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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조문객의 장례식장 음식에 대한 만족도
Visitors' Satisfaction of Food Quality at a Funeral Home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7 no.5, 2012년, pp.528 - 534  

김희섭 (수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송운 (수원연화장장례식장)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nges in social, economical, and cultural environment affect the manner in which mourners greet those expressing condolence to the deceased. While the funeral process was done at home in the past, nowadays, most families prefer a funeral home. Funeral homes provide all necessary services for the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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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대식 장례식장 조문객을 대상으로 조문시 문상객을 대접하는 음식 메뉴 및 음식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여 조문객 접대와 관련된 음식 자료와장례식장 음식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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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생의례란? 일생의례는 한 민족이나 지역 공동체에 속한 한 개인이 일생을 사면서 거치는 의례 전체를 말하며 출생, 성년식, 혼례, 상례, 제례로 구성된다. 한국은 유교의 관혼상제(冠婚喪祭)를 일생의례로 보고 있어 서구적 개념의 일생의례와 달리 출생 의례가 포함되지 않고, 제례가 포함되는 특징을 갖는다(김 2009).
최근 장례문화에 있어서 고객만족 경영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 경영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장례식장의 특성상 고객만족이 바로 재구매로 이어지지는 않더라도 구전 등을 통해 가족의 장례시 장례식장 선택을 위해 고려하게 되기 때문이다. 현대 장례식장에서의 음식 접객시 음식구성 및 상차림등은 조문객들의 장례식장 이미지 및 고객 만족에 영향 줄 수 있는 중요 요인임에도 불구하고 장례음식 서비스 개념이 아직 정착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상례가 이루어지는 방법은? 상례는 인간의 일생에 있어 마지막으로 거치는 의례로서 죽음을 처리하고, 고인을 조상신으로 승화시키는 일련의 의례이다. 상례는 초종, 염습, 성복과 발인, 치장, 우제와 탈상, 기타등으로 이루어진다(국립문화재연구소 2011). 장례란 좁은 의미로는 장례식을 뜻하나 넓은 의미로는 인간의 죽음을 맞이하는 통과의례 전반에 걸친 절차로 산자와 죽은자의 마지막 이별 의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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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국립문화재 연구소. 2011. 한국민속종합조사의 성과와 민속 학사적 의미, 민속문화재 조사 보고서. pp 126-152. 

  2. 김시덕. 2009. 마을 민속에서 산업민속으로 변화되는 일생의례의 연구 민속연구, 19. 안동대학교 한국학 연구원 민속학 연구소 p 357 

  3. 김시덕. 2005.현대도시공간의 상장례문화, 한국 민속학 41, 한국 민속학회 p 67 

  4. 김창선. 1999. 쉽게 풀어쓴 喪禮와 祭禮. 자유문고. 서울 

  5. 이유재. 1999. 서비스마케팅. 서울: 학현사 

  6. Akiyama T. 2005. The funeral ceremony and feast in the premodern and modern sanuki province-an analysis of the village chief's Documents- J. food culture of Japan. 1:3- 15 

  7. Jung BM. 2005. Comparison on the ritual food of Yeosu and Pusan area. Korean J. food cookery sci. 21(3):267-278 

  8. Kim DS. 2007.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s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perceived service quality according to customer's lifestyle. PhD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9. Kim JM, Chang SH , Kim JG. 2003. Research on the ritual food of Gyeonggi and Gyungsangbuk-do province. J. food cookery sci. 19(5):562-570 

  10. Lee JH. 2007. Effect of value as moderat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ood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family restaurant. Masters degree thesis. Sooncheon University. pp 1-30 

  11. Lee MS. 2003.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s for operating funeral parlour. Masters degree thesis. Hannam University. pp 9-10 

  12. Park BI. 2001. Study on content degrees to funeral home usercentering around S funeral home. Masters degree thesis. Yonsei University. pp 1-50 

  13. Park JE. 2010. Research on the purchase pattern of ritual foods on the market. Masters degree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p 1-20 

  14. Turner, victor "The ritual Process:structure and Anti-structure". Ithaca:Cornell University Press, 1995 

  15. Yang KS. 2007. Study on the improvement and specialization on the culture of funeral parlour. Masters degree thesis. Hannam University. pp 10-13 

  16. 국립 문화재 연구소. 문화유산 연구지식포털/보고서. http://portalnrich.go.kr/kr/data/mkr/original/view 

  17. 한국 장례업협회. www.ft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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