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수학학습능력 및 수학학습잠재력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aching-Learning Methods according to Personal Variables in the Dynamic Assessment of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Learning Abiliti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3 no.2, 2012년, pp.203 - 222  

황해익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  조은래 (부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their mathematical learning abilities and mathematical learning potential in an attempt to assist their learning at the preschool level.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 First. the female children performed at a much high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개인적 변인들에따라 유아의 수학학습능력 및 수학학습잠재력즉, 역동적 평가를 통한 교수과정에서 유아가 수학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로 하는 도움의 양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학습과정에서 개인차를 유발하는 요인들을 밝히고 효과적 교수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역동적 평가를 통한 교수과정에서 유아의 개인적, 정의적, 인지적 변인들에 따라 유아의 수학능력과 수학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로 하는 도움의 양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학습과정에서 개인차를 유발하는 요인들을 밝히고 효과적 교수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역동적 평가 과정상의 훈련검사 단계와 전이 검사 단계에서 유아에게 제공되는 단서의 수를 수학학습잠재력으로 보았으며,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학습능력을 유아수학학습 능력의 역동적 평가에서 사전검사 점수를, 수학학습잠재력의 측정은 유아수학학습능력의 역동적 평가의 중재과정에 해당하는 훈련검사 과정이나 전이검사 과정에서 제공하는 힌트수의 차이로 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역동적 평가 과정의 절차에 따라 사전검사-훈련검사-전이검사-사후 검사의 4단계에 걸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유아수학학습능력의 역동적 평가도구는 Hwang (2008)의 연구에서 개발된 도구에 기초하여 연구자가 유아의 수학학습잠재력과 관련된 문헌들을 고찰하고 관련 도구들(Ko & Hwang, 2008; Choi, 2007, Hwang & Nam, 2007)을 분석한 후 최종 수정 · 보완하고, 이의 타당화를 거친 Hwang, Kim과 Cho(2011)의 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역동적 평가를 통한 교수과정에서 유아의 개인적, 정의적, 인지적 변인들에 따라 유아의 수학능력과 수학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로 하는 도움의 양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학습과정에서 개인차를 유발하는 요인들을 밝히고 효과적 교수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역동적 평가 과정상의 훈련검사 단계와 전이 검사 단계에서 유아에게 제공되는 단서의 수를 수학학습잠재력으로 보았으며,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유아의 수학태도에 따라 수학학습능력, 수학학습잠재력에 차이가 있는가?
  • 2) 유아의 학습동기에 따라 수학학습능력, 수학학습잠재력에 차이가 있는가?
  • 둘째, 유아의 정의적 영역 수준에 따라 수학학습능력, 수학학습잠재력에 차이가 있는가?
  • 첫째, 유아의 개인적 변인(성, 연령)에 따라 수학학습능력, 수학학습잠재력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에서 실시하는 유아평가의 궁극적 목적은? 유아교육에서 실시하는 유아평가의 궁극적 목적은 유아 개개인의 발달, 행동특성, 학습능력 및 잠재력에서의 개인차 등을 평가하여 교수-학습에 반영시킴으로써 교육효과의 최대화를 도모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유아평가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피평가자가 교육평가자의 기준을 무조건적으로 수락해야하고 평가전문가들이 한 가지 수준으로 평가기준을 합치시킬 수 있다는 객관적 평가보다는 평가 주체마다의 평가 기준이 있고 그 평가의 수준이 점차 향상될 수 있음을 인정하는 주관적 평가가 교육의 규칙에 더잘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Kim, 2010).
유아평가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유아교육에서 실시하는 유아평가의 궁극적 목적은 유아 개개인의 발달, 행동특성, 학습능력 및 잠재력에서의 개인차 등을 평가하여 교수-학습에 반영시킴으로써 교육효과의 최대화를 도모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유아평가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피평가자가 교육평가자의 기준을 무조건적으로 수락해야하고 평가전문가들이 한 가지 수준으로 평가기준을 합치시킬 수 있다는 객관적 평가보다는 평가 주체마다의 평가 기준이 있고 그 평가의 수준이 점차 향상될 수 있음을 인정하는 주관적 평가가 교육의 규칙에 더잘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Kim, 2010).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 중 대안적인 평가방법에서 역동적 평가란 무엇인가? 하지만 최근 유아교육 분야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한 평가 중 특히 인지능력의 진단적 역할을 해 왔던 지능검사나 성취검사들이 학습 가능성이나 학업성취에 대한 진단적 정보를 크게 제공하지 못하였다고 비판받게 되면서 인지능력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시도되고 있으며(McAfee & Leong, 2002, Hwang, Kim & Cho, 2011, quote again), 대안적인 평가방법으로 역동적 평가,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등 다양한 평가방법들이 제시되었다(Jon, 1992; Lidz & Elliott, 2000). 그 중 Fuerstein(1979)에 의해 처음으로 제시된 역동적 평가는 교수-학습 과정에 초점을 두면서 ‘검사-교수-재검사’의 구조를 따르며 학습자의 인지조절 가능성과 학습자의 수행을 촉진하기 위한 평가방법이다(1991). 즉, 결과보다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면서 평가자와 유아와 역동적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것이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Tzuriel,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3)

  1. Baek, S., & Kim, K.(2004). The effect of dynamic assessment based instruction on children's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1), 145-162. 

  2. Berk, L., & Winsler, A. (1995). Scaffolding children's learning (Hong, Y. H translator). Seoul:Changjisa. 

  3. Bloom, B. S. (1976). Human characteristics and school learning. New york:McGraw-Hill Book Conpany. 

  4. Bryant, N. R. & Rivera, D. P. (1997). Educational assessment mathematics skills and abilitie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30, 57-68. 

  5. Charlesworth, R. (2000). Experiences in math for young children. NY:Delmar Publish. 

  6. Cho, B., Kwak, H., &, Lee, J. (2007). The 7th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for the Area of Inquiry in Daily Lif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7(1), 167-198. 

  7. Choi, H., & Hwang, H. (2006). Exploring implications of the result through Dynamic Assessment of Mathematical Learning Ability for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0(2), 5-31. 

  8. Choi, H., & Lee, H. (2005). The effects of learner variables and home environment o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ability.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5(3), 27-48. 

  9. Choi, H. (1994). A study on dynamic assessment of math learning ability for young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10. Choi, H. (200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learning potentiality Assessment Tools for Children with Pattern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2(5), 451-477. 

  11. Choi, J., Song, Y., & Kim, J. (1998). A study on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and Learning potentiality of young children for Dynamic Assessment. The Pus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1(2), 21-47. 

  12. Chun, H., Seo, H., Choi, M., & Jwa, S. (2007). Classroom Activities related to objectives and content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variables in math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 12(1), 339-360. 

  13. Entwisle, D. R, & Alexander, K. L. (1990). Beginning school math competence:Minority and majority comparisons. Child Development, 61, 454-471. 

  14. Feuerstein, R, Rand, Y. & Hoffman, M. B. (1979). The dynamic assessment of retarded performers:The learning potential assessment device; theory, instruments and techniques. Baltimore:University Park Press. 

  15. Gamlin, P. J. (1989). Issues in dynamic assessment instruc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Dynamic Assessment and Instruction, 1(1), 13-25. 

  16. Han, S. (1997). A case study on a dynamic assessment approach of children's intelligenc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1(3), 295-329. 

  17. Hong, H., Lee, J., & Jung, J.(2006). The development of a mathematical ability test for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6(5), 377-400. 

  18. Hwang, H. (200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Learning Potentiality Assessment Tools for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1(2), 251-278. 

  19. Hwang, H., & Ko, E. (2006). A Study on strategy and error through Mathematical Learning Potentiality Assessment for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1(4), 265-285. 

  20. Hwang, H., & Nam, M. (2007).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Geometric Learning Potentiality Assessment Tools for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1(2), 137-160. 

  21. Hwang, H., & Yoo, S. (2008). Teaching effects of dynamic assessment and the relationship of baseline level to assessment results to mathematical learning potentiality in preschool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3(2), 217-236. 

  22. Hwang, H., & Choi H. (2007). The Mathematical Ability Picture Test for Young Children. Seoul:Yangseowon. 

  23. Hwang, H., Choi H., & Ko, E. (2006). An analysis of developmental trends and instructional effectiveness using the Dynamic Assessment of Mathematical Learning Potentiality for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6(3), 59-82. 

  24. Hwang, H., Kim, S., & Cho, E. (2011). A validation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Dynamic Assessment Tool for Pre-school Children's Mathematical Learning Abilit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6(5), 425-447. 

  25. Hwang, H., Yoo, S., & Kim, T. (200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inquiry attitude for young children. Unpublished manuscript. Pusan National University. 

  26. Hwang, J. (1977). A study on cause-effect relations of affective characteristics, social status and school grades. Journal of Education College, 2, 1-44. 

  27. Jon, Y. (1992). An evaluation of instructional effectiveness and learning potential abilities based on Vygotsky's ZPD conceptualiz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0(2), 151-175. 

  28. Kang, S. (2007). An effect analysis of teaching method utilizing the motivation materials for mathematic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2, 21-80. 

  29. Kim, J. (2008). The Roles of Motivation in Mathematical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Pusan, Korea. 

  30. Kim, K., & Chae, M. (2001).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Story Comprehension Test based on dynamic assessment.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1(1), 71-86. 

  31. Kim, K. (1993).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problem-solving ability in mathematic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32. Kim, N. (2010). An Exploratory Study of the Issues and Improvement of Evalu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Journal of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9(4), 136-163. 

  33. Kim, N., Hwang, H., & Kim, S. (2011). Using the Delphi method to develope questions for a Pictorial Basic Learning Abilities Test for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1(1), 227-253. 

  34. Kim, O., & Choi, A. (1996). A study on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of children and Lea.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2), 53-86. 

  35. Knodel, M. C. (1997). Dynamic assessment of written language(learning disabilities). Canada: University of Calgary. 

  36. Ko, E. M. & Hwang, H. I. (2008). The study on the dynamic assessment tool for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measuring ability.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4), 265-288. 

  37. Ko, E., & Jung, M. (2007). Review on dynamic assessment for young children's measurement ability assessment.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2(3), 317-336. 

  38. Kwak, H. (2003). Study of mathematical problemsolving activities based on ZPD theo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39. Kwon, Y. (1991).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potentia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40. Lee, H., Hwang, H., & Oh, K. (2011). A study on the differences of young child's problemsolving based on the level of mathematical attitudes and abilities in the process of dynamic assessment.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6(2), 141-158. 

  41. Lee, J. (1984). A study on mathematics attitude of high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2. Lee, J. (2000). The effects of dynamic assessment on the mathematical reasoning skills and the motivation of math-learning disabled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Chonbuk National University. Chonbuk, Korea. 

  43. Lee, K. (1989). Research on the calculating ability of kindergarten children.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e for Special Education, 16, 127-146 

  44. Lidz, C. S. (1991). Practitioner's guide to dynamic assessment. New York:Guilford Press. 

  45. Lidz, C. S. (2000). Dynamic assessment of young children:Educational and intervention perspective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2(4), 385-435. 

  46. Lidz, C. S.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personal variables to mathematical learning potential in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1(4), 343-362. 

  47. Lidz, C. S.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ynamic preschool assessment tool for mathematical learning ability.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1(1), 201-226. 

  48. Lidz, C. S., & Elliott, J. G. (2000). Introduction to dynamic assessment. In C. S. Lidz & J. G. Elliott(Eds.). Dynamic assessment: Prevailing models and application.. New York:Elsevier Science Inc. 

  49. McAfee, O., & Leong, D, J. (2002). Assessing and guiding young children's development and learning. Allyn and Bacon. 

  50. Minick, N. (1987). Implication of Vygotsky's theories for dynamic assessment. In C. S. Lidz(Ed.). Dynamic assessment:An interactional approach to evaluating learning potential(pp. 116-140). New York:Guilford Press. 

  51. Nam, M., & Hwang, H. (2006). The effects of dynamic assessment methods on young children's number concept and math problem solving strateg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0(3), 113-138. 

  52. Nam, M., & Ko, E. (2007). The exploration for application of dynamic assessment method on young children's geometry ability.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5(2), 81-101. 

  53. Nam, M. (2005). The effect of dynamic assessment on the number concept and mathematic problem solving proc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54. Nam, M., Choi H., & Son, W. (2007). The study on geometric learning potentiality of four and five-year-old children and the instructional effectiveness of dynamic assessment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2(2), 119-139. 

  55. Park, J., & Hwang, H. (2006). The differences of mathematical abilities and attitudes according to children's mathematical learning potentiality.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5(1), 27-47. 

  56. Shin, E. (1995). A study on informal mathematics competence based on addition - subtraction abilities and cognitive strategies in three-, four-, and five-year-old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5(1), 101-121. 

  57. Shin, E., Kim, E., & Kim, S. (1993). The development of competence in rational counting, addition and subtraction in three-, four- and five-year-old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4(1), 23-37. 

  58. Song, Y., & Choi, H. (1999). A study on young children`s counting knowledge, arithmetic stor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trategy.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9(1), 111-132. 

  59. Song, Y. (2000). An analysis of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in inductive processing tasks by young children's cognitive styles. Journal of Research, 26(2), 297-316. 

  60. Suh, M. (2010).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motivation:A meta-analysi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8(2), 75-96 

  61. Tzuriel, D. (2000). Dynamic assessment of young children. New York:Kluwer Academic/Pleum Publishers. 

  62. Woolfolk, A. E. (1990). Educational psychology (4th ed.). Englewood Cliffs, NJ:Prentice Hall. 

  63. Yoo, S. (2001). The effect of the dynamic assessment on young children's ZPD(zone of proximal develop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