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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의 온라인 구매의 주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Key Determinants of Online Wine Purchasing Inten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12, 2013년, pp.123 - 138  

강소라 (호서대학교 창업학부) ,  한수진 (호서대학교 경영학과) ,  김유정 (호서대학교 창업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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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온라인 거래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와인 거래가 활성화 되지 않는 이유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온라인와인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술 수용모형(TAM)에 신뢰를 적용한 온라인 와인 구매 의도 모형을 설정하여 실제 온라인상으로 와인을 구매할 때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였다. 또한 독립변수(유용성, 사용용이성, 주관적 규범, 이미지)와 온라인 구매의도간의 관계에 대한 온라인 와인 사이트 신뢰의 매개효과도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용성과 사회적 영향(이미지, 주관적 규범)이 온라인 와인 사이트의 신뢰형성에 기여하는 반면, 사용용이성은 온라인 와인 사이트 신뢰와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용성, 사용용이성, 주관적 규범이 온라인 와인 구매의도와 관련성이 높고, 이미지는 온라인 와인 구매의도와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와인 사이트 신뢰가 온라인 와인 구매의도의 주요 선행요인으로 검증되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와인 사이트 신뢰가 유용성, 주관적 규범과 온라인 와인 구매의도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온라인 와인 판매 사이트에서 고객의 구매 의도를 향상시키는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was to figure out why online wine purchasing is not activated despite of the many advantages of having online transactions and to fine key determinants of online wine purchasing intention. Thu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eterminants of online wine purchase intentio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와인소비량은 2011년부터 어떻게 될 것인가? The International Wine and Spirit Record 에 의하면 전 세계적으로 와인소비는 증가하는 추세로 2011년 26억 6,780만 상자의 와인이 소비되어 지난 2006년과 2010년 사이 세계 와인소비량은 4.53% 증가했고, 2011년부터 향후 5년간 6.17%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1]. 한국도 와인 소비가 증가하는 국가로서 2011년에는 277만 상자를 소비하였고, 2015년에는 354만 상자의 소비를 예상하고 있어 27.
정보기술수용에 있어 두 가지 중요한 인지적 요인은? Davis(1989, 1993)에 의해 정보기술수용에 있어서 두 가지 중요한 인지적 요인 언급되고 이후 많은 연구들에서 이미 확인된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과 지각된 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의 영향 관계는 온라인 와인 구매에서도 동일할 것으로 보인다[4][39]. 유용성은 “어떤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업무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믿는 정도”로, 업무의 효과, 생산성 및 업무에서 사용하는 정보기술의 중요성과 관련된다고 보았다.
온라인 거래에서 신뢰가 중요한 이유는? 특히 온라인 거래에서는 신뢰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하다. 이는 인터넷 쇼핑은 구매의 순간에도 제품과 제품의 품질을 직접 확인할 수 없으며, 보이지 않는 상대와 거래를 해야 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인터넷 쇼핑의 이러한 특징 때문에 인터넷 쇼핑이 발전을 하기 위한 근본적 문제는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연구자들은 지적해 왔다[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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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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