greenberg, "Support for workspace awareness in educational groupware, In 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 for collaborative learning," Hillsdale, NJ, 1995. 

  32. W. W. Hartup, "Social isolation vs. interaction with adults in relation to aggression in pre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Vol.59, No.1, pp.17-22, 1959. 

  33. O. Hatice and K. Melek, "Problematic Internet use, loneliness and dating anxiety among young adult university students," Computers & Education, Vol.55, pp.1091-1097, 2010. 

  34. D. Jacoby, "Effects of Part-Time Faculty Employment on Community College Graduation Rates,"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77, No.6, pp.1081-1103, 2006. 

  35. R. D. Johnson, S. Hornik, and E. Salas, "An empirical examination of factors contributing to the creation of successful e-learning environ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66, No.5, pp.356-369, 2008. 

  36. G. Kearsley, "Online Education : Learning and Teaching in Cyberspace," Wadsworth, Belmont, CA, 2000. 

  37. J. Kim, Y. Kwon, and D. Cho, "Investigating factors that influence social presence and learning outcomes in distance higher education," Computers & Education, Vol.57, pp.1512-1520, 2011. 

  38. J. M. Kishton and K. F. Widamn, "Unidimensional versus domain representative parceling of questionnaire items : An empirical exampl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54, No.3, pp.757-765, 1994. 

  39. G. D. Kuh, and S. Hu, "The effects of student-faculty interaction in the 1990's," The Review of Higher Education, Vol.24, No.3, pp.309-332, 2001. 

  40. R. Lucas and N. Lammont, "Combining Work and Study : an empirical study of full-time students in school, college and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 and Work, Vol.11, No.1, pp.41-56, 1998. 

  41. R. C. MacCallum, M. Roznowski, and J. Reith, "Alternative strategies for corss-validation of covariance structure model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Vol.29, pp.1-32, 1994. 

  42. R. H. Maki and W. S. Maki, "Predisction of learning and Satisfaction in Web-Based and Lecture Courses,"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Vol.28, No.3, pp.197-220, 2003. 

  43. J. C. McCroskey, A. Sallinen, J. M. Fayer, V. P. Richmond, and R. A. Barraclough, "Nonverbal immediacy and cognitive learning : a cross-cultural investigation," Communication Education, Vol.45, No.3, pp. 200-211, 1996. 

  44. L. A. McNall and J. S. Michel, "A dispositional approach to work-school conflict and enrichment,"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 2010. 

  45. M. G. Moore, "Three types of interaction.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3, No.2, pp.119-140, 1989. 

  46. T. Muller, "Persistence of women in online degree completion programs,"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Vol.9, No.2, 2008. 

  47. S. A. Nonis and G. I. Hudson, "Academic Performance of College Students: Influence of Time Spent Studying and Working,"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Vol.81, No.3, pp.151-159, 2006. 

  48. K. M. Nowack and A. L. Hans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job performance, and burnout in college student resident assistants,"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nel, Vol.24, No.6, pp.545-550, 1983. 

  49. A. G. Picciano, "Beyond student perceptions: Issues of interaction, presence, and performance in an online course," JALN, Vol.6, No.1, pp.21-40, 2002. 

  50. G. R. Picke, "The effects of background, coursework, and involvement on students' grades and satisfaction,"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Vol.32, pp.15-30, 1991. 

  51. S. B. Plank, "A Question of Balance: CTE, Academic Courses, High School Persistence, and Student Achievement,"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26, No.3, pp.279-327, 2001. 

  52. J. C. Richardson and K. Swan, "Examining social presence in online courses in relation to students' perceived learning and satisfaction," JALN, Vol.7, No.1, pp.68-88, 2003. 

  53. V. P. Richmond, J. S. Gorham, and J. C. McCroskey, "The relationship between selected immediacy behaviors and cognitive learning," Communication yearbook, Newbury Park, CA : Sage, 1987. 

  54. P. Robins, "Organizational Behavior", NJ: Prentice Hall Merrill, 2003. 

  55. A. P. Rovai, "In Search of higher persistence rates in distance education online programs,"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6, pp.1-16, 2003. 

  56. A. P. Rovai and M. J. Wighting, "Feelings of alienation and community among higher education students in a virtual classroom,"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8, pp.97-110, 2005. 

  57. D. Russell, A. P. Letitia, and E. C. Carolyn, "The revised UCLA Loneliness scale : concurr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evid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39, No.3, pp.472-480, 1980. 

  58. T. Russo and S. Benson, "Learning with invisible others : Perceptions of online presence and their relationship to cognitive and affective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8, No.1, pp.54-62, 2005. 

  59. D. A. Sass and P. L. Smith, "The effects of parceling unidimensional scales on structural parameter estimat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Vol.13, No.4, pp.566-586, 2006. 

  60. S. Shaw and S. Polovina, "Practical experiences of, and lessons learnt from, Internet technologies in higher education,"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2, No.3, pp.16-24, 1999. 

  61. N. Shin, "Transactional Presence as a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Vol.24, No.1, pp.69-86, 2003. 

  62. K. Swan, "Virtual interaction : Design factors affecting student satisfaction and perceived learning in asynchronous online courses," Distance Education, Vol.22, No.2, pp.306-331, 2001. 

  63. S. F. Tello, "An Analysis of Student Persistence in Online Education,"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ies: Concepts, Methodologies, Tools, and Applications, pp.1163-1178, 2008. 

  64. V. Tinto, "Dropout from higher education : a theoretical synthesis of recent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45, No.1, pp.89-125, 1975. 

  65. H. Valas,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and low-achieving students : Peer acceptance, Loneliness, Self-Esteem, and Depression," Social Psychology of Education, Vol.3, pp.173-192, 1999. 

  66. D. Walker and R. E. Beauchene, "The relationship of loneliness, social isolation, and physical health to dietary adequacy of independently living elderly," Journal of 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Vol.91, No.3, pp.300-304, 1991. 

  67. S. L. Walker and B. J. Fraser,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strument for assessing distance education learning environments in higher education : The distance education learning environments survey," Learning environments Research, Vol.8, pp.289-308,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