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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병원평가가 요양병원 종사자의 근무환경, 직무만족과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National Evaluation of Long-Term Care Hospitals on Hospital Workers' Work Environment, Job Satisfaction, and Quality of Service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6 no.1, 2012년, pp.137 - 146  

김정선 (건양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병원관리학과) ,  김진경 (건양대학교 의과학대학 병원관리학과) ,  한우석 (건양대학교 의과학대학 병원관리학과) ,  심문숙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work environment and job satisfaction of hospital workers and to assess their effects on quality of services under the national long-term care hospital evaluation (hereafter, national evaluation), which has implemented since 2008. Methods: A sel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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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노인대상 장기요양서비스에 관한 연구는 보건과 복지를 통합하는 서비스제공체계의 구축(Ryu, 2005)과 함께 서비스 제공자들의 전문화된 간호지식과 임상경험을 통한 숙련된 기술(Kwon, Lim, Lee & Kim, 2010)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Chu 등(2003)의 연구에서도 정형화된 직무일수록, 긍정적 감정과 직무관여도가 높을 수록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듯이, 본연구는 요양병원 종사자들의 직무만족을 강화시키는 조직적인 개입과 서비스 질 향상에까지 연결될 수 있는 지원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 서비스의 질은 객관적인 평가기준을 마련하기 어렵고 서비스가 가지는 특성으로 인해 서비스 질의 구성요소인 신뢰성, 보증성, 공감성 및 반응성을 모두 포함하여 고려되어야 한다. 다양한 특성을 가진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서비스 질을 높이는 것이 가장 우선적이기 때문에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질을 고객의 기대에 부응할 수있는 제공자들의 노력과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으로 보고, 요양병원 종사자가 이용자인 환자 및 보호자들에게 제공하는 의료서비스의 정도와 만족여부로 정의한다. 특히 서비스 질의 특성 중 하나인 가변성에 초점을 맞추어 요양병원 종사자의 개인적 특성 및 근무환경, 직무만족이 서비스 제공자들의 입장에서 측정된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하는 요양병 원평가에 대한 요양병원 종사자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요양병원평가로 인하여 변화된 근무환경과 직무만족을 통해 서비스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함으 로써 요양병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종사자들의 서비스 질 및 직무만족에 대한 주관적 평가가 필요하고(Adams & Bond, 2000), 이들의 주관적 인식은 서비스 질에 대한 소비자 만족 으로 이어진다는 결과(Scotti 등, 2007)를 토대로 요양병원 종사자들이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근무환경, 직무만족, 서비스 질은 궁극적으로는 소비자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
  • 본 연구는 요양병원의 환자 및 보호자들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병원 종사자들이 요양병원평가에 따fms 근무환경 및 직무만족이 서비스 질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보다 나은 서비스질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요양병원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요양병원평가에 따른 근무환경의 변화 및 직무만족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경로분석을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연구대상병원의 분포는 요양병원평가 등급은 1등급 2개 병원, 2등급 3개 병원, 3등급 6개 병원, 4등급 7개 병원이었다. 이는 2010년 요양병원평가 등급결과에 비례하여 병원수를 선정하여 표본의 대표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직접방문을 통하여 병원 중간관리자들과의 미팅을 통해 연구목적과 취지 및 설문내용은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할 것과 언제라도 중단할 수 있음을 설명한 후, 참여 동의를 구하고 직접 배포 ‧ 수거하였다.
  • 다양한 특성을 가진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서비스 질을 높이는 것이 가장 우선적이기 때문에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질을 고객의 기대에 부응할 수있는 제공자들의 노력과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으로 보고, 요양병원 종사자가 이용자인 환자 및 보호자들에게 제공하는 의료서비스의 정도와 만족여부로 정의한다. 특히 서비스 질의 특성 중 하나인 가변성에 초점을 맞추어 요양병원 종사자의 개인적 특성 및 근무환경, 직무만족이 서비스 제공자들의 입장에서 측정된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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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무환경이란? 근무환경은 요양병원 종사자가 실제로 직면해있는 환경과 요양병원평가와 연관되어 있는 환경을 의미하 며, 병상 수, 복리후생, 병원인력실태, 병원 시설 및장비를 포함한다.
직무만족이란? 직무만족은 개인특성과 직무수행에 있어서 발생하는 욕구에 있어서 개인이 조직의 근무환경으로부터 얻는 개인의 정서적 및 심리적 욕구충족을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는 직무자체, 상사 및 동료관계, 병원분위기 문항을 의미한다.
요양병원평가가 요양병원 종사자들의 근무환경, 직무만족,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본 연구의 한계점은? 제한된 연구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표본의 대상을 충청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요양병 원평가를 받은 병원으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가 요양병원 전반에 공통으로 적용된다고 생각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이다. 둘째, 요양병원평가를 얼마나 자세히 알고 있는지, 어느 부분을 취약하게 알고 있는지 등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보다는 요양병원평가 전반에 대한 인식 및 적합성에 대한 질문으로 요양병 원평가 부문을 구성하였다. 향후 연구는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인지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개발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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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Adams, S., & Bond, S. (2000). Hospital nurses' job satisfaction,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Journal of Advance Nursing, 32(3), 536-543. 

  2. Chae, E. H. & Lee, H. Y. (2004). The study on job satisfaction of employee in the long term mental health care facilitie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8(1), 27-38. 

  3. Choi, H. (2008).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burnout of staffs taking care of elders in nursing facilities.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28(1), 157-176. 

  4. Chu, C., Hsu, H., Price, J., & Lee, J. (2003). Job satisfaction of hospital nurses: an empirical test of a causal model in Taiwan.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50(3), 176-182. 

  5. Han, W. S. & Kim, J. Y. (2008). The effect of the hospital evaluation programme to business performance in medical service organizations, Daehan Journal of Business, 21(6), 2549-2580. 

  6. Hayes, B., Bonner, A., & Pryor, J. (2010). Factors contributing to nurse job satisfaction in the acute hospital settings: a review of recent literature.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8(7), 804-814. 

  7. HIRA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2010). Report on national long-term care hospital evaluation. Seoul: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8. Kim, E. K. & Hwang, J. I. (2011).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intent to stay among Quality Improvement nurse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58(1), 89-95. 

  9. Kim, H. J. & Kim, H. K. (2011).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the elderly long-term care worker`s job stress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Welfare for the Aged, 51(Spring), 191-213. 

  10. Kim, Y. A. & Yoon, H. S. (2011). Factors Associated with Health Promotion of Caregivers Based on Socio-ecological Model.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5(1), 61-72. 

  11. Kwon, M. Y. Lim, J. Y., Lee, Y. W. & Kim, H. S. (2010). Study of nurses' perception of the visiting nursing services of long-term care insurance.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4(1), 5-18. 

  12. Lee, H. J. & Kwon, S. H. (2011). The effects of work environment characteristics and job stress on the job satisfaction among caregivers, Journal of Welfare for the Aged, 51(Spring), 125-144. 

  13. Lee, M. (2008). The status problems educating caregiver in Korea.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ccupational Therapist, 2(1),69-74. 

  14. Lee, Y. R. (2007).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job satisfaction among geriatric hospital work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nam University, Gyeonggido. 

  15. Oh, S. W. (2008). Influences of care worker's job satisfaction on their quality of care service in nursing ho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Kyoungbuk. 

  16. Ommen, O., Driller, E., Kohler, T., Kowalski, C, Ernstmann, N., Newmann, M., Steffen, P., & Pfaff, H.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apital in hospitals and physician job satisfaction. BMC Health Services Research, 16(9), 81. 

  17. Parasuraman, A. V. A. Zeithaml & L. L. Berry(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Fall), 41-50. 

  18. Ryu, H.S.(2005), Policy alternatives on developing a home health care system for long term health care insurance system in Korea.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9(1), 149-160. 

  19. Scotti, D. J., Harmon, J., & Behson, S. J. (2007). Links among high-performance work environment,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an extension to the healthcare sector. Journal of Healthcare Management, 52(2), 109-124. 

  20. Yoon, H. & Cho, Y. (2007).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content, psychological factors and mental health status among hospital nurses in Korea. Journal of Preventive Public Health, 40(5), 351-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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