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 인증제도가 요양병원의 조직문화, 직무만족, 경영성과 및 환자안전에 미치는 영향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Hospital Accreditation Program to the Organizational Culture, Job Satisfaction, Financial Performances and Patient Safety at Geriatric Hospital : About Busan Metroc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0, 2014년, pp.455 - 466  

신문주 (경남정보대학교 의무행정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의료기관 인증평가 후 요양병원 직원들의 조직문화, 직무만족, 경영성과 및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 및 태도의 변화를 알아보고 의료기관 인증평가의 효과를 확인하고 이 제도를 통한 요양병원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시행하였다. 이를 위해 요양병원의 의료기관 인증평가를 받은 부산의 8곳의 요양병원 직원을 대상으로 2014년 4월 1일에서 2014년 7월 20일까지 설문조사를 하여 283부의 설문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인증평가 후 요양병원 직원들의 조직문화, 직무만족, 경영성과 및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변화가 있었고, 둘째, 조직문화, 직업만족 및 경영성과 및 환자안전 등 변수들 간의 정(+)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셋째, 조직문화, 직업만족 및 경영성과는 환자안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요양병원의 의료기관 인증평가 과정에서 직원들의 직무만족을 더 높이고 완전한 환자안전을 보장하는 양질의 의료를 구현할 수 있도록 요양병원 인증제도와 같은 외부평가와 병원의 자발적인 내부평가를 유기적으로 함께 발전시켜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been implemented to improve the quality in geriatric hospital through the Hospital Accreditation. So research a change in the perception and attitude of the Patient Safety, Organizational Culture, Job Satisfaction, Financial Performance of hospital staff after the Hospital Accredit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급격히 증가하는 노년층에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최근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는 요양병원의 의료기관 인증 평가 후에 직원들의 조직문화, 직무만족, 경영성과, 환자안전에 대한 의식과 태도의 변화정도를 알아보고, 조직문화, 직무만족, 경영성과가 환자안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2014년 4원1일부터 7월 20일 동안 부산지역의 8곳의 의료기관 인증 평가를 받은 요양병원 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분석한 결과이다.
  • 본 연구는 의료기관 인증 평가가 요양병원 직원들의 조직문화, 직무만족, 경영성과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며 이것이 경영성과와 환자안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의료기관 인증평가제도가 요양병원의 운영에 미치는 유익성을 살펴보고 안전하고 질 높은 의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 이에 요양병원의 의료기관 인증평가의 실시로 인하여 달라진 직원들의 조직문화, 직무만족, 경영성과에 대한 인식과 태도의 변화정도를 조사하고, 이 변화가 환자안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의료기관 인증제도가 요양병원의 양질의 의료의 구현과 경영혁신에 어떠한 도움을 주었는지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 특히 2014년 국가적 재난이 온 나라를 떠들썩하게 하고 있는 가운데 5월 28일에는 이미 인증평가에 통과한 전남 장성의 한 요양병원에서의 화재로 많은 인명의 사상이 발생하여 요양병원의 의료기관 인증제도가 환자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의료기관 인증제도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 2010년 11월 16일에 처음 실시된 우리나라의 의료기관 인증제도는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얻고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인증제도를 만들기 위하여 환자안전 기준을 포함한 국제 수준(ISQua)의 인증기준을 마련하였을 뿐 아니라, 추적조사를 이용한 조사방법의 신뢰성도 확보하였으며 조사인력의 전문성과 객관성까지도 강화하였다. 이러한 우리나라 의료기관 인증제도의 가장 큰 장점은 지금까지의 공급자 중심의 의료문화가 소비자 중심의 의료문화로 전환되는데 큰 역할을 했다는 점이다[1]. 
직원들의 직무만족 향상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시급한 이유는 무엇인가? 환자안전은 단지 요양병원 뿐만 아니라 모든 의료기관의 의료의 질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나 환자안전은 조직문화, 직무만족과 같은 변수와 상호작용을 한다. 의료기관 인증제도에서도 단연코 가장 중요시 되는 요소는 환자의 안전이다. 그러나 일시적으로 외부평가 항목에 맞추어 환자안전을 확립하려는 자세보다는 요양병원의 자발적인 자체 평가 시스템이 원활히 유지되며, 이것이 외부평가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외부평가도 성공할 수 있다는 인식의 전환이 더욱 완전한 환자안전을 보장하는 길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 직원들의 합리적인 처우개선과 직장 내의 원활한 의사소통, 의사결정과정에서의 역할 분배와 증대, 충분한 교육제공으로 인한 긍정적 성장과 훈련이 조직문화에 반영되고 이를 통한 직원들의 직무만족 향상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시급하다.
2014년 2월 현재 우리나라의 요양병원 수는 몇 개인가? 2014년 2월 현재 우리나라의 요양병원 수는 1,298개로써 이 중 1.8%에 해당하는 공립 요양병원 23곳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개인과 의료법인의 소유로 되어 있으며[2], 그 증가 속도도 놀라워 부산지역에만도 매월 1-2개의 요양병원이 개원되고 있는 상황이며[3], 이러한 급속한 양적인 증가는 노인환자유치와 가격경쟁으로 이어져 질 낮은 의료를 제공하는 병원이 등장하기에 이르렀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Korea Institute for Healthcare Accreditation (https://www.koiha.or.kr) 

  2.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https://www.kosis.kr) 

  3. Kyeong Tae Kim, Research on ways to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rough employee education in geriatric hospital, Pusan National Univ., Master's Thesis, p. 1-6, 2013. 

  4. Sun Young Kim, A study on Job Satisfaction of Geriatric Hospital workers in Deajon,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p. 1-10., 2013. 

  5. Hong Jo Kang, Situation and Prospect of Geriatric Hospital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Geriatric Psychiatry, 9(2):p 77-82. 

  6. Sun Hee Lee, Identification of factors related to quality of service in Long term care hospitals using multilevel analysis, Yonsei University, Doctor dissertation, p. 35-77, 2008. 

  7. Ki Soo Lee, Factors Patient Safety Activities at Geriatric Hospitals, Yonsei Univ., Master's Thesis, p. 42-43, 2011. 

  8. Yong Lae Lee,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Job Satisfaction among Geriatric Hospital Workers, Kangnam Univ., Master's Thesis, p. 14-17, 2007. 

  9. Jun Jeong, Factors affecting patient safety management activities at two university hospitals, Yonsei Univ., Master's Thesis, p. 1-15, 2006. 

  10. Eun Kyung Kim, Min A Kang, Ui Jung Kim, Awareness and experience of the medical practitioner to the patient safety cultur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3): p.321-334. 

  11. Young-Ran Yeun, The impact of healthcare accreditation on patient safety and quality,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 about a general hospita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4, p. 1820-1829, 2013. 

  12. Jong Doo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and job satisfaction, INDUSTRY AND BUSINESS, p. 321-354. 

  13. Y. R. Choi,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international marketing on th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in international logistics firm: primarily on international freight forwarders, Journal of the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5(4), p. 45-62, 2009. 

  14. Jabes, J. and Zussman, D., Organizational culture in public bureaucracy, International review of Administrative Science, 55(1), p. 95-116, 1989. 

  15. Yun Hyun Lee, Analysis of the Factors for Hospital Employee's Job Satisfaction, HEALTH AND SOCIAL SCIENCE Vol. 20, p. 127-156, 2007. 

  16. Sathe Vijay, Implication of corporate culture : A manage's guide to action, Organizational Dynamics Autumn:12, 1983. 

  17. Jung Sik Woo, The effect of accreditation program to the leadership, organizational culture, hospital management activities and performance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Hospital Administration, 18-2, p. 33-56.(Doctor dissertation : p. 3, 102-105), 2012. 

  18. Hee Lae Kim, The impact of healthcare accreditation on patient safety and improvement of healthcare quality, organizational culture, hospital administrative activities, Yonsei Univ., Master's Thesis, 6, p. 34-69, 2012. 

  19. Woo Seok Han, The Effect of the Hospital Evaluation Programme to Business Performance in Medical Service Organizations, Konyang Univ., Doctor's dissertation, p. 90-111, 2007. 

  20. Jung Im Bae, A study on hospital staff's perception and attitudes toward the medical institute accreditation system, Yonsei Univ., Master's Thesis, p. 27-81, 2008. 

  21. Hee Tea Lee, The effect of the hospital accreditation system on quality management system in hospitals, Society Science Research Review Kyung Sung Univ.: Vol.29, No.3, p. 307-328, 2013. 

  22. Sung Duck Seo, Status of Busan regional medical center and study about job satisfaction, Pusan National Univ., Doctor dissertation, p.52-54, 2012. 

  23. Jae Hun Han, A study on the effect of hospital accreditation(JCI) on the intention of improving healthcare quality, Kyung Hee University, Master's Thesis, 8, p. 76-81.2010. 

  24. Yun Hee Park, Nurse practitioner's awareness on healthcare accreditation system and activities of patient safety management, Kyung Buk Univ., Master's Thesis, p. 8-20, 2013. 

  25. Eun Hee .Chae & Hoi Young Lee, The study on job satisfaction of employee in the long term mental healthcare facilitie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8(1), p. 27-28, 2004. 

  26. Jung Sun Kim, Jin Kyung Kim, Woo Seok Han, Moon Sook Sim, Effects of National Evaluation of Long-Term Care Hospitals on Hospital Workers" Work Environment, Job Satisfaction, and Quality of Services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6(1), p. 137-146, 2012. 

  27. Ki Nam I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ospital Evaluation and Financial Measure in the University Hospital Ga-Chun Univ., Master's Thesis, p. 15-56., 2008. 

  28. Hong Ju Joe, Hospital employee's Recognition and attitudes For healthcare accreditation, Busan Catholic Univ., Master's Thesis,, p. 21-38, 2012. 

  29. Hae Sung Lee, A study on the recognition connected with Healthcare Accreditation for hospital employees, Won Kwang Univ., p. 43-44, 2012.. 

  30. Deal, T. E. and Kennedy A. A., Corporate Culture : The rites and rituals of corporate life. reading., Massachusetts ; Addison-Wesley, 1982. 

  31. Quinn, R. E. and Mcgrath, M.R., The transformation of organizational cultures : A competing values perceptive. in p. J. Frost, etal.(eds) Organizational Culture, Beverly Hills, Cal. : Sag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