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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Relations on Communication Competence, Job-stress and Job-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299 - 308  

이애경 (경복대학교 간호과) ,  여지영 (서울여자간호대학교 간호과) ,  정성원 (수원여자대학교 간호과) ,  변상석 (경복대학교 e-비지니스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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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임상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수준을 확인하고 그 차이와 관계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방법 서울과 경기지역의 임상간호사 209명을 대상으로 대인 의사소통능력 척도(GICC), 간호직무스트레스척도, 간호사 직무만족도구를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상관분석t-test, ANOVA를 SPSS 16.0 program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임상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 평균은 3.30(${\pm}0.43$)이며, 임상간호사가 느끼는 직무스트레스 평균은 2.90(${\pm}0.33$), 직무만족도 평균은 3.01(${\pm}0.30$)이었다. 의사소통능력과 직무스트레스(r=-.247, p<.001) 그리고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r=-.215, p=.002)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의사소통과 직무만족도(r=.248, p<.001)간에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제시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의사소통능력이 현재의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와 관련성이 있음을 규명하여 임상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만족도를 높이는 효율적 인력 관리를 위한 방안으로서 의사소통능력의 활용가능성과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ifferences and relations among the communication competence,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s. Method The participants included 209 nurses who worked at general hospitals in metropolitan Seoul and Gyenggi province. The instrument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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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의사소통능력과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의사소통능력이 현재의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와 관련성이 있음을 규명하여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만족도를 높이는 효율적 인력 관리를 위한 방안으로서 의사소통능력의 활용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대상자를 특수병동에 국한시키지 않고 일반 병동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것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편의추출된 일부 병원을 대상으로 하여 진행되었으므로 일반화에 신중하여야 하며 조사 방법상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객관성 측면을 고려할 때 개인의 자기 평가에 따른 제한점이 따른다.
  •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수준을 확인하고 의사소통능력,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횡단적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부서의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의사소통능력,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수준을 확인하고 의사소통능력과 현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확인하여 임상간호사의 효율적 인력관리와 간호사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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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 간호업무 이외의 간호사에게 새로이 부여된 일은? 현대 사회의 급격한 발달과 더불어 의료 환경은 더욱 복잡해지고 병원조직은 다양한 측면에서 고도의 전문성을 갖춘 수준 높은 간호를 요구하고 있다[1]. 이러한 변화와 관련하여 간호사가 전통적 간호업무 이외에 환자의 질병회복과 건강 유지 및 증진을 돕는 역할, 간호 계획을 수립하고 조정하는 역할, 환자 및 보호자에 대한 교육과 상담 역할 등을 담당하면서 최근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2]. 더욱이 간호조직은 대상자나 동료 간호사 뿐만 아니라 의사, 약사, 영양사, 조무사, 사회복지사 및 행정부서직원 등 병원의 여러 전문직과 상호작용하며 일하는 경우가 많아 이들 과의 효율적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다[3].
간호조직의 특징은? 이러한 변화와 관련하여 간호사가 전통적 간호업무 이외에 환자의 질병회복과 건강 유지 및 증진을 돕는 역할, 간호 계획을 수립하고 조정하는 역할, 환자 및 보호자에 대한 교육과 상담 역할 등을 담당하면서 최근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2]. 더욱이 간호조직은 대상자나 동료 간호사 뿐만 아니라 의사, 약사, 영양사, 조무사, 사회복지사 및 행정부서직원 등 병원의 여러 전문직과 상호작용하며 일하는 경우가 많아 이들 과의 효율적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다[3].
간호사에게 스트레스를 제공하는 간호 업무 환경적 특성은? 그러나 의사소통의 원리들이 효과적 간호실무의 중요 요소로써 간호교육이나 현장에서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강관리체계 내에서 간호사들의 실제적 상호작용기술에 대한 지원은 부족한 실정이며[4], 이러한 간호 업무 환경적 특성은 간호사에게 다양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특히 간호사는 다양한 스트레스 하에 있는 동료 의료인과 더불어, 질병으로 어려움을 경험하며 예민해져 있는 환자와 보호자 사이에서 직무를 수행해야 하는 직업이며, 증가하는 의료의 질적, 양적 요구 및 관련 부서와의 복잡한 인간관계로 인한 갈등, 자신의 감정 통제, 과실이나 사고 등에 대한 책임, 환자 수 증가에 따른 업무량 증가, 고도의 긴장과 주의력을 기울여야 하는 업무 특성, 환자에 대한 직접 간호는 물론 각종 문서와 정보 및 전자 시스템 관리 업무 등으로 직무스트레스 정도가 심각하며 다른 직종과 비교해서도 스트레스 정도가 높다[6]. 의료기관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를 비교한 정[7]의 연구에서도 간호사집단은 보건직이나 사무직, 의사직에 비해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제시된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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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H. Sveinsdottir, P. Biering, and A. Ramel, "Occupational stress, job satisfaction, and working environment among Icelandic nurses: A cross-sectional questionnaire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43, No.7, pp.875-88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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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 사회의 급격한 발달과 더불어 의료 환경은 더욱 복잡해지고 병원조직은 다양한 측면에서 고도의 전문성을 갖춘 수준 높은 간호를 요구하고 있다[1].

    적정 수준 이상의 직무스트레스는 직무만족도를 감소시키고 이직률을 증가시키며 나아가 간호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들이 간호 조직에서 중요한 이슈가 되어 왔다[1].

  2. 이현숙, 김종경, "병원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 유형, 조직몰입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6권, 제4호, pp.488-49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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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변화와 관련하여 간호사가 전통적 간호업무 이외에 환자의 질병회복과 건강 유지 및 증진을 돕는 역할, 간호 계획을 수립하고 조정하는 역할, 환자 및 보호자에 대한 교육과 상담 역할 등을 담당하면서 최근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2].

    이는 Lee와 Kim[2]의 연구에서 직무만족도의 상승요인인 조직몰입과 병원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간 양의 상관관계가 제시된 것과 유사한 결과이다.

  3. J. B. Brown, L. Lewis, K. Ellis, M. Stewart, T. R. Freeman, and M. J. Kasperski, "Mechanisms for communicating within primary health care teams," Canadian family physician Medecin de famille canadien, Vol.55, No.12, pp.1216-122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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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욱이 간호조직은 대상자나 동료 간호사 뿐만 아니라 의사, 약사, 영양사, 조무사, 사회복지사 및 행정부서직원 등 병원의 여러 전문직과 상호작용하며 일하는 경우가 많아 이들과의 효율적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다[3].

  4. J. Apker, K. M. Propp, W. S. Zabava Ford, and N. Hofmeister, "Collaboration, credibility, compassion, and coordination: professional nurse communication skill sets in health care team interaction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22, No.3, pp.180-18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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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의사소통의 원리들이 효과적 간호실무의 중요 요소로써 간호교육이나 현장에서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강관리체계 내에서 간호사들의 실제적 상호작용기술에 대한 지원은 부족한 실정이며[4], 이러한 간호 업무 환경적 특성은 간호사에게 다양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5. 이현실, 문희자, "임상간호사의 업무 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스트레스연구, 제9권, 제2호, pp.61-74, 2001. 

  6. R. M. Steers and J. S. Black, Organizational behavior, 5th ed., HarperCollins College Pub., New York,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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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간호사는 다양한 스트레스 하에 있는 동료 의료인과 더불어, 질병으로 어려움을 경험하며 예민해져 있는 환자와 보호자 사이에서 직무를 수행해야 하는 직업이며, 증가하는 의료의 질적, 양적 요구 및 관련 부서와의 복잡한 인간관계로 인한 갈등, 자신의 감정 통제, 과실이나 사고 등에 대한 책임, 환자 수 증가에 따른 업무량 증가, 고도의 긴장과 주의력을 기울여야 하는 업무 특성, 환자에 대한 직접 간호는 물론 각종 문서와 정보 및 전자 시스템 관리 업무 등으로 직무스트레스 정도가 심각하며 다른 직종과 비교해서도 스트레스 정도가 높다[6].

    Steers[6]는 적당한 스트레스는 직무수행에 유용할 수 있지만 직무스트레스가 아주 높거나 아주 낮을 경우에는 직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이 저하되어 창조적 직무수행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간호사의 직무 만족과 관련된 48건의 논문을 메타분석한 Blegen[8]의 연구에서 직무만족도는 직무스트레스와 가장 강하게 관련 있음이 제시된바 있다.

  7. 정용모, 장효강, "부산지역 의료기관 종사자들의 직무스트레스",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5호, pp.241-25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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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료기관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를 비교한 정[7]의 연구에서도 간호사집단은 보건직이나 사무직, 의사직에 비해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제시된바 있다.

  8. M. A. Blegen, "Nurses' job satisfaction: a meta-analysis of related variables," Nursing Research, Vol.42, pp.36-41,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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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ers[6]는 적당한 스트레스는 직무수행에 유용할 수 있지만 직무스트레스가 아주 높거나 아주 낮을 경우에는 직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이 저하되어 창조적 직무수행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간호사의 직무 만족과 관련된 48건의 논문을 메타분석한 Blegen[8]의 연구에서 직무만족도는 직무스트레스와 가장 강하게 관련 있음이 제시된바 있다.

    이와 같이 선행연구를 통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는 부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으며[8][10] 긍정적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이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영향인자로 제시되고 있다[11].

  9. K. Utriainen and H. Kyngas, "Hospital nurses' job satisfaction: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Vol.17, pp.1002-101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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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사 직무만족과 관련된 Utriainen과 Kyngas [9]의 내용분석 연구에서는 간호사의 환자간호 수행 능력을 용이하게 하는 업무조직과 간호사의 대인관계가 직무만족과 관련된 주요 요인으로 제시되었다.

  10. R. C. Nabirye, K. C. Brown, E. R. Pryor, and E. H. Maples, "Occupational stress,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among hospital nurses in Kampala, Uganda,"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Vol.19, pp.760-76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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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같이 선행연구를 통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는 부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으며[8][10] 긍정적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이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영향인자로 제시되고 있다[11].

  11. W. Y. Chang, J. C. Ma, H. T. Chiu, K. C. Lin, and P. H. Lee, "Job satisfaction and perceptions of quality of patient care, collaboration and teamwork in acute care hospital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5, pp.1946-195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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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같이 선행연구를 통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는 부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으며[8][10] 긍정적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이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영향인자로 제시되고 있다[11].

  12. 한수정, "간호사의 감성지능이 경력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pp.418-42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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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욱이 의사소통 능력은 감성지능과도 상관성이 제시된 바 있어 동료들 간의 관계에서 좋은 관계를 맺게 되면 자신의 직무에 대한 흥미가 높아지고 경력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어 간호사의 이직의도를 낮추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음[12]을 고려할 때 효율적 의사소통능력은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유용한 요인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13. 김혜숙, 신은영, 이주희, 정미경, 박숙희, 박선환, 인간관계론, 양서원, 서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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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들 간에 언어나 다른 방법으로 그들의 의사, 정보, 감정, 태도, 개념을 전달하고 반응을 받으면서 상호 간의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이다[13].

  14. R. B. Rubin, P. Palmgreen, and H. E. Sypher, Communication research measures : a sourcebook, Guilford Press, New York,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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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Rubin[14]이 개발하고 Hur[15]가 한국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한 포괄적 대인 의사소통능력 척도(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GICC)를 저자의 허가를 받아 사용하였다.

  15. 허경호, "포괄적 대인 의사소통능력 척도개발 및 타당성 검증", 한국언론학회, 제47권, 제6호, pp.380-40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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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Rubin[14]이 개발하고 Hur[15]가 한국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한 포괄적 대인 의사소통능력 척도(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GICC)를 저자의 허가를 받아 사용하였다.

    이는 의사소통능력 중에서 조리성(conversational coherence)에 해당하는 문항으로 대화에서 연속되는 발언이 앞의 발언 및 대화 전체의 전반적 관심이나 내용과 논리 정연하게 잘 관련되어 있음을 표현하는 항목이다[15].

  16. 김매자, 구미옥, "간호원이 근무중에 경험하는 스트레스 측정을 위한 도구개발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제14권, pp.28-37,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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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사가 근무로 인하여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인 장애를 받을 정도로 부담을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16].

  17. P. Hingley and C. L. Cooper, Stress and the nurse manager, Wiley, Chichester ; New York,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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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Hingley [17]가 개발하고 Kim [18]이 수정한 간호직무스트레스 척도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18. 김향옥, 일부 대형병원 임상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및 소진간의 관련성, 조선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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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Hingley [17]가 개발하고 Kim [18]이 수정한 간호직무스트레스 척도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19. P. L. Stamps, Nurses and work satisfaction : an index for measurement, 2nd ed., Health Administration Press, Chicago, Ill.,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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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의 태도나, 가치, 신념, 욕구 등의 수준에 따라서 직무 자체를 비롯한 직무환경에 대한 평가에서 얻어지는 유쾌한 감정적, 정서적 만족 상태이다[19].

  20. P. L. Stamps, E. B. Piedmont, D. B. Slavitt, and A. M. Haase, "Measurement of work satisfaction among health professionals," Medical care, Vol.16, pp.337-352,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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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Stamps[20] 등에 의해 개발된 간호사 직무만족 도구를 Park과 Yun[21]이 한국 실정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만든 도구로 저자의 허락을 받아 사용하였다.

  21. 박성애, 윤순녕, "직무만족 측정 도구 개발", 대한간호학회지, 제22권, 제3호, pp.316-324,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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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Stamps[20] 등에 의해 개발된 간호사 직무만족 도구를 Park과 Yun[21]이 한국 실정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만든 도구로 저자의 허락을 받아 사용하였다.

  22. 최지현, 간호사의 감성지능과 의사소통능력, 조직몰입간의 관계,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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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동일한 도구를 사용한 Choi[22]의 연구에서 간호사 의사소통능력 평균이 3.33점이었던 것과 유사한 결과이며 전체적으로 선행연구에서 중등도 이상의 의사소통능력을 나타낸 것과 유사한 결과이다.

    15개 항목 중 가장 의사소통 점수가 높았던 항목은 의사소통 14인 ‘나는 대화할 때 상대의 말을 잘 알아듣고 있음을 말이나 고갯짓으로 알린다’ 로 Choi [22]의 연구에서도 이 문항이 3.74(±.71)점으로 가장 높았던 것과 일치하는 결과이다.

  23. 손정훈, 의사소통능력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영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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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다른 전문직 의사소통 점수와 비교했을 때 Son[23]의 연구에서 의사소통능력 점수가 제조업 3.0점, 서비스업 3.03점으로 나타난 것과 비교할 때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이 타 직종에 비해 높은 것으로 사료되며 이는 대상자를 포함, 다양한 의료환경에서 여러 의료인과 소통하고 협력해야 하는 간호사의 업무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사료된다.

  24. 이명선, "간호 커뮤니케이션 향상을 위한 대화 분석적 접근", 대한간호학회지, 제37권, 제5호, pp.772-78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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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의사소통이 화자와 청자가 고정된 일방향적 개념이 아니라 개인간 쌍방향적 협동 과정이며[24] 의사소통을 통한 원만한 인간관계는 효율적으로 직무를 수행하게 되는 유용한 요인임[25]을 고려할 때 좀 더 체계적이며 집중적으로 간호사의 논리적 말하기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25. 이혜순,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p.251-25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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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의사소통이 화자와 청자가 고정된 일방향적 개념이 아니라 개인간 쌍방향적 협동 과정이며[24] 의사소통을 통한 원만한 인간관계는 효율적으로 직무를 수행하게 되는 유용한 요인임[25]을 고려할 때 좀 더 체계적이며 집중적으로 간호사의 논리적 말하기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26. 송대현, 이종목, 박한기,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과의 관계에 대한 상관관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제1권, 제1호, pp.123-146,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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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은 2.90(±.33)점으로 중등도의 스트레스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Song, Lee 와 Park [26]의 연구에서 사무직 근로자들의 직무스트레스 평균 2.77점보다 약간 높았으며 생산직 근로자들의 전체 평균 3.08점보다는 약간 낮았다.

  27. 이숙, "간호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호행정학회지, 제16권, 제4호, pp.466-474, 2010. 

  28. 이애주, "간호사 근무형태 다양화 및 근로조건 개선", 대한간호, 제48권, 제1호(통권 253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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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우리나라의 간호사 법정인력은 환자 2.5명당 간호사 1명이지만 병원급 의료기관의 80% 이상이 실질적으로 이를 준수하지 않고[28] 있어 실제적으로 간호 업무현장에서 간호사의 대부분이 과도한 업무부담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을 반영한 결과로 사료된다.

  29. 손행미, 김현숙, 고문희, 유수정, "간호대학 학부 과정 의사소통 교과목 현황 및 분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pp.426-43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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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신규간호사의 경우 대학 교과과정을 통해서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등의 교육을 받은 지 많은 시간이 경과하지 않았으며[29] 현행 간호체계에서 신규간호사의 경우, 프리셉터 교육, 신규 간호사 교육 등을 통해 신규 간호사의 적응을 돕는 프로그램들이 잘 운영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결과로 볼 수 있다.

  30. 현미열, "일 대학병원 간호사들의 의사소통기술 훈련 요구 조사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제11권, 제4호, pp.443-451, 2002. 

    인용구절

    인용 구절

    Hyun[30]의 연구에서도 대부분의 간호사들은 학부 과정 중에 경청(62.6%), 소규모 그룹토의(60.1%), 리더쉽(56.0%) 등의 의사소통 관련 기술을 습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반수 이상이 대학을 졸업한 후에는 의사소통 훈련과 관련된 공식적 자원을 이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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