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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양손잡이 제휴(Ambidextrous Alliance)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mbidextrous Alliance on Firm Performance 원문보기

기술혁신연구, v.20 no.1, 2012년, pp.17 - 43  

정도범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  곽주영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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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제휴는 기업의 생존 및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기술의 변화 속도가 매우 빠른 첨단 기술 산업에서는 다양한 파트너들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외부 지식을 공유하고 이를 습득함으로써 기업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March(1991)가 주장한 2개 유형의 활동, 즉 탐색(exploration)과 활용(exploitation) 간의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둘 중 하나의 활동을 외부화하는 방법으로 전략적 제휴가 수행되기도 한다. 하지만 최근 기술경영 분야에서는 탐색과 활용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양손잡이 조직(ambidextrous organization)이 커다란 이슈가 되고 있으며, 기업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 활동 중의 하나인 전략적 제휴에서도 탐색과 활용 간의 균형이 중요하게 다루어질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탐색과 활용을 동시에 수행하는 양손잡이 제휴(ambidextrous alliance)와 기업 성과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기존의 많은 연구들이 양손잡이 제휴에 대해 건수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나, 본 연구는 전체적인 제휴 구성(alliance portfolio)과 개별적인 제휴 파트너(alliance partner) 측면으로 접근하여 탐색과 활용 간의 균형 관계를 분석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가질 것이다. 본 연구는 높은 불확실성과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외부 지식의 획득이 매우 중요한 미국의 바이오/제약 산업을 연구 대상으로 선택하였고, 1990년부터 2005년까지 자료를 수집하여 패널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실증적으로 양손잡이 제휴의 중요성을 제시하며, 실무적으로도 기업의 전략적인 의사결정에서 탐색과 활용 간의 균형을 강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liance formation has been recognized as an important strategy for firms who seek to survive through acquisition of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s. Specifically in high-tech industries, firms may consider formation of strategic alliances in order to access valuable external knowledge. These fi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 학습 측면에서 기업의 탐색과 활용 활동에 대해 설명하시오. 기업들은 탐색과 활용이란 2개 유형의 대립되는 활동을 선택하는 상황에 끊임없이 직면 하게 되며(Gibson and Birkinshaw, 2004), March(1991)는 탐색과 활용이란 활동이 기본 적으로 다른 조직 구조, 전략 및 환경을 요구한다고 설명하였다. 탐색은 본질적으로 새로운 방법에 대한 시도로써 기업들이 새로운 지식의 탐구, 발견 및 개발하는 것으로 설명된다. 따라서 기업들이 탐색이란 활동을 선택하면 불확실하고, 장기간의 성과를 추구하며, 종종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반면, 활용은 본질적으로 존재하는 능력과 기술 등을 개선하고 확장하는 것으로 설명된다. 따라서 기업들이 활용이란 활동을 선택 하면 점진적이고, 단기간의 성과를 추구하며, 대체로 긍정적인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Levinthal and March, 1993; March, 1991).
기술의 변화 속도가 빠른 첨단산업에서 전략적 제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전략적 제휴는 기업의 생존 및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기술의 변화 속도가 매우 빠른 첨단 기술 산업에서는 다양한 파트너들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외부 지식을 공유하고 이를 습득함으로써 기업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March(1991)가 주장한 2개 유형의 활동, 즉 탐색(exploration)과 활용(exploitation) 간의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둘 중 하나의 활동을 외부화하는 방법으로 전략적 제휴가 수행되기도 한다.
기업들이 탐색적 제휴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탐색과 활용을 외부화하기 위해 수행된 전략적 제휴도 탐색적 제휴와 활용적 제휴로 크게 구분된다(Koza and Lewin, 1998). 탐색적 제휴는 연구개발(R&D)을 통해 새로운 기술의 발견 및 개발을 위해 수행되는 반면, 활용적 제휴는 라이센싱, 마케팅 등을 통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수행되므로 그 제휴 동기에 따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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