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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클웨어에 대한 전자 구전 정보 탐색 행동
eWOM Information Search Behavior of Cycle Wear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8, 2013년, pp.156 - 170  

최진우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이유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crutinize the cyclist's consumer behavior by analyzing the eWOM information search behavior of cycle-wear according to benefits sought and involvement. The research was conducted through an online survey and the respondents were 291 men who wore cycle-wear and s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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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스포츠 관심이 높은 소비자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관련 정보나 제품 정보를 함께 얻는 것을 더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다른 선행연구에서는 유행 관여도29)와 의복 관여도30)가 높을수록 정보탐색 양이 많아지고 활용 정보원이 다양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의복 관여도의 영향도 다시 살펴보고자 한다.
  • 첫째, 사이클웨어 추구혜택을 규명해본다. 둘째 사이클웨어 관여도를 규명해본다. 셋째, 사이클웨어 추구혜택이 전자 구전 정보 탐색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셋째, 사이클리스트들의 전자 구전 정보 탐색 행동의 하위 요인들은 구전 효과에도 다른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사이클웨어 관여도 집단에 따라 추구혜택이 전자 구전 정보 탐색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 사이클웨어에 대한 기초적인 전자 구전 정보 탐색 행동을 연구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스포츠웨어의 범위를 단순히 의복으로 한정하지 않고 기타 장구류 등을 포함하여 살펴볼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적 조사 방식을 이용한 실증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스포츠웨어 추구혜택과 스포츠웨어 관여도를 측정하는 척도를 설정하였으며, 다양한 전자 구전 정보 탐색 행동 및 구전 효과까지 측정한다.
  • 둘째, 사이클웨어 관여도를 하위 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사이클링 관여도가 의복 관여도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으며, 각 관여도 집단에 따라 추구혜택이 전자 구전 정보 탐색 행동에 미치는 영향도 다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커뮤니티 회원들을 대상으로 전자 구전 정보 탐색 행동과 구전 효과를 살펴보았다. 넷째, 사이클웨어 관여도에 따라 사이클웨어 추구혜택과 전자 구전 정보 탐색 행동의 관계가 다르다는 것을 밝혔다.
  • 연구 문제를 밝히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이클링 동호회 회원 및 전문가집단과의 인터뷰를 통해, 회원 수가 많고 회원 간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온라인 사이클링 커뮤니티들40)을 3군데 선정하여 커뮤니티 회원들에게 2012년 9월 23일부터 26일까지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웨어 시장 중에서도 최근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사이클웨어에 초점을 맞추어 틈새시장 소비자의 추구혜택, 관여도와 온라인 상의 전자 구전 정보 탐색 간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특히 단순한 홈페이지를 통한 광고보다는 체험 후기를 통한 감각적 경험 공유와 객관적인 소재 정보 등을 제시해줘야 한다. 둘째, 구전 효과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정보 탐색 내용은 가격이다. 사이클웨어의 경우, 다른아웃도어 스포츠웨어와 유사하게 저가 제품과 고가 제품들이 다양하게 존재하며 계절에 따라 착용해야하는 복장과 악세서리도 다양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관심은 가격 정보에 많이 집중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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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클웨어에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어디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가? 3) 현재 스포츠웨어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영역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반면4)5), 구체적 제품 범주인 사이클웨어에 대한 연구는 다소 부족한 실정이다. 선행 연구 중 사이클웨어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기능적, 생산 적인 측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6)7)8) 따라서 사이클웨어 관련 소비자 행동 및 마케팅 관련 연구가 더욱 다양한 관점에서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이클웨어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사이클웨어는 일반적으로 상·하의가 공기저항을 최소화한 신축성 소재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지퍼, 패드와 주머니 등 사이클링에 적합한 요소들로 구성 되어있다. 이는 사이클 경기 시 경기력을 향상시켜주며, 정체성을 드러내는 상징적인 의복으로 다양한 효용성을 가지고 있다.
이현경과 이명희에 의하면, 스포츠웨어 추구혜택은 스포츠 참여도, 성별과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인다고 하였는가? 또한, 스포츠웨어 추구혜택은 스포츠 참여도, 성별과 연령에 따라차이가 존재한다. 스포츠 참여도가 높을수록 스포츠 웨어의 실용성을 중요시하며, 남성은 여성보다 브랜드와 외모 매력성을 추구하며, 여성은 남성보다 실용성을 추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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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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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네이버 카페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 (http://http://cafe.naver.com/bikecity), 

  41. 도싸 (http://www.corearoadbike.com/) 

  42. 바이크셀 (http://www.bikes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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