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2, 2012년, pp.151 - 164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김지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이정원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moderating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learning flow between social pres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For this purpose, the 371 students of W cyber university were participated in the web-survey system for two weeks at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회적 실재감은 크게 3가지 개념으로 정의되고 있는데, 이 3가지 개념은 무엇인가? |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사회적 실재감은 크게 3 가지 개념으로 정의되고 있다[22]. 첫째는 상대방과 다른 장소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상대방이 실제로 존재하고 있음을 지각하는 것[57][58]이다. 그리하여 Gunawardena와 Zittle[34]은 사회적 실재감을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에서 실제 사람으로 인식되는 정도”로 정의하였다. 또 Shin[57]은 매개된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누군가와 교류하고 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둘째는 커뮤니티에서 스스로를 사회적ㆍ정서적으로 투영할 수 있는 능력[31]이다. 그리하여 Rourke, Anderson, Garrison과 Archer[54] 는 사회적 실재감을 “탐구기반학습 환경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모습을 사회적ㆍ정서적으로 드러내는 능력”이라고 간주하였다. 셋째는 사회적 동일시[52] 이다. Rogers와 Lea[52]는 사회적 실재감을 “온라인 공동체에 대해 소속감을 느끼고 동일시하는 것”이 라고 설명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사회적 실재감은 Shin[57]과 Garrison, Anderson과 Archer[31]의 정의를 결합하여 “매체의 중개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학습자 자신을 사회적, 감성적으로 지각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 |
학습몰입 상태에 있는 사람은 어떤 경험을 하는가? | 학습몰입은 Csikszentmihalyi에 의하여 연구되기 시작한 개념이다. 그에 따르면, 몰입 상태에 있는 사람들은 내재적으로 동기화되어 있고, 도전감 있는 과제에 흥미를 느끼고, 과제 수행에 온전히 집중하며, 자신에 대해 별로 의식하지 않고, 행위와 의식이 하나로 결합되어,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목표에 대한 자신의 행위로부터 피드백을 받으면서 그 행위에 대해 온전한 통제를 하고, 시간에 대한 감각을 잃어버리는 경험을 한다고 했다[28]. | |
온라인학습의 핵심적인 3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 온라인학습에서는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의 질적 변화를 필요로 하며, 이러한 온라인학습의 핵심적인 3가지 요소는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교수 실재감이다[32]. 그 중에서도 사회적 실재감은 온라 인학습 관련 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온 요소이다 [33].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