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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2 no.2, 2012년, pp.243 - 264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of R&E programs in gifted high schools/science high schools and to provide suggestions for the better program. The sample included 21 R&E coordinators in the gifted high schools and science high schools. They filled out the survey, as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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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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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교육이 시범적으로 도입된 시기는? |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에 Research and Education (R&E)라는 이름으로 사사교육이 시범적으로 도입된 것을 시작으로(최호성 외, 2003), 2012년 현재 전국의 과학고등학교(이하과학고) 및 과학영재학교(이하 영재고)에서 이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다. R&E가 우리나라 과학의 미래를 짊어지게 될 과학 영재의 능력 계발을 위해 각 과학고와 영재고를 대상으로 적용되는 이유는 학생들이 관심 분야의 전문가와 실제 과학 탐구 경험을 가질 수 있으며, 깊이 있는 탐구를 통해 실제적인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김경대, 심재영, 2008; 편은진, 이선길, 오혜미, 이범진, 2008). | |
R&E 운영단계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 본 연구에서는 R&E 프로그램의 운영지원현황 및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R&E 운영단계를 준비-계획-실행-평가-종료 5단계로 구분하여 조사 및 분석이 이루어졌다. 총 18개 과학고와 3개 영재학교 R&E 운영담당자들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 |
R&E 프로그램의 운영지원현황 및 실태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의 주요결과는? |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준비단계에서 학생의 R&E 수행지침은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으며, 운영을 위해 참고할 수 있는 자료도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계획 단계에서 지도자를 대상으로 윤리적인 문제, 참고자료, 학생배경 특성 등에 관한 안내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으며, 학생들에게 지도자의 의무와 역할, 연구정보 및 업적 등에 대한 정보제공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세 번째, R&E 실행단계에서는 80%의 학교가 수행 점검을 실시하고 있었으나 세부적인 점검내용에 대한 기록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네 번째, 평가단계에서 산출결과의 평가기준은 모든 학교가 갖추고 있었으나, 수행 과정에 대한 평가기준은 약 절반의 학교만 가지고 있었고, 평가비율에 발표내용과 결과보고서 비율이 높게 나타나 평가가 '결과'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종료단계에 결과자료집은 100% 보관되고 있었으나 평가결과는 2/3 학교가, 그리고 지도교수 정보는 약 1/3의 학교만이 보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관찰 내용 및 면담자료도 비교적 잘 보관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R&E 프로그램운영을 위한 운영개선 지원방안을 제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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