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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2, 2012년, pp.206 - 219
Purpose: Incorporating simulation modalities into nursing education is known to be effective in enhancing education outcomes. Standardizing the nomenclature of simulation modalities and developing a comprehensive conceptual framework for guiding the development of simulation modules are mandated g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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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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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능 시뮬레이터나 표준화 환자를 이용한 임상 수행 평가를 미국의 의학 및 간호학 문헌에서는 무엇과 혼용되어 쓰이는가? | 고성능 시뮬레이터나 표준화 환자를 이용한 임상 수행 평가(OSCE 또는 CPX)는 학생들의 실습 역량을 평가하는 방법 (performance-based assessment)의 하나로, 다양한 시뮬레이션 상황을 각 스테이션에 재연하고 학생들이 정해진 시간 안에 스테이션을 돌며 사정 기술, 진단, 처치 정도를 평가 받는 실습 평가 방법이다. 전문간호사의 단독 진료가 가능한 미국의 의학 및 간호학 문헌에서는 OSCE와 CPX가 혼용되어 쓰이나 (Baez, 2005), 국내에서는 OSCE를 간단한 수기 평가를 위한‘임상술기시험’으로, CPX는 의학과 학생들의 ‘임상진료 수행 시험’으로 설명하기도 한다(김종임 등, 2010). 시험 시나리오의 숫자나 복잡성은 각 전공과 상황에 따라 다양하지만, 대략 20개미만의 스테이션이 마련되고 각 스테이션 당 10분에서 45분이 배정된다(Baez, 2005; Bertsch, Callas, Rubin, Caputo, & Ricci, 2007; Smee, 2003). | |
시뮬레이션이란? | 시뮬레이션이란 “실제와 유사한 가상의 현실을 구조적으로 재연하여 대상자로 하여금 생생하게 가상의 현실을 경험하게 하는 기술”이라고 정의하며(Gaba, 2004), 재연에 사용되는 대상에 따라 동물 모형, 인간 사체(cadaver) 실습, 표준화 환자 (standardized patients) 실습, 마네킹 모형 실습, 인체 환자 모형(Human Patient Simulator: HPS) 시뮬레이션, 컴퓨터 시뮬레이션, 비디오 시뮬레이션 등이 있다(Lane, Slavin, & Ziv, 2001; Maran & Glavin, 2003; Ziv, Wolpe, Small, & Glick, 2003). 간호학 실습 교육에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시뮬레이션 도구로는 단순한 수기술을 익히는데 쓰이는 마네킹 모형으로부터 복잡한 시나리오 재연이 가능한 고성능(high-fidelity) 인체 환자 모형(HPS)까지 다양하며, 그 복잡성의 수준에 따라세 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Maran & Glavin, 2003; Yaeger et al. | |
재연에 사용되는 대상에 따라 시뮬레이션은 어떻게 나누어 지는가? | 시뮬레이션이란 “실제와 유사한 가상의 현실을 구조적으로 재연하여 대상자로 하여금 생생하게 가상의 현실을 경험하게 하는 기술”이라고 정의하며(Gaba, 2004), 재연에 사용되는 대상에 따라 동물 모형, 인간 사체(cadaver) 실습, 표준화 환자 (standardized patients) 실습, 마네킹 모형 실습, 인체 환자 모형(Human Patient Simulator: HPS) 시뮬레이션, 컴퓨터 시뮬레이션, 비디오 시뮬레이션 등이 있다(Lane, Slavin, & Ziv, 2001; Maran & Glavin, 2003; Ziv, Wolpe, Small, & Glick, 2003). 간호학 실습 교육에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시뮬레이션 도구로는 단순한 수기술을 익히는데 쓰이는 마네킹 모형으로부터 복잡한 시나리오 재연이 가능한 고성능(high-fidelity) 인체 환자 모형(HPS)까지 다양하며, 그 복잡성의 수준에 따라세 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Maran & Glavin, 2003; Yaeger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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