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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4 no.1, 2012년, pp.86 - 92
이문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오창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 김남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건축공학부) , 하준홍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양학부)
For the successful operation of IPP program which is a unique Korean Co-op education program designed and implemented by Korea Tech, it is very crucial to have both a reasonable performance evaluation system and a systematic feedback and upgrading system for the program. In this paper, we will pro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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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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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P 프로그램의 성공적 도입 및 운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은? | IPP 프로그램의 성공적 도입 및 운영을 위해서는 해당 프로그램의 단계별 성과목표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이를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절차에 대한 도출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이를 성과평가를 위한 논리모델로 정의하고 성과단계를 크게 5단계로 정의한다. 이러한 5가지의 성과단계는 최종성과(ultimate outcome), 중간성과(intermediate outcome), 단기성과(immediate outcome), 산출물(output) 및 활동(activity)로 정의할 수 있는데, 최종성과는 본 IPP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되고 운영되어 최종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미션(mission)으로 크게 “한국대학교육의 현장 중심형 교육혁신 모델제시”와 “핵심경쟁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통한 국가산업발전”의 2가지로 압축할 수 있을 것이다. | |
산업체 인사를 대상으로 한 FGI 결과와 추가로 실시한 기업체 및 학생대상 IPP프 로그램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해외우수 코업(Co-op)프로그램 벤치마킹 사례로 도출된 핵심성공요인 을 수정, 보완한 결과는? | 이러한 산업체 인사를 대상으로 한 FGI 결과와 추가로 실시한 기업체 및 학생대상 IPP프 로그램 설문조사 3) 결과를 바탕으로 해외우수 코업(Co-op)프로그램 벤치마킹 사례[5]로 도출된 핵심성공요인(critical sucess factors)을 수정, 보완한 결과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에서 조금 더구체화 할 수 있었다. 대학의 측면에서 본 IPP 제도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핵심요인은 주로 인프 라적인 측면에서 교과과정, IPP 전담인력 등과 함께 프로그램의 내용을 어떻게 구성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게 개방적으로 설계되어 있는가로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함께 IPP의 참여기 업과의 긴밀한 협조체계, 적극적인 프로그램 홍보 활동 등도 핵심성공요인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학생의 측면에서 보면 IPP 프로그램에 얼마 나 뚜렷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사전준비 활동을 하였고 실제 현장실습과정에서 적극적 으로 업무를 익히고 성과를 내기위한 노력을 하였는가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의 입장에서도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하여 이들을 업무에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성과를 내는 부분과 함께 참여 학생들에게 해당기업의 이미지를 좋게 심어주어 기업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임금이나 작업조 건과 관련한 부분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 학생 들을 현업에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적응시키고 업무를 배정하며 그 진행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멘토링 (mentoring)을 포함하는 관리지원시스템의 구축/운영, 그리고 학생들의 업무성과를 객관적이 합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인력/시스템의 구축 등이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생각해 볼 수있다. | |
이원화 체계란? | 이원화 체계란 정량적 및 정성적 평가를 하 나의 총점 체계로 묶어 관리하는 것으로 정량적 평가 부분은 기업의 supervisor가 평가하고이 결과와 학생들이 제출한(기업 내의 담당 supervisor의 확인을 거침) IPP 보고서(일일/주 간/중간/최종)를 바탕으로 IPP 전담교수가 정성 적인 부분 평가를 수행한 후 이를 각 학부(과) 의 IPP 지도교수가 합산 최종 성적결과를 산출 하는 방법이다. 이에 따라 성적평가 프로세스는 위의 <그림 5>와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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