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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공동주택 하자 관리의 효율화 방안
The Effective Process of Apartment Housing Defect Management Using Smart Device 원문보기

Journal of KIBIM = 한국BIM학회논문집, v.2 no.2, 2012년, pp.27 - 36  

서정일 (인하대학교 건축학부) ,  이재웅 (인하대학교 건축학부) ,  이정호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원가공학연구센터) ,  김영석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현재 국내에서는 매년 약 40만 세대의 공동주택이 신축되고 있다. 건설업체는 높은 품질의 다양화된 주거 공간을 공급하고 있으며, 입주자들도 고품질의 하자 없는 공동 주택을 원하고 있다. 건설업체는 입주자 요구 사항의 만족과 업체의 브랜드화를 위해 시공단계에서 부터 완공 후 하자 보수 단계 까지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건설 공사의 특성상 여러 공종의 복합적인 결합으로 인해 하자는 불가피하게 발생되고 있으며, 하자의 책임 여부에 있어서 건설업체와 입주자와의 갈등은 법적 분쟁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어 하자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계획 수립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보급률이 높은 스마트 기기의 기능을 이용하여 공동주택 하자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스마트 기기를 도입한 하자 관리 프로세스를 제안하여 하자 접수와 처리 및 완료 단계에서 하자 처리 관련 시간을 단축하고, 각 하자 관련 주체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고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또한, 각 하자처리 단계마다 하자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데이터베이스화하여 하자관련 분쟁 시 근거 자료 확보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partment housing tends to increase 3-4% every year by economic growth and development of construction technology in domestic construction industry. According to this tendency, construction enterprises are providing high-quality and various residential space, and residents also want high-q...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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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에서 높은 보급률을 지니고 있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하자 접수 단계부터 하자 후 하자 완료 단계까지 활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하자 처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하자 관리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각 단계별 중점 관리 사항을 검토하여 현재 보급률이 높은 스마트 기기의 기능을 하자 관리 프로세스에 적용함으로써 통합적인 하자 관리 프로세스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하자 관리 프로세스(하자 접수 단계, 하자 접수 확인 단계, 하자 처리 단계, 하자 처리 완료 단계)의 효용성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하자 관리 효율화를 위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하자처리 단계별 중점사항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관리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하자 관리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하자 접수 단계에서부터 하자 접수 확인, 하자 처리, 하자 처리 완료 단계까지 전체 프로세스에 걸쳐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하자처리 효율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하자 접수, 하자 접수 확인, 하자 처리, 하자 처리 완료 총 4개 항목의 효용성을 검토하였다.
  • (2) 문헌 및 방문 조사를 통해 현재 하자 관리 시에 중요시되는 단계별 중점 사항을 선정하고, 각 항목 별로 스마트 기기의 적용 가능 여부에 대해 분석하였다. 스마트 기기의 활용 가능성이 높은 하자 관리 단계별 중점 사항 도출 및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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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하자 관리 프로세스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기존 하자 관리 프로세스는 그림 1과 같이 ‘하자 접수, 하자 접수 확인, 하자 처리 및 하자 완료 단계’의 4단계로 구분될 수 있다. 하자를 발견한 입주자가 전화나 인터넷을 이용하여 하자를 접수하고.
기존 하자 관리 프로세스의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기존 하자 관리 프로세스는 그림 1과 같이 ‘하자 접수, 하자 접수 확인, 하자 처리 및 하자 완료 단계’의 4단계로 구분될 수 있다. 하자를 발견한 입주자가 전화나 인터넷을 이용하여 하자를 접수하고. 관리사무소 또는 본사 상주 담당부서가 접수된 하자를 분류한 후 하자의 책임에 따라서 본사와 협력 업체로 하자 보수 업체를 구분한다. 하자 책임을 통보 받은 본사 및 협력 업체는 접수된 하자에 대해 보수를 실시한다. 보수가 완료되면 본사 및 협력 업체는 처리 완료확인서를 제출하고 입주자는 고객 만족 체크 리스트를 작성하여 불만족 시 재작업 요청을 한다(그림 1).
스마트 기기란? 스마트 기기란 휴대폰 및 태블릿에 운영체제(OS)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목적과 편의에 맞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는 통신기기이다. 스마트 기기의 기능을 하자 관리에 적용할 수 있는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표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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