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충실도(High-fidelity) 시뮬레이터와 표준화 환자 (Standardized Patient)를 활용한 발열환아 간호 교육의 효과
Effects of High-fidelity Simulator and Standardized Patient on Nursing Care for Children with Fever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부모자녀건강학회지 =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20 no.1, 2017년, pp.10 - 17  

하영옥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using high-fidelity simulator and standardized patient in nursing care for children with fever on nursing students. Methods: A total of 166 senior nursing students who completed pediatric nursing practicum co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고충실도 시뮬레이터와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발열환아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 및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시뮬레이션 교육의 전략을 모색하여 아동간호 실습교육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병동 간호사에게 고열 초기 아동 문제에 효율적 대처능력이 요구되는 이유는? 발열은 아동간호 영역에서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이며 성인과 달리 아동의 열을 조절하지 않으면 쉽게 열성 경련이 나타날수 있다(Hockenberry, 2005; Potts & Mandleco, 2011). 따라서 아동병동 간호사는 고열 초기에 적절하게 아동의 문제를 수시로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보호자의 불안 정도를 사정하고 간호를 수행해야 한다 (Kim, Nam, & Kim, 2014).
간호란 무엇인가? 간호는 개인, 가족 및 지역 사회의 보살핌에 초점을 맞춘 건강 전문 분야이다. 양질의 전문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사는 환자의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상태를 사정하고 간호를 계획, 수행 및 평가하는데 필요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을 해야 한다(Tuzer, Dinc, & Elcin, 2016).
양질의 전문간호를 위해 간호사가 해야 하는 것은? 간호는 개인, 가족 및 지역 사회의 보살핌에 초점을 맞춘 건강 전문 분야이다. 양질의 전문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사는 환자의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상태를 사정하고 간호를 계획, 수행 및 평가하는데 필요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을 해야 한다(Tuzer, Dinc, & Elcin, 2016). 따라서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을 통해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학습할 수 있는 임상실습은 간호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교육과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Carlson, S., Kotze, W., & van Rooyen, J. D. (2005). Experiences of final year nursing students in their preparedness to become registered nurses. Curationis, 28(4), 65-73. 

  2. Chae, S. M., Bang, K. S., Yu, J., Lee, J. H., Kang, H. J., Hwang, I. J., et al. (2015). Effect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care of children with asthma.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3), 298-307. 

  3. Cho, H. Y. (2015).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Learning scenario using standardized respiratory patients on learning satisfaction, clinical skill competency and self-efficacy in healthrelated department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3), 2100-2108. 

  4. Choi, M. S. (2005). A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5. Han, S. J. (2000).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 32-146. 

  6. Hayden, J., Jeffries, P., Smiley, R., Alexander, M., & Kardong-Edgren, S. (2014). the NCSBN national simulation study: a longitudinal, randomized, controlled study replacing clinical hours with simulation in prelicensur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Regulation, 5(2), 1-66. 

  7. Hockenberry, M. J. (2005). Wong's essentials of pediatric nursing, 7th ed. Elsevier Mosby, st. Louis, MO. 

  8. Hur, G.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9. Hyun, K. S., & Jeong, Y. (2010). The relationship among clinical competence on diabetic diet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self-efficacy, communication, learning satisfaction and professional valu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Adult Nursing, 22(2), 221-228. 

  10. Joo, G. E., Sohng, K. Y., & Kim, H. J. (2015). Effects of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Fundamental Nursing, 22(1), 49-58. 

  11. Kang, H. Y., Choi, E. Y., & Kim, H. R. (2013).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in team based simulation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1), 5-15. 

  12. Kim, D. H., Park, J. Y., & Lee, N. Y. (2012).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3), 1551-1563. 

  13. Kim, E. J. (2014). Nursing students' clinical judgment skills in simulation: using tanner's clinical judgment mode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 212-222. 

  14. Kim, S. G. (2015). Effect of simulation-based high-risk neonatal care educ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class participation, learning motiv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0), 6807-6815. 

  15. Kim, S. H. (2012).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using standardized patients for the care of women with postpartum hemorrhage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deposition. Korean Parent Child Health Journal, 15(2), 71-79. 

  16. Kim, S. H., Nam, H. A., & Kim, M. O. (2014).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imulation-based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in pediatric nursing.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4), 294-303. 

  17. Kim, S. M., Park, M. J., & Yang, Y. K. (2015). Effects 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of receiving a teaching method using standardizes patients-blood transfus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Fundamental Nursing, 22(4), 406-415. 

  18. Kleinheksel, A. (2014). Transformative learning through virtual patient simulation: Prediction critical student reflec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10(6), 301-308. 

  19. Lee, J. (2015). The effects of the use of high-fidelity patient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a meta-analysi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hmyook University, Seoul. 

  20. Park, Y, Park, S. H., & Park, M. J. (2015).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on clinical practicu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3), 1711-1724. 

  21. Potts, N., & Mandleco, B. L. (2011). Pediatric Nursing: Caring for Children and Their Families (3rd ed.). Delma Cengage Learning, NY. 

  22. Shin, H. S., & Kim, M. J. (2014). Evaluation of an integrated simulation courseware in a pediatric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3(10), 589-594. 

  23. Shin, H. S., & Shim, K. K. (2010).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n pediatric nursing simulation practic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6(2), 147-155. 

  24. Stroup, C. (2014). Simulation usage in nursing fundamental: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10(3), 155-164. 

  25. Tuzer, H., Dinc, L., & Elcin, M. (2016). The effects of using highfidelity simulation and standardized patients on the thorax, lung, and cardiac examination skill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45, 120-125. 

  26. Yee, J. A. (2004).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s and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0(1), 325-334. 

  27.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fo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