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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능력강화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진로성숙도,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Career Empowerment Program on Career Maturity,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Employment Str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817 - 828  

김영희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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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취업캠프와 실무자 실전면접 활용 진로능력강화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진로성숙도,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진로능력강화프로그램 실시 전 후에 파악하고자 하는 단일군 전후설계의 원시실험연구였다. 대상자는 간호과 3학년 졸업반 247명이었다. 연구결과로, 진로성숙도는 평균 2.59점에서 2.57점으로 감소하였으며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평균 3.44점에서 3.65점으로 증가하였으며(t=8.67, p<.001), 취업스트레스는 평균 2.94점에서 2.83점으로 감소하였다(t=-3.46, p<.001). 진로능력강화프로그램 전후에 따른 특성별에서, 진로성숙도는 취업률이 높아서 지원한 학생(F=3.15, p=.025), 현재 취업준비도가 높은 학생(F=2.69, p=.032)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현재 취업준비도가 높은 학생(F=1.22, p=.031)에서, 취업스트레스는 현재 취업준비도가 낮은 학생(F=2.52, p=.030)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re-experimental research designed to compare the differences between pre-and post-program on nursing student's career maturity,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employment stress. The subjects were 247 junior-year students in nursing school. Mean value for career maturity w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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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개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진로성숙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고[13] 취업스트레스는 진로성숙도가 낮을 때 심해지므로[6], 간호학생의 진로성숙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취업스트레스 정도를 알아보고 진로능력강화프로그램이 졸업반 간호학생들의 진로성숙도와 진로결정 자기 효능감을 증진시키고 취업스트레스는 감소시키는지 사전 사후로 비교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진로 능력강화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양질의 진로교육을 제공 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취업캠프와 실무자 실전면접을 활용한 진로능력강화프로그램이 3학년 졸업반 간호대학생의 진로성숙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취업스트레스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도된 단일군 전후설계의 원시실험연구였다. 연구대상자는 2012년 7월 3일부터 7월 13일까지 J대학 간호과 3학년 247명이었다.
  • 본 연구는 취업캠프와 실무자 실전면접을 활용한 진로능력강화프로그램이 일 대학 졸업반 간호학생의 진로성숙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도된 단일군 사전사후 설계의 원시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일 간호대학의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능력강화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취업스트레스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진로능력강화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에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개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진로성숙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고[13] 취업스트레스는 진로성숙도가 낮을 때 심해지므로[6], 간호학생의 진로성숙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취업스트레스 정도를 알아보고 진로능력강화프로그램이 졸업반 간호학생들의 진로성숙도와 진로결정 자기 효능감을 증진시키고 취업스트레스는 감소시키는지 사전 사후로 비교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진로 능력강화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양질의 진로교육을 제공 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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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 대학생들이 원하는 구체적인 진로교육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간호 대학생들은 구체적인 진로교육 즉 간호사 채용 방법이나 면접, 필기시험 내용, 직종별 직무내용 등 전공과 관련된 전공특성을 반영한 진로교육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1]. 따라서 이러한 요구 및 특성을 고려하여 취업을 앞둔 졸업반 학생들에게 취업캠프를 통한 자기탐색과 이해를 한 후, 병원의 인사담당자인간호부서장이 실제 면접관이 되어서 입사 관련 다양한 피드백을 적용한 맞춤형 진로능력강화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진로능력강화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진로능력강화프로그램이란 대학생들이 졸업 후 취업을 목적으로 직업정보를 탐색하고 결정을 촉진시키며 직업에서 요구되는 기술 및 태도를 개발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14], 본 연구에서는 진로능력강화프로그램을 단계별로 구성하였으며 1단계는 취업캠프로서 전문컨설턴트 2-3인이 학생 43여명을 대상으로 1일 8시간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2단계는 실무자 실전면접으로서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취업기관의 간호부서장으로 구성된 면접관 3인 대 학생 5인으로 구성 되어 한 팀당 약 30-40여분 정도 면접을 실시하였으며, 1단계와 2단계 프로그램이 총 2일간 진행된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간호 대학생들의 진로선택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초래된 결과는 무엇인가? 9%의 대상자들이 국내 종합병원에 취업할 것이라는 병원취업에 대한 직업결정을 한 상태로 진로를 결정하고[4] 졸업 후의 취업률이 비교적 높기 때문에 자신의 진로에 대한 심사숙고가 부족하기는 하지만 졸업 시점에는 진로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기도 한다[5]. 이러한 진로선택에 대한 불안감은 성급하게 진로를 선택하게 되어 입사 1년 이내 신규간호사의 이직 의도는 69%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5]. 이러한 이직은 간호 서비스의 질 하락과 인적자원에 의존 하는 의료인력 양성의 비용 손실이 우려가 되며 자신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진로결정의 기회를 가지지 못한 채 진로에 대한 충분한 탐색 없이 간호사라는 직업을 선택하게 되면 간호사가 된 후에도 자신의 직업에 만족하지 못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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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가수정, 전문대학생의 완벽주의,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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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 Furlonger, "An Investigation of The Career Development of High School Adolescents with Hearing Impairments: In New Zeland," American Annals Of The Deaf, Vol.143, No.3, pp.268-276,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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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심미정, 대학졸업자의 취업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취업스트레스와 진로성숙에 미치는 효과,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9. 강정은, 진로장벽, 심리적 독립,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결정수준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4년제 여자대학생과 전문대 여자대학생의 비교-,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10. T. Amir, "Facets of Career Decision-Making Difficulties," British Journal of Guidance & Counselling, Vol.34, No.4, pp.483-503, 2006. 

  11. 박순주, "진로교육이 간호 대학생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2호, pp.259-267, 2012. 

  12. 박현숙, 배영주, 정선영,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대응방법 및 학업. 취업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제11권, 제4호, pp.621-63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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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조이슬, 대학에서 실시하는 취업지원프로그램과 구직효능감의 관계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5. 김형균,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의 성별, 학년별 관계분석, 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16. 김봉환,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 행동의 발달 및 2차원적 유형화,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17. R. R. Breeding, "Empowerment as a Function of Contextual Self-Understanding: The Effect of Work Interest Profiling on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Work Locus of Control, Consumer empowerment in rehabilitation," Rehabilitation Counseling Bulletin, Vol.51, No.2, pp.96-106, 2008. 

  18. 이은경,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직업가치 및 진로의식성숙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9. 강경훈, 대학생의 자아분화, 자아존중감과 취업 스트레스 간의 관계,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0. 정의석, 노안영,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우울증, 자아존중감 및 신체건강과의 관계 연구", 전남대학교 학생생활연구, 제33권, pp.85-101, 2001. 

  21. 이진희, 대학생의 학과만족도와 진로스트레스의 관계에 대한 진로성숙도의 조절효과,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22. 이현경, 전문대학생의 직업상담호소유형별 진로 성숙도 분석,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23. 김옥, 진로지도 프로그램(CDP-H)이 전문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24. 허정철,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227-236, 2012. 

  25. 최은주, 미용전공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의사결정 및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6. 김평수, 김공, 서석윤, 김영남, "경호 관련 전공대학생들의 취업스트레스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한국경호경비학회, 제31호, pp.47-7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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