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finds out the aged consumers' needs on the developing elderly friendly and sensitive bathtub. This bathtub focuses on enhancement of multi-senses and enhancement of health, safety & convenience during bath. The enhancing multi-senses would have four functions; therapy with color and aroma...
This study finds out the aged consumers' needs on the developing elderly friendly and sensitive bathtub. This bathtub focuses on enhancement of multi-senses and enhancement of health, safety & convenience during bath. The enhancing multi-senses would have four functions; therapy with color and aroma, the massage with micro water bubbles, the visual and auditory with TV & cinema, and the auditory with music and radio. Also, enhancing others of bathtub would have seven functions; emergency bell, blood-pressure check system for health condition, water temperature indicator, keeping water warm, reading a book in that, and controlling of house entrance door and a getting the phone during bath. The aged consumers' needs find throughout a questionnaire survey, and 497 data was analyzed.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 They consider a full bath behavior as a healthcare. They have an intention to purchase or use the elderly and friendly bathtub, and they prefer using it in common facilities to using it at home. They highly need health related function of bathtub, which are massage (64.4%), blood-pressure check system (55.1%) and aroma therapy (45.7%). The emergency bell (67.0%), keeping water warm (62.2%), and water temperature indicator (49.7%), related to safety & information function of bathtub, are needed. Also, they think tolerance for error and low physical effort in bathtub design alternative, opening door and inside sitting support, to be important.
This study finds out the aged consumers' needs on the developing elderly friendly and sensitive bathtub. This bathtub focuses on enhancement of multi-senses and enhancement of health, safety & convenience during bath. The enhancing multi-senses would have four functions; therapy with color and aroma, the massage with micro water bubbles, the visual and auditory with TV & cinema, and the auditory with music and radio. Also, enhancing others of bathtub would have seven functions; emergency bell, blood-pressure check system for health condition, water temperature indicator, keeping water warm, reading a book in that, and controlling of house entrance door and a getting the phone during bath. The aged consumers' needs find throughout a questionnaire survey, and 497 data was analyzed.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 They consider a full bath behavior as a healthcare. They have an intention to purchase or use the elderly and friendly bathtub, and they prefer using it in common facilities to using it at home. They highly need health related function of bathtub, which are massage (64.4%), blood-pressure check system (55.1%) and aroma therapy (45.7%). The emergency bell (67.0%), keeping water warm (62.2%), and water temperature indicator (49.7%), related to safety & information function of bathtub, are needed. Also, they think tolerance for error and low physical effort in bathtub design alternative, opening door and inside sitting support, to be import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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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고령화 시대에 발맞추어 노인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치료 목적을 포함한 신개념의 노인용 욕조 제품 즉, 노인용 감성용 욕조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노인의 요구 및 의견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개발 시안의 욕조를 중심으로 노인에게 필요한 욕조 기능과 유니버설 디자인이 고려된 측면을 평가하려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노인용 감성용 욕조를 개발하거나 마케팅하는 차원에서 노인용 욕조의 특성과 목욕 행태 측면에서 고려할 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려는 것이다.
본 연구는 노인을 위한 감각 및 감성증진의 치료목적을 겸한 감성용 욕조를 개발하기 위하여 노인의 요구를 파악하는 것이므로, 욕조이외 노인을 위한 전문용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지를 배경적으로 파악하였다. 즉, 노인들이 노인전문용품을 어느 정도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자 하는 관점에서 노인전문용품 사용 경험을 파악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고령화 시대에 발맞추어 노인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치료 목적을 포함한 신개념의 노인용 욕조 제품 즉, 노인용 감성용 욕조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노인의 요구 및 의견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개발 시안의 욕조를 중심으로 노인에게 필요한 욕조 기능과 유니버설 디자인이 고려된 측면을 평가하려는 것이다.
본 연구는 노인을 위한 감각 및 감성증진의 치료목적을 겸한 감성용 욕조를 개발하기 위하여 노인의 요구를 파악하는 것이므로, 욕조이외 노인을 위한 전문용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지를 배경적으로 파악하였다. 즉, 노인들이 노인전문용품을 어느 정도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자 하는 관점에서 노인전문용품 사용 경험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Table 6] 지팡이와 같은 보조기구의 사용 경험이 62.
가설 설정
노인용 복합감각증진 개념의 감성용 욕조가 실제 개발되어 판매될 경우를 가정하고 노인들에게 구입의사를 파악하였다[Table 11]. 현재 주택의 욕조를 노인 감성용 욕조로 교체하거나 구입할 의향이 있는 노인은 43.
제안 방법
1-2012. 2 기간에 실시하였으며, 기관을 방문하여 노인에게 조사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한 후 실시하였다. 일부 시력이 좋지 않은 노인의 경우 조사원이 내용을 읽어드리고 응답케 하였다3).
감성자극 및 시청각 자극 기능을 갖춘 헬스케어 목욕시스템의 욕조 개발을 시도하였고, 시안 욕조를 완성하였다. 그리고 20대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안 욕조에서 목욕하는 동안 인체 자율신경계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복합감각 증진용으로 개발된 시안 욕조를 이용한 목욕은 복합감각 증진에 긍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노인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사항으로 사회인구학적 특성(성별, 신장, 연령, 학력, 직업),경제적 특성(소득, 연금수혜여부, 생활비), 가족특성(가족 구성원, 동거가족), 주거 특성(주택형태, 주택소유, 거주기간)과 건강상태 관련 내용(시력, 청력, 지각·인지 능력, 관절, 혈압)을 구성하였다.
개발 대안을 제품으로 구현하고자 할 때 제시된 이미지[Figure 3]를 중심으로 유니버설디자인의 고려에 관한 PPP(Product Performance Program) 평가 내용1)을 포함하였다. 노인에게 PPP 평가 내용의 질문은 항목의 특성보다 내용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질문하였다. 예를 들어 원칙1.
(2010)의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구상도를 기초하여 Roh(2006)와 Lee and Kim(2010)의 연구에서 제시된 혈압측정, 수온 표시와 보온유지, 비상벨, 전화받기, 현관문열기의 기능을 추가하였다. 노인을 위한 감성용 욕조 대안에서 이와 같은 기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욕조문이 닫힌 상태[Figure 1]와 욕조 문이 열려 내부를 이해할 수 있는 상태[Figure 2]로 제시하여 선호를 파악하였다[Table 9]. 그 결과 과반수 이상의 노인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기능은 비상벨(67.
노인을 위한 감성용 욕조의 개발 시안의 이미지를[Figure 3]과 같이 제시하고, 노인들에게 자신이 이를 구입한다고 전제하고 PPP 평가를 하도록 하였다. 개발시안의 욕조는 일반욕조와 노인을 위해 차별화한 기능이 있다.
첫째, 건강차원에서 마사지와 안마를 위해 마이크로버블을 이용한 세정 및 살균 기술과 감성자극 기술의 융복합을 시도하였다. 둘째, 안전차원에서 고령자 혹은 장애인의 안전한 목욕을 위하여 욕조 문의 여닫이형식을 추가하였고, 내부에 앉을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일반적으로 욕조의 높이에 걸려서 넘어지기 쉬운 점을 출입문으로 턱을 낮추어 부상 위험방지를 시도하였다.
따라서 추가로 동일 구(區)행정단위에서 노인을 쉽게 만날 수 있는 노인정 및 노인복지센터의 승낙을 받아 부족한 자료수 만큼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652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노인 소비자의 목욕행태(목욕빈도, 목욕장소, 목욕 시 도움 필요여부, 목욕의 건강 도움 생각) 및 기존 욕조 사용에 대한 내용(욕조 사용 시 불편한 점, 욕조 사용에 따른 사고 경험)을 포함하였다. 또한 노인을 위한 감성용 욕조 개발 대안의 개념을 욕조 출입문의 개폐상태에 따라 외부과 내부를 이해할 수 있는 그림[Figure 1, 2]으로 제시하여 노인의 감성용 욕조로써 필요한 기능의 선호 의식을 구성하였다. 개발 대안을 제품으로 구현하고자 할 때 제시된 이미지[Figure 3]를 중심으로 유니버설디자인의 고려에 관한 PPP(Product Performance Program) 평가 내용1)을 포함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지법으로 접근하였으며, 설문의 내용구성은 다음과 같다. 노인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사항으로 사회인구학적 특성(성별, 신장, 연령, 학력, 직업),경제적 특성(소득, 연금수혜여부, 생활비), 가족특성(가족 구성원, 동거가족), 주거 특성(주택형태, 주택소유, 거주기간)과 건강상태 관련 내용(시력, 청력, 지각·인지 능력, 관절, 혈압)을 구성하였다.
둘째, 안전차원에서 고령자 혹은 장애인의 안전한 목욕을 위하여 욕조 문의 여닫이형식을 추가하였고, 내부에 앉을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일반적으로 욕조의 높이에 걸려서 넘어지기 쉬운 점을 출입문으로 턱을 낮추어 부상 위험방지를 시도하였다. 셋째, 기능 조작을 앉아서 쉽게 할 수 있도록 욕조 오른쪽에 물 조절, 마사지 조작 등의 설비를 설치하였다.
일부 시력이 좋지 않은 노인의 경우 조사원이 내용을 읽어드리고 응답케 하였다3). 조사원은 주거학전공의 훈련된 대학원생 1명과 학부생 2명이 담당하였고,노인이 직접 설문내용을 읽고 기입하는 과정에서 내용에 관한 질문 시 조사원이 설문 내용을 보조 설명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당시 겨울철 날씨를 이유로 노인들의 복지관 방문 수가 줄어서, 당초 기관 당 30명의 노인으로 할당한 자료수집의 설문 부수가 매우 부족한 상황이었다.
개발시안의 욕조는 일반욕조와 노인을 위해 차별화한 기능이 있다. 첫째, 건강차원에서 마사지와 안마를 위해 마이크로버블을 이용한 세정 및 살균 기술과 감성자극 기술의 융복합을 시도하였다. 둘째, 안전차원에서 고령자 혹은 장애인의 안전한 목욕을 위하여 욕조 문의 여닫이형식을 추가하였고, 내부에 앉을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대상은 노인을 만나기 쉬운 서울시 25개 구 단위의 노인복지관을 대상으로 전화와 공문으로 노인 대상 설문조사 협조를 구한 후, 17개 행정구로 부터 조사 허락을 받았다2). 각 기관별로 30명의 노인을 할당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추가로 동일 구(區)행정단위에서 노인을 쉽게 만날 수 있는 노인정 및 노인복지센터의 승낙을 받아 부족한 자료수 만큼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652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하지만 일부 노인은 설문조사 도중 설문 응답을 중단하거나 불충실한 응답을 하여, 최종 분석에는 497명의 노인 자료만을 사용하였다.
공평한 사용에 대한 배려는 ‘남녀 노인, 아이 등 누구에게나 편리한 점이 노인용 감성용 욕조 제품에서 중요하게 반영되어야 하는가?’와 같은 질문으로 내용을 쉽게 제시하였다. 자료 수집대상은 노인용 감성용 욕조라는 새로운 제품의 시장가능성에 따라 서울시 거주 노인으로 한정하여 접근하였다. 조사대상은 노인을 만나기 쉬운 서울시 25개 구 단위의 노인복지관을 대상으로 전화와 공문으로 노인 대상 설문조사 협조를 구한 후, 17개 행정구로 부터 조사 허락을 받았다2).
자료 수집대상은 노인용 감성용 욕조라는 새로운 제품의 시장가능성에 따라 서울시 거주 노인으로 한정하여 접근하였다. 조사대상은 노인을 만나기 쉬운 서울시 25개 구 단위의 노인복지관을 대상으로 전화와 공문으로 노인 대상 설문조사 협조를 구한 후, 17개 행정구로 부터 조사 허락을 받았다2). 각 기관별로 30명의 노인을 할당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652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하지만 일부 노인은 설문조사 도중 설문 응답을 중단하거나 불충실한 응답을 하여, 최종 분석에는 497명의 노인 자료만을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2.
데이터처리
하지만 일부 노인은 설문조사 도중 설문 응답을 중단하거나 불충실한 응답을 하여, 최종 분석에는 497명의 노인 자료만을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초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노인을 위한 욕조 기능은 Kim et al.(2010)의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구상도를 기초하여 Roh(2006)와 Lee and Kim(2010)의 연구에서 제시된 혈압측정, 수온 표시와 보온유지, 비상벨, 전화받기, 현관문열기의 기능을 추가하였다. 노인을 위한 감성용 욕조 대안에서 이와 같은 기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욕조문이 닫힌 상태[Figure 1]와 욕조 문이 열려 내부를 이해할 수 있는 상태[Figure 2]로 제시하여 선호를 파악하였다[Table 9].
성능/효과
가족특성에 따라 주택의 욕조를 노인 감성용 욕조로 교체하거나 구입·설치의향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발시안 욕조의 이미지를 무장애디자인의 개념 즉, 유니버설디자인 차원에서 평가한 결과는 욕조 출입이 용이하도록 한 출입문과 내부 의자 설치로 사고 및 오조작 방지 측면을 높게 평가하였다. 그리고 같은 이유로 욕조 이용 시 육체적 부담의 최소화를 제시하였다.
관절의 건강상태가 보통과 좋은 경우 노인 감성용 욕조의 교체, 구입·설치 의향이 각각 9.7%와 16.0%로 관절의 건강 상태가 나쁜 경우에 비해 교체, 구입·설치 의향의 비중이 높았다.
노인을 위한 감성용 욕조 대안에서 이와 같은 기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욕조문이 닫힌 상태[Figure 1]와 욕조 문이 열려 내부를 이해할 수 있는 상태[Figure 2]로 제시하여 선호를 파악하였다[Table 9]. 그 결과 과반수 이상의 노인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기능은 비상벨(67.0%), 마사지와 안마(64.4%), 욕조의 보온 유지(62.2%), 혈압체크기(55.1%)로 나타났으며, 아로마테라피 기능은 44.7%의 노인이 선호하였다. 즉, 노인들은 욕조의 건강과 관련한 기능, 안전 및 정보 제공의 기능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노인은 지각인지능력(3.46점)과 청력(3.40점)에서 보통 이상의 건강상태를 나타낸 반면, 시력(2.91점), 혈압(2.89점), 관절(2.78점)의 건강상태는 보통보다 낮게 평가하였다. 특히 관절의 건강 상태가 다른 신체 건강보다 낮게 평가하였다.
그리고 20대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안 욕조에서 목욕하는 동안 인체 자율신경계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복합감각 증진용으로 개발된 시안 욕조를 이용한 목욕은 복합감각 증진에 긍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이 시안을 중심으로 다음 연구 단계의 노인용 욕조로 연구를 확대 접근하였다.
즉, 노인들이 노인전문용품을 어느 정도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자 하는 관점에서 노인전문용품 사용 경험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Table 6] 지팡이와 같은 보조기구의 사용 경험이 62.5%, 안마기나 찜질기 등의 의료기구가 42.5%, 운동기구는 36.2%로 나타났다. 욕실용품은 21.
8%의 노인이 이용의향이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감성용 욕조를 구입하여 주택에 설치할 경우 노인이 생각하는 적정 가격을 자유롭게 파악한 결과, 평균 약 457,800원으로 나타났다. 노인 시설에 설치할 경우 공동욕조이용은 평균 약 4,212원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욕조의 출입문과 내부 의자 디자인은 노인의 안전과 쉽고 편안한 이용 측면에서 기술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나아가 노인 감성용 욕조를 개발하고 마케팅 과정에서 고려할 점으로 개인적 특성 중 학력, 월생활비, 가족유형,건강상태는 제품을 주택에 교체, 구입 및 설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이들 요인을 중심으로 노인 감성용 욕조 제품의 적용 가능 범위 및 시장세분화기준 설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노인 감성용 욕조의 기능은 건강 관련한 기능과 안전 및 정보제공의 기능의 요구가 높은 것으로 조사결과 나타났다. 건강 기능의 요구를 기술적으로 제안하면, 기존선행연구의 욕조에서 시도된 마사지와 안마 서비스, 아로마테라피 이외 목욕 중 자신의 혈압을 체크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제품의 시도가 필요하다고 본다.
노인은 목욕행태 분석결과를 보면, 건강유지에 도움이 되는 목욕방식은 전신욕을 가장 높게 평가하였고, 전신욕은 주1회 주로 대중목욕탕을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감성용 욕조의 사용이 전신욕을 전제로 하는 점을 생각해 볼 때, 개발을 시도하는 본 욕조는 주택용 뿐 아니라 노인 공동시설용으로 접근하는 시각도 필요하다.
1%로 나타났다. 노인의 가족형태는 자녀와 생활하는 동거가족 보다 노인 단독가족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노인이 자녀와 함께 사는 전통적 가족 형태가 줄어들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노인의 경제적 특성에 따라 노인 감성용 욕조의 구입·주택 설치 및 공동 전문시설에서 이용 의향과 관련성을 파악한 결과, 연금의 경제력과 월소득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월생활비는 주택의 현재 욕조를 교체하거나 구입·설치 할 의향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의 욕조 사용에 따른 사고 경험을 조사한 결과, 응답노인의 14.1%(70명)는 사고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85.9%(427명)의 노인은 욕조 사용의 사고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욕조에서 발생한 사고 원인을 보면 미끄러짐이 11건으로 가장 많았고, 넘어짐이 7건, 고혈압으로 쓰러짐 1건, 주의부족 1건, 출입 어려움 1건으로 파악되었다.
일반적으로 욕조의 높이에 걸려서 넘어지기 쉬운 점을 출입문으로 턱을 낮추어 부상 위험방지를 시도하였다. 셋째, 기능 조작을 앉아서 쉽게 할 수 있도록 욕조 오른쪽에 물 조절, 마사지 조작 등의 설비를 설치하였다. 이러한 차별화 기능은 앞서 [Figure 1]과 [Figure 2]의 기능 중 현실의 기술적 검토를 통해 제한적으로 시도하였으며, 시제품으로 발전하기 전 단계의 이미지로 제시하면 [Figure 3]과 같다.
25점). 앞서 노인의 욕조사용에서 불편한 점이나 욕실의 사고경험에서도 안전성을 매우 중시한 결과와 마찬가지로 PPP 평가에서도 같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노인은 욕조 구입 시 사고나 안전 관련성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조사과정 중 파악된 점으로 노인들은 욕조 이미지를 보고 출입문이 설치되어 출입 시 미끄러짐과 욕조 내부의 의자 설치로 일어서면서 먼저 걸터앉은 후 일어날 수 있어 미끄러지거나 넘어짐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7%(242명)는 연금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금수혜 노인의 연금액을 파악한 결과, 245명의 노인만이 응답을 하였으며 월평균 약 340,000원을 수령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연금을 받지 못하는 노인 242명의 월 소득은 평균 약 329,000원으로 파악되었으며, 최대 월 소득은 5,000,000원이었고 월 소득이 전혀 없는 경우도 있다.
9%(427명)의 노인은 욕조 사용의 사고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욕조에서 발생한 사고 원인을 보면 미끄러짐이 11건으로 가장 많았고, 넘어짐이 7건, 고혈압으로 쓰러짐 1건, 주의부족 1건, 출입 어려움 1건으로 파악되었다. 미끄러짐의 사고는 앞서 욕조사용의 불편한 점에서 욕조 바닥의 미끄러움을 지적한 것과 일치하는 내용이었다.
응답 노인의 40.2%는 자녀와 같이 사는 동거가족형태인 것으로 파악되었고, 59.8%는 자녀와 같이 살지 않는 노인 단독가족인 것으로 파악되었다[Table 3]. 자녀와 같이 사는 가족의 경우 주로 장남과 함께 생활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24.
주택이 아닌 노인전문시설에 노인 감성용 욕조를 설치할 경우 이용 의향 역시도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2]. 이 욕조를 주택에 설치할 의향은 중졸 이상의 노인에게 높은 경향을 보였고(30.5%), 노인전문시설에 설치할 경우 68.8%의 노인이 감성용 욕조를 이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성별과 연령에 따라 노인 감성용 욕조의 구입·주택 설치와 공동의 노인 전문시설에서 이용할 의향에 차이가 없었다.
비용의 측면에서 욕조를 한 번에 구입하여 설치하는 주택용은 소득이 적은 노인의 경제력을 생각해 볼 때 큰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므로, 월할 때 마다 1회의 이용료로 감성용 욕조에 접근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본다. 조사결과 노인의 건강유지 차원에서 감성용 욕조의 필요는 확인이 되었고, 구입설치 및 이용의향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노인 감성용 욕조의 제품화는 주택용과 공동시설용의 가능성을 모두 염두 해 두고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주택의 현재 욕조를 노인을 위한 감성용 욕조로 교체하거나 구입 설치할 의향이 노인의 성별, 연령, 학력에 따라 교차분석한 결과, 노인의 학력 특성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이 아닌 노인전문시설에 노인 감성용 욕조를 설치할 경우 이용 의향 역시도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2].
2%)은 대중목욕탕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노인들에게 목욕의 장소는 집 뿐 아니라 대중목욕탕까지공간적 범위를 갖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7%의 노인이 선호하였다. 즉, 노인들은 욕조의 건강과 관련한 기능, 안전 및 정보 제공의 기능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욕조에서 목욕을 하면서 생활의 편리나 취미 여가를 위한 기능 즉, 음악/라디오 듣기(33.
청력, 시력, 지각인지력, 관절, 혈압의 건강상태와 관련하여 노인 감성용 욕조의 구입·설치 및 이용의향을 파악한 결과, 관절의 건강상태는유의미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응답 노인의 월 평균 생활비를 파악한 결과, 평균 약 919,000원으로 앞서 월평균 소득과 대비하면 생활비가 더 많은 상황이었다. 최대 생활비 역시 5,700,000원으로 최대 소득보다 높게 파악되었다.
주택소유 형태로 볼 때 응답 노인의 약 1/3은 주거가 불안한 상태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현재 주택에 거주한 기간을 파악한 결과, 평균 약 13.58년으로 파악되었으며, 최대 거주기간은 집안 대대 거주한 경우였고, 최소기간은 1년 미만으로 파악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제한된 표본을 통해 노인 소비자의 요구를 조사한 것이므로, 주택거주 노인을 중심으로 접근한 조사와 지방도시 노인까지를 포괄하여 접근하는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실용화를 위하여 노인 감성용 욕조의 시제품이 완성되면 이를 중심으로 PPP 평가의 후속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제한된 표본을 통해 노인 소비자의 요구를 조사한 것이므로, 주택거주 노인을 중심으로 접근한 조사와 지방도시 노인까지를 포괄하여 접근하는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실용화를 위하여 노인 감성용 욕조의 시제품이 완성되면 이를 중심으로 PPP 평가의 후속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구입이나 이용의향을 파악한 결과에서 주택용으로의 구입보다는공동시설에 설치된 것을 이용하겠다고 하는 의향이 더 많은 점을 간과할 수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조사대상의 접근이 노인종합복지관을 이용하는 노인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표본 특성에 따른 결과도 있을 수 있어, 일반 주택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차기 연구도 필요하다. 비용의 측면에서 욕조를 한 번에 구입하여 설치하는 주택용은 소득이 적은 노인의 경제력을 생각해 볼 때 큰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므로, 월할 때 마다 1회의 이용료로 감성용 욕조에 접근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이 욕조 출입을 하는데 용이하도록, 어떤 제품이 제시되어 왔는가?
노인은 신체조건이 건강한 성인과 달라 유니버설디자인 개념이 고려된 욕실공간 디자인이나 욕조 제품에 대한 방안이 모색되어 왔다. 이에 노인이 욕조 출입을 용이하도록 욕조의 바닥면이 욕실 바닥면보다 낮게 처리된 욕실 공간디자인이나, 욕조에 출입문을 설치하는 제품 등이 제시되어 왔다. 이러한 욕실과 욕조는 순수 목욕이나 샤워를 노인이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관점이다.
노인주거의 안정성 확보 및 노인의 건강 유지를 위한 차원에서의 욕실 및 욕조에 대한 연구 결과는 어떠한가?
그 중 노인주거의 안전성 확보 및 노인의 건강 유지를 위한 차원에서의 욕실 및 욕조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노인에게 목욕은 건강을 유지하는 한 수단으로써 그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목욕은 심신의 피로 및 재활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Kwon et al., 2010;Kim, 2001; Koo, 2005 Roh, 2006; Choi, Joo, & Hong,2007).
감성용 욕조란 무엇인가?
한편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감성용 욕조란 단순 목욕목적의 일반욕조와 달리 노인의 휴식 및 건강관리·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복합적 신체자극 기능이 결합된 욕조를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마사지, 안마, 아로마테라피, TV 시청, 독서, 음악이나 라디오 듣기와 같은 기능을 목욕 중 수행함으로써 시청각 및 촉각의 신체감각을 복합적으로 자극하여 건강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념의 욕조를 뜻하며, 개발 시안의 형태로 제시된 개념의 욕조이다.
참고문헌 (9)
Choi, B., Kwon, T., Lee, M., & Yu, M. (2012). The Aged Consumers' Needs for an Elderly Friendly and Sensitive Bathtub. Proceedings of Th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Universal Design in Fukuoka 2012. 42-47.
Choi, S., Joo, S., & Hong, J. (2007). A Case Study of the Bathroom Design for Silver Generation. Proceeding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 230-231.
Kim, H. J., Yu, M., Jin, H. R., & Kwon, T. K. (2010). Development of Healthcare Bathing System for Improving the Multisensory Functions.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and Sensibility, 13(2), 309-316.
Kim, K. (2001). A Study on Movable Bathtub Design for the Silver Generation. a Master Dissertation, Yeungnam University, Daegu.
Koo, M. (2005). A Study on the Concept of Universal Design for Bathroom Environment and Product. a Master Dissertation, Pukyung National University. Busan.
Kwon, O., Shin, H., Ha, H., Lee, Y., & Kim, H. (2010). An Analysis of Needs for Ubiquitous Home Service for the Development of User Friendly Residential Environment by Elderly. Proceeding of Autumn Annual Conference of KHA, 2010, 55-60.
Park, J., & Oh, C. (2010).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Universal Design Principles to Nursing Homes in Busan: Focus on the Nursing home in Busan City. Proceeding of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12(2), 78-83.
Roh, K. (2006). A Study on Critieria Establishment of Bathtub Design in the Aging Society.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7(1). 233-239.
Yim, J., Lee, S., & Lee, Y. (2007). Universal Design Features of Products in the Aging Friendly Experimental Future Houses. Proceedings of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12, 6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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