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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예측모형 구축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2, 2012년, pp.312 - 322  

김은아 (전남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장금성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전남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related to adjustment of college for nursing students and to develop a collective model for successful prediction and concrete paths of the factors. Methods: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from May 19th 2010 to Jun 4th 2010. Five h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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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활적응과 관련된 국내 · 외 연구들을 분석하면서, Bronfenbrenner (1979)의 생태체계이론 중 유기체 요인과 미시체계 요인만으로 관련변수들을 구성하여 두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파악할 필요성을 느꼈다.
  • 이렇듯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여러 변인에 대한 연구들이 존재하고 있었지만, 실질적으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체계적인 접근은 매우 부족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선행연구결과에서 나타난 이론적 근거를 기반으로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선정한 후 Bronfenbrenner (1979)의 이론을 토대로 대학생활적응을 예측할 수 있는 모형을 구축하여 간호대학생이 효과적으로 대학생활을 적응해 갈 수 있도록 돕는 지도 및 관리전략의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관련된 요인들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가설 모형을 구축하고, 실제 간호대학생으로 부터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 모형을 검증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학 생활적응 모형을 설명, 예측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고찰을 토대로 대학생활적응에 관한 가설적 예측모형을 구축한 후 모형의 적합도와 가설경로를 검정하는 구조분석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예측하기 위해 관련된 요인들을 규명하고, 요인간의 경로 및 영향력을 분석하여 인과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효과적인 관리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였다.
  • 2%로 많은 부분을 설명한 것과 일치하였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심리적 안녕감이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를 살펴 본 연구가 거의 없어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요인들과 유사한 개념인 분리-개별화,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의 변수들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연구결과들에 비추어 논의 하고자한다. 먼저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적응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인 연구(이은우, 2005)의 결과와 일치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제요인들을 규명하여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선정한 후 Bronfenbrenner(1979)의 이론을 토대로 성공적으로 대학생활적응을 예측할 수 있는 모형을 구축하여 모형의 적합도와 가설을 검증하는 공분산 구조분석이다.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고 구체적인 경로와 그 영향력을 규명하여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모형을 개발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제요인들을 규명하여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선정한 후 Bronfenbrenner(1979)의 이론을 토대로 성공적으로 대학생활적응을 예측할 수 있는 모형을 구축하여 모형의 적합도와 가설을 검증하는 공분산 구조분석이다.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고 구체적인 경로와 그 영향력을 규명하여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모형을 개발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애착은 심리적 안녕감 및 대처방식을 경유하여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주었고, 심리적 안녕감 및 대처방식 사용정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낮을수록, 대학생활적응 정도가 높아지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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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에서의 잠재적인 스트레스원은? 일단 대학에 입학하면, 학점이수, 시간관리, 다양한 인간관계, 진로 및 취업에 대한 고민 등 대학생활에서 경험하는 모든 것들이 대학생들에게는 잠재적인 스트레스원이 될 수 있다(Coffman & Gillian, 2002). 2009년도 전남대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학생활적응에 관한 보고서(전남대학교 학생지원처, 2009)에 따르면 학업의 어려움, 생활 및 시간관리, 전공, 적성의 불일치 등의 문제로 대학생활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생활에 만족하는 학생이 35%로 전체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학생활적응에 어려움을 느끼는 요인들은? 일단 대학에 입학하면, 학점이수, 시간관리, 다양한 인간관계, 진로 및 취업에 대한 고민 등 대학생활에서 경험하는 모든 것들이 대학생들에게는 잠재적인 스트레스원이 될 수 있다(Coffman & Gillian, 2002). 2009년도 전남대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학생활적응에 관한 보고서(전남대학교 학생지원처, 2009)에 따르면 학업의 어려움, 생활 및 시간관리, 전공, 적성의 불일치 등의 문제로 대학생활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생활에 만족하는 학생이 35%로 전체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간호대학생은 간호학의 특성상 타 과에 비해 어떤 어려움을 겪는가? 따라서 실습과정동안 때로는 환자들에게 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는 절차를 수행하면 어쩌나 하는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높다(Seyedfatemi, Tafreshi, & Hagani, 2007). 이미 많은 문헌들에서 실습기간 동안 부여되는 과도한 과제나 업무 등으로 간호대학생이 타과 학생들 보다 더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는 임상실습에 따른 스트레스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이로 인해 실습이 두려워지고 간호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되어 간호학 전공에 대한 회의마저도 느끼게 되는 심각한 상황에 이르고 있다(황성자, 2006). 더구나 최근 심각한 취업난에도 불구하고 다른 전공에 비해 비교적 높은 취업률 때문에, 전공과정에 대해 깊은 고민 없이 지원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적성의 불일치로 스트레스에 대처하지 못하는 간호대학생들은 대학생활적응에 지대한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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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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