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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과 중국 관광객의 한국 화장품 구매행동 비교
Comparing Korean Cosmetics Purchase Behavior of Japanese and Chinese Tourist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6, 2012년, pp.127 - 138  

김찬주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  유혜경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  김희라 (동국대학교 가정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Japanese and Chinese tourists visiting Korea has been increasing rapidly and cosmetics is one of the most popular shopping items for touris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factors affecting the cosmetic purchase of Japanese and Chinese female tourists in Korea and compare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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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 관광객 중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중국인과 일본인 방문객을 대상으로 그들의 구입 선호도가 매우 높은 한국산 화장품 구매행동을 비교하고,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찾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 연구를 통해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한국 화장품 구매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화장품 시장과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 관광객 중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중국인과 일본인 방문객을 대상으로 그들의 구입 선호도가 매우 높은 한국산 화장품 구매행동을 비교하고,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찾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 연구를 통해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한국 화장품 구매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화장품 시장과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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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산업의 중요성이 주목 받게된 배경은? 21세기 들어 세계는 경제적, 문화적으로 글로벌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비즈니스를 위한 방문은 물론 친지방문, 관광과 문화교류 등 여러 가지 목적으로 각 나라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며 대다수 나라에서 관광산업의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다.
구매행동이란 무엇인가? 구매행동이란 소비자의 개인적 욕구와 같은 내적 동기와 사회문화적 환경에 의한 외적 동기에 따라 제품을 지각하고, 정보를 탐색한 후 제품을 평가, 선택하는 과정을 거쳐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24) 화장품 구매행동은 화장품이 신체에 직접 바르는 제품이므로 직접 사용해본 경험을 중시하는 것과 같은 제품 자체의 특성이 작용하여 형성된다.
한류라는 용어가 쓰인 시초는? 한류(korean wave)는 중국, 일본을 위시해 대만, 홍콩,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에서 음악, 드라마, 영화, 게임 등 한국 대중문화를 동경, 추종하며 배우려는 문화현상을 지칭한다.17) 한류라는 용어는 2002년 2·월 상해 공안체육관에서 열린 한국 남자가수 그룹 HOT의 공연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후 ‘한류’라는 용어가 중국 언론에 등장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후 한류는 한국의 대중문화 붐을 나타내는 가장 보편적인 용어로 사용되었고 주로 아시아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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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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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한국관광공사 (2009. 10), 2008년 외래 관광객 실태 조사, 일본편, pp. 3-4. 

  12. 한국관광공사 (2009. 10), 2008년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 중국편, pp. 5-6. 

  13. 한국관광공사 (2009. 10), 2008년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 중국편, pp.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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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김현숙, 최은정 (2009), 서울방문 외국인의 관광쇼핑시 패션상품 만족도와 점포 경쟁력 지각이 관광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일본,중국, 미국 관광객 비교, 한국의류학회지, 33(9), pp. 449-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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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정형식 (2006), 중국시장에서 소비자의 한류지각이 한국상품 구매 및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17(3), pp. 81-82. 

  21. Kim, W. (2004), The study on the globalization of HanLiu, Korean Journal of Political Science, 12(1), pp.171-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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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이준웅 (2003), 한류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중국인의 한국 문화상품 이용이 한국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47(5), p. 29. 

  26. 홍성순 (2007), 남성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세분집단별 화장품 구매행동 비교, 복식, 57(2), pp. 2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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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 홍성순 (2007), 남성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세분집단별 화장품 구매행동 비교, 복식, 57(2), pp. 38-39. 

  42. 스즈키 사토코, 정혜정, 이유리 (2010), 한방화장품에 대한 일본 소비자들의 태도 결정 요인, 한국 소비자광고심리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발표집, pp. 208-209. 

  43. 김설령 (2010), 한국에 대한 문화접촉도, 국가이미지 및 제품 평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pp. 52-53. 

  44. 정형식 (2006), 중국시장에서 소비자의 한류지각이 한국상품 구매 및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17(3), p. 90. 

  45. 천세현 (2004), 화장품 추구혜택세분화에 따른 브랜드 인식과 심리적, 구매행동적 특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6. 이진아 (2002), 충동구매, 추구혜택, 정보원 선택에 따른 화장품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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