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격려 활동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다.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Y초등학교 5학년에서 2개 학급을 선정하였다. 한 학급은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학급은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8회기의 자기격려 활동을 하였다. 자기격려 활동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로 자료를 수집하고 공분산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둘째, 실험집단은 교사-학생 관계 적응, 교우 관계적응, 학교 수업 적응, 학교 규칙 적응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격려 활동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다.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Y초등학교 5학년에서 2개 학급을 선정하였다. 한 학급은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학급은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8회기의 자기격려 활동을 하였다. 자기격려 활동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로 자료를 수집하고 공분산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둘째, 실험집단은 교사-학생 관계 적응, 교우 관계적응, 학교 수업 적응, 학교 규칙 적응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self-encouragement activities on elementary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Two classes were sampled among 5th grade at Y elementary school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One class was assigned to experimental group and the other class w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self-encouragement activities on elementary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Two classes were sampled among 5th grade at Y elementary school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One class was assigned to experimental group and the other class was assigned to control group. Experimental group had 8 sessions of self-encouragement activities. To prove the effect of self-encouragement activitie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pre and post test on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the students, and were analysed via ANCOVA.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following; First, the experimental group had improved significantly in school adaptability than the control group. Second, there was showed significant improvement in teacher-student relationship adaptation, peer relationship adaptation, classwork adaptation, school rule adaptation in the experimental group.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self-encouragement activities on elementary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Two classes were sampled among 5th grade at Y elementary school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One class was assigned to experimental group and the other class was assigned to control group. Experimental group had 8 sessions of self-encouragement activities. To prove the effect of self-encouragement activitie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pre and post test on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the students, and were analysed via ANCOVA.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following; First, the experimental group had improved significantly in school adaptability than the control group. Second, there was showed significant improvement in teacher-student relationship adaptation, peer relationship adaptation, classwork adaptation, school rule adaptation in the experimental grou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기격려 활동을 구성하였다. 초등학생의 흥미와 특성을 고려하여 놀이와 활동을 통해서 자기격려 내용과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격려 활동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제기한 연구내용의 결과를 자기격려 활동의 구성 및 실시와 관련된 부분과 연구결과에 나타난 자기격려 활동의 영향과 관련된 부분, 다른 연구자의 연구 결과와 비교하는 부분으로 나누어 논의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격려집단상담에서 자기격려 요소에 보다 집중하여 자기격려에 관련된 내용을 분석하고 자기격려 활동을 구성, 운영하여 자기치유적인 잠재능력으로써의 자기격려 활용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학교생활 속에서 자기격려를 활용하여 학교에서의 개인 내적인 면, 학업적인 면, 대인관계적인 면에서 스트레스와 낙담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격려 내용에 보다 집중하여 자기격려의 의미와 자기격려의 표현들을 알아보는 활동을 구체화 하였으며, 자기격려를 경험하고 연습하는 활동들을 초등학생의 흥미와 필요를 고려하여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자기격려 활동을 통해서 인지적 자기격려 표현, 행동적 자기격려 표현, 정서적 자기격려 표현과 관련된 다양한 자기격려 표현을 이해하고 직접 표현하는 경험을 통해 자기를 격려하는 능력이 향상되고 학교생활적응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격려 활동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제기한 연구내용의 결과를 자기격려 활동의 구성 및 실시와 관련된 부분과 연구결과에 나타난 자기격려 활동의 영향과 관련된 부분, 다른 연구자의 연구 결과와 비교하는 부분으로 나누어 논의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 이론에 근거한 자기격려 활동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이렇게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를 높이는 자기격려 능력이 잘 활용되면 학교생활적응 능력도 향상되어 교사-학생 관계 적응, 교우 관계 적응, 학교 수업 적응, 학교 규칙 적응과 관련된 학교생활 전반적인 면에서 바람직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생각한다. 이를 위하여 자기격려 활동을 구성, 운영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성격 장점 기억하기 게임, 자기격려 쪽지쓰기, 불완전한 나를 외치기, 성공했을 때의 내 모습 상상하여 외치기, 장점 말하기 릴레이 게임, 자기격려 경쟁 게임, 나에게 보내는 자기격려 편지쓰고 낭독하기, 모둠별로 자기격려가 필요한 상황극 만들고 발표하기와 같은 활동 중심으로 운영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자기 격려를 실제 활용하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학생들의 주의가 지나치게 흥미 중심으로 흐르지 않도록 놀이 및 활동을 균형있게 구성하여 활용해야 할 것이다.
성격 장점 기억하기 게임, 자기격려 쪽지쓰기, 불완전한 나를 외치기, 성공했을 때의 내 모습 상상하여 외치기, 장점 말하기 릴레이 게임, 자기격려 경쟁 게임, 나에게 보내는 자기격려 편지쓰기, 자기격려가 필요한 상황극 만들고 발표하기와 같은 활동 중심으로 운영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자기격려를 실제 활용하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자기격려 활동과 관련된 자기격려의 인지적, 행동적, 정서적 요인과 표현(표 2, 표 3, 표 4)들은 기채영, 홍경자(2008a, 2008b)의 아동용 자기격려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를 바탕으로 내용을 정리하여 적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격려집단상담에서 자기격려 요소에 보다 집중하여 자기격려에 관련된 내용을 분석하고 자기격려 활동을 구성, 운영하여 자기치유적인 잠재능력으로써의 자기격려 활용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학교생활 속에서 자기격려를 활용하여 학교에서의 개인 내적인 면, 학업적인 면, 대인관계적인 면에서 스트레스와 낙담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이렇게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를 높이는 자기격려 능력이 잘 활용되면 학교생활적응 능력도 향상되어 교사-학생 관계 적응, 교우 관계 적응, 학교 수업 적응, 학교 규칙 적응과 관련된 학교생활 전반적인 면에서 바람직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생각한다.
제안 방법
2011년 9월 14일부터 10월 15일까지 8회기에 걸쳐 자기격려 활동을 운영 및 적용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자기격려 활동은 성격 장점 기억하기 게임, 자기격려 쪽지쓰기, 불완전한 나를 외치기, 성공했을 때의 내 모습 상상하여 외치기, 장점 말하기 릴레이 게임, 자기격려 경쟁 게임, 나에게 보내는 자기격려 편지 쓰고 낭독하기, 모둠별로 자기격려가 필요한 상황극 만들고 발표하기와 같은 활동 중심으로 운영하였다. 학생들이 보다 흥미 있게 참여하여 자기격려를 경험하고 연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기격려 활동들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단, 부정 문항 15, 21, 25, 26, 27, 28, 30, 31은 긍정 문항으로 수정하여 학생들의 설문 내용 이해를 원활하게 하고자 하였다. 또한 해당 학년 학생의 사용 언어 및 학교 규칙에 알맞게 문항의 내용을 수정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설계는 사전-사후 통제 집단 설계이며, 집단 간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 집단에는 자기격려 활동을 적용하고 통제집단에는 처치를 하지 않았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동일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자기격려 활동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동일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사후검사는 2011년 10월 17일 사전검사와 동일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사전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설계는 사전-사후 통제 집단 설계이며, 집단 간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 집단에는 자기격려 활동을 적용하고 통제집단에는 처치를 하지 않았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동일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자기격려 활동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동일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김미란(2006)의 격려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김애진(2010)의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을 참고하여 자기격려와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활동을 구성하였다. 자기 격려 활동의 내용은 나의 열등감과 성격 살펴보기, 자기격려의 의미와 표현 알아보기, 인정 욕구와 완벽욕구 살펴보기, 나의 성공 경험 찾아보기, 나의 장점 찾아보기, 자기격려 표현 알아보기, 자신에게 격려 편지 쓰기, 자기격려 상황극하기와 같은 주제들로 구성하였다. 설명과 안내가 필요한 주제들이 많지만 초등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설명 위주의 수업적인 분위기로 진행하기 보다는 학생들의 발표와 학생들 간의 대화 및 활동으로 운영해 가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자기격려 활동 실시면에서는 재량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1회기 40분씩 총 8회기의 자기격려 활동을 적용하였다. 성격 장점 기억하기 게임, 자기격려 쪽지쓰기, 불완전한 나를 외치기, 성공했을 때의 내 모습 상상하여 외치기, 장점 말하기 릴레이 게임, 자기격려 경쟁 게임, 나에게 보내는 자기격려 편지쓰고 낭독하기, 모둠별로 자기격려가 필요한 상황극 만들고 발표하기와 같은 활동 중심으로 운영하였다.
자기격려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선정한 후 2011년 9월 8일 학교생활적응 검사를 실시하였다.
재량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1회기 40분씩 총 8회기의 자기격려 활동을 적용하였다. 성격 장점 기억하기 게임, 자기격려 쪽지쓰기, 불완전한 나를 외치기, 성공했을 때의 내 모습 상상하여 외치기, 장점 말하기 릴레이 게임, 자기격려 경쟁 게임, 나에게 보내는 자기격려 편지쓰기, 자기격려가 필요한 상황극 만들고 발표하기와 같은 활동 중심으로 운영하였다.
초등학생의 흥미와 특성을 고려하여 놀이와 활동을 통해서 자기격려 내용과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김미란(2006)의 격려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김애진(2010)의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을 참고하여 자기격려와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자기격려 활동을 구성하였다(표 1).
학교생활적응 검사지는 임정순(1993)을 참고로 유윤희(1994)수정, 강혜련(2008), 김애진(2010)이 재사용한 것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학교생활적응 검사지는 교사-학생 관계, 교우 관계, 학교 수업, 학교 규칙의 4개 영역의 내용을 담고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대상 집단은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학급(30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고 통제집단은 연구자와 교직경력이 9년으로 같은 교사가 담임을 맡고 있는 동학년 1개 학급(31명)을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먼저 사전검사의 결과로 Chronbach-α를 산출하였다. 또한 자기격려 활동이 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의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과 같이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교우 관계 적응 부분에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F=8.29, p<.01).
과 같이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학교 수업 적응 부분에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F=6.73, p<.05).
과 같이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학교생활적응 검사에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F=18.40, p<.001).
둘째, 본 연구의 자기격려 활동은 초등학생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인 교사-학생 관계 적응, 교우 관계 적응, 학교 수업 적응, 학교 규칙 적응의 향상에 효과적이다. 성격 장점 기억하기 게임, 자기격려 쪽지쓰기, 불완전한 나를 외치기, 성공했을 때의 내 모습 상상하여 외치기, 장점 말하기 릴레이 게임, 자기격려 경쟁 게임, 나에게 보내는 자기격려 편지쓰고 낭독하기, 모둠별로 자기격려가 필요한 상황극 만들고 발표하기와 같은 체험 중심의 자기격려 활동 운영이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05). 따라서 자기격려 활동이 초등학생의 교사-학생 관계 적응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1). 따라서 자기격려 활동이 초등학생의 교우 관계 적응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 따라서 자기격려 활동이 초등학생의 학교 규칙 적응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5). 따라서 자기격려 활동이 초등학생의 학교 수업 적응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 따라서 자기격려 활동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나타난 자기격려 활동의 영향과 관련된 부분을 살펴보면 자기격려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또한 학교생활적응 하위 영역에서는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교사-학생 관계 적응, 교우 관계 적응, 학교 수업 적응, 학교 규칙 적응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이러한 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교과 및 재량, 특별 활동을 통해서 자기격려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첫째, 아들러 개인 심리학 이론에 바탕을 둔 자기격려 활동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의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나의 열등감과 성격 살펴보기, 자기격려의 의미와 표현 알아보기, 인정욕구와 완벽욕구 살펴보기, 나의 성공 경험 찾아보기, 나의 장점 찾아보기, 자기격려 표현 알아보기, 자신에게 격려 편지 쓰기, 자기격려 상황극하기와 같은 주제의 자기격려 활동들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의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자기격려 활동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의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격려 내용에 보다 집중하여 자기격려의 의미와 자기격려의 표현들을 알아보는 활동을 구체화 하였으며, 자기격려를 경험하고 연습하는 활동들을 초등학생의 흥미와 필요를 고려하여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자기격려 활동을 통해서 인지적 자기격려 표현, 행동적 자기격려 표현, 정서적 자기격려 표현과 관련된 다양한 자기격려 표현을 이해하고 직접 표현하는 경험을 통해 자기를 격려하는 능력이 향상되고 학교생활적응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연구결과에 나타난 자기격려 활동의 영향과 관련된 부분을 살펴보면 자기격려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또한 학교생활적응 하위 영역에서는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교사-학생 관계 적응, 교우 관계 적응, 학교 수업 적응, 학교 규칙 적응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와 같이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학교 규칙 적응 부분에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F=26.25, p<.001).
첫째, 아들러 개인 심리학 이론에 바탕을 둔 자기격려 활동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의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나의 열등감과 성격 살펴보기, 자기격려의 의미와 표현 알아보기, 인정욕구와 완벽욕구 살펴보기, 나의 성공 경험 찾아보기, 나의 장점 찾아보기, 자기격려 표현 알아보기, 자신에게 격려 편지 쓰기, 자기격려 상황극하기와 같은 주제의 자기격려 활동들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의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각 하위영역별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교사-학생 관계 적응, 교우 관계 적응, 학교 수업 적응, 학교 규칙 적응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후속연구
또한 학교생활적응 하위 영역에서는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교사-학생 관계 적응, 교우 관계 적응, 학교 수업 적응, 학교 규칙 적응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이러한 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교과 및 재량, 특별 활동을 통해서 자기격려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결과이다. 전 학년에 일반화하기에는 문제가 있지만, 연구결과 자기격려 활동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학년별 특성을 고려한 자기격려 활동에 대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와 심리적 부적응 간의 관계를 중재하는 변인으로는 무엇을 들 수 있는가?
스트레스와 심리적 부적응 간의 관계를 중재하는 변인으로는 사회적 지지와 같은 사회 환경 변인과 자기존중감이나 자기 통제와 같은 개인 변인을 들 수 있다. 아동이 스트레스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지지와 같은 외부적인 개입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심리적 자원으로 자기 스스로를 지지하는 힘과 자기 조절 능력이 필요하다(Belsky, 1984: 기채영, 신현숙, 홍경자, 2009, 재인용).
자기격려란 무엇인가?
자기격려는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기대를 주입하고, 용기를 주는 것이다(노안영, 정민, 2007). 자기 자신을 격려하는 사람은 시도하고 노력하려는 용기를 가진 사람이며, 결과보다 과정의 향상에 초점을 맞추므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강점을 드러내고 잠재력을 찾는데 개방적이며, 타인의 평가에 대해 독립적이고, 나아가 타인을 격려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김미란, 2006).
자기격려를 하는 사람은 어떤 특징을 갖는가?
자기격려는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기대를 주입하고, 용기를 주는 것이다(노안영, 정민, 2007). 자기 자신을 격려하는 사람은 시도하고 노력하려는 용기를 가진 사람이며, 결과보다 과정의 향상에 초점을 맞추므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강점을 드러내고 잠재력을 찾는데 개방적이며, 타인의 평가에 대해 독립적이고, 나아가 타인을 격려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김미란, 2006). 자기격려는 자기를 인정하고 자신감과 자존감을 강화시켜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며, 타인에 대한 믿음과 협조 또한 증진하게 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