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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해결 방식의 아홉 단계 '쓰기 전' 과정
A 9-Step Prewriting Process As the Problem Solving Approach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5 no.3, 2012년, pp.22 - 39  

권성규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이 논문에서는 과정 중심의 글쓰기 방법을 문제 해결 방식과 설계 과정의 특성에 비추어 소개하고, 글쓰기 과정의 일부인 '쓰기 전' 과정을 아홉 단계로 구분하고 그 단계들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용어들을 정의한다. 그 단계들의 특성을 글의 주제를 정하는 관점에서 살피고, 그 단계들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전략을 종합하고, 아홉 단계의 과정을 문제 해결 및 설계 과정과 비교하며, '쓰기 전' 단계들의 반복 학습 및 과정 중심의 글쓰기 교육에서 텍스트 수준 지식의 학습 방안에 대해서 토의한다. 아홉 단계에 의한 '쓰기 전' 과정이, 공대생들의 글쓰기 배우기와 공대 교수들의 글쓰기 가르치기, 둘 다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introduce a 9-step prewriting process based on the definitions of some terms after reviewing the process-based writing approach in view of the problem solving and the engineering design process. Discussion includes the descriptions of some terms for developing the steps, the evolv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쓰기 과정은 어떤 과정인가? “글 쓰는 사람은 경험한 것의 의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소통하려고 언어를 이용한다. 글쓰기 과정은 우리가 아는 것과 우리가 언어를 통해 아는 것에 관해 우리가 느끼는 것을 탐구하는 과정이다.” “또 그것은 우리가 사는세상에 관해서 배우고, 그 세상에 관해서 배우는 것을 평가하고, 세상에 관해서 배우는 것을 의사 소통하기 위해서 언어를이용하는 과정이다” (Murray, 1982). 따라서 특히 기초글쓰기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이 그들이 경험한 것의 의미를 발견해서그것을 의사 소통하는데 언어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어야한다.
글쓰기 교육 방법은 크게 어떻게 구분되는가? 글쓰기 교육 방법은 크게 결과 중심 방법(전통적 방식)과 과정 중심 방법(구성주의적 방식), 두 가지로 구분된다(원진숙, 2005). 결과중심의 쓰기 교육에서는 텍스트 자체에 초점을 두어, 텍스트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강조하여 국어의 문법적 구조에 맞게 문장을 쓰도록 한다.
글쓰기 교육 방법에서 과정 중심의 글쓰기가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에 비해, 과정 중심 글쓰기 이론은 쓰기를 문제 해결 과정으로 간주함으로써 필자에 초점을 두고, 글을 쓰기 위해 아이디어를 떠올리거나 자료를 모으는 활동으로부터 글을 완성하기까지 학습자가 회귀적으로 수행하는 사고 과정을 강조한다(황미향, 2007). Flower & Hayes(정희모, 2006)가 제시한 과정 중심 글쓰기 이론의 모형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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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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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권성규, 공대생 글쓰기 과목에서 가르칠 내용, 공학교육연구, 13(1), 한국공학교육학회, 2010, pp. 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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