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4 no.2, 2012년, pp.94 - 102
김미희 (기독간호대학교) , 채명정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attempted to describe the essential structure of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as observers of human body dissection. Methods: The research was undertaken as qualitative research.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written sources of 169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The analysis of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해부학에서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 필수적인 것은? | , 1999).인체의구조와기능에대한학문인해부학의경우 성공적인학습을위해서이론교육과시신(cadeva)을대상으로한실습교육이 필수적이며, 카데바 실습을 포기하거나 다른 형태로 대체하던 해부실습의 경우도 카데바 실습으로 회귀할 필요성이 보고되고 있다(McLachlan, Bligh, Bradley, & Searle, 2004; Rizzolo & Stewart, 2006). | |
해부학 실습교육에 대한 간호학과의 실정은? | 그래서 해부학은 간호대학 학생들이 반드시 학습해야할 기초 전공학문으로 교과과정에 편성되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간호대학이 실습장소의 부족과 해부실습의 접근성이 어려워 카데바 실습교육이 실시되지 못하거나 실시되더라도 횟수와 시간이 효과적인 학습이 되는데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Sim, 2009). 그래서 최근 일부 간호대학은 국내·외 의과대학 해부학교실과 연계하여 인체 전체 계통별 실제 해부를 관찰하고, 부분적으로 해부를 해보는형태로실습교육의기회를제공하고있다. | |
간호교육자들이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은? | 간호사는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확고한 지식을 갖추고 있도록 요구된다. 근무부서별 혹은 전 분야 공통으로 필요한 인체구조와 기능에 대한 지식은 차이가 있겠지만, 간호학을 전공한 졸업생들이 간호 현장에서 기본 지식의 부족함을 호소하고 있는 점은 간호교육자들이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다 (Choeet al., 1999). |
Arora, L., & Sharma, B. R. (2011). Assessment of role of dissection in anatomy teaching from the perspective of undergraduate students: A qualitative study. Ibnosina Journal of Medicine and Biomedical Sciences, 3(2), 59-65.
Cahill, K. C., & Ettarh, R. R. (2009). Attitudes to anatomy dissection in an Irish medical school. Clinical Anatomy, 22, 386-391.
Choe, M. A., Byun, Y. S., Seo, Y. S., Hwang, A. R., Kim, H. S., Hong, H. S., et al. (1999). A study on the degree of need of human structure and function knowledge in clinic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1), 1-24.
Choi, G. Y., Kim, J. M., Seo, J. H., & Sohn, H. J. (2009). Becoming a doctor through learning anatomy-narrative analysis of the educational experience. Korean Journal of Physical Anthropology, 22, 213-224.
Colaizzi, P. F.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In R. S. Valle & M. King (Eds.), Existential-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pp. 48-71).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Dinsmore, C. E., Daugherty, S., & Zeitz, H. J. (2001). Student responses to the gross anatomy laboratory in a medical curriculum. Clinical Anatomy, 14, 231-236.
Finkelstein, P., & Mathers, L. (1990). Post-traumatic stress among medical students in the anatomy dissection laboratory. Clinical Anatomy, 3, 219-226.
Guba, E., & Lincoln, Y. (1989). Fourth generation evaluation. Newbury Park: Sage.
Haerty, F. W. (1991). Into the valley: Death and the socialization of medical students.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Houwink, A. P., Kurup, A. N., Kollars, J. P., Kral Kollars, C. A., Carmichael, S. W., & Pawlina, W. (2004). Help of third-year medical students decreases first-year medical students' negative psychological reactions on the first day of gross anatomy dissection. Clinical Anatomy, 17, 328-333.
Lempp, H. K. (2005). Perceptions of dissection by students in one medical school: Beyond learning about anatomy. A qualitative study. Medication Education, 39, 318-325.
Marks, S. C. Jr., Bertman, S. L., & Penney, J. C. (1997). Human anatomy: A foundation for education about death and dying in medicine. Clinical Anatomy, 10(2), 118-122.
McGarvey, M. A., Farrell, T., Conroy, R. M., Kandiah, S., & Monkhouse, W. S. (2001). Dissection: A positive experiences. Clinical Anatomy, 14, 227-230.
McLachlan, J. C., Bligh, J., Bradley, P., & Searle, J. (2004). Teaching anatomy without cadavers. Medical Education, 38, 418-424.
Moon, M. S. (1998). Nursing students' initial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4(1), 15-27.
O'Carroll, R. E., Whiten, S., Jackson, D., & Sinclair, D. W. (2002). Assessing the emotional impact of cadaver dissection on medical students. Medical Education, 36, 550-554.
Rizzolo, L. J. (2002). Human dissection: An approach to interweaving the traditional and humanistic goals of medical education. The Anatomical Record, 269, 242-248.
Rizzolo, L. J., & Stewart, W. B. (2006). Should we continue teaching anatomy by dissection when ...? The Anatomical Record (Part B: e New Anatomist), 289, 215-218.
Saylam, C., & Coskunol, H. (2005). Orientation lesson in anatomy education. Surgical and Radiologic Anatomy, 27(1), 74-77.
Shapiro, J., Nguyen, V. P., Mourra, S., Ross, M., Thai, T., & Leonard, R. (2006). The use of creative projects in a gross anatomy class. Journal for Learning through the Arts, 2(1), Article 20.
Sim, J. H. (2009).The learning eects of instructional media on anatomy classes in a nursing college.The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1(1), 51-58.
Sohn, S. K., Chung, B. Y., Chung, S. E., Park, J. M., & Lee, S. Y. (1997). A study of the clinical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3, 59-77.
Swick, H. M. (2006). Medical professionalism and the clinical anatomist. Clinical Anatomy, 19, 393-402.
Tschernig, T., Schlaud, M., & Pabst, R. (2000). Emotional reactions of medical students to dissecting human bodies: A conceptual approach and its evaluation. The Anatomical Record, 261, 11-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