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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마이닝을 활용한 사이클웨어 소비자 인식 분석
Analysis of Consumer Awareness of Cycling Wear Using Web Min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5, 2018년, pp.640 - 649  

김춘정 (연세대학교 심바이오틱 라이프텍 연구원) ,  이은주 (제주대학교 패션의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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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빅데이터 분석방법 중 하나인 웹마이닝을 이용하여 사이클웨어의 요구성능 및 착용 현황 및 소비자 감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네이버 카페인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2006년~2017년 기간 동안 사이클웨어와 관련 있는 게시글과 댓글을 R 패키지를 사용하여 크롤링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데이터 전처리 과정을 거쳐 선별된 15,321건의 문서를 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추출된 데이터에서 텍스트는 한국어형태소분석기(KoNLP)를 사용하여 키워드를 추출한 후 TDM(Term Document Matrix)과 co-occurrence matrix로 변환하여 키워드별 출현 빈도수와 키워드 간 관계를 계산하였다. 사이클웨어에서 가장 출현빈도수가 높았던 키워드는 '타이츠'로 전문적인 사이클웨어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내었으나 몸에 달라붙어 착용 시 민망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사이클웨어 '구매'와 관련하여 '가격', '사이즈', '브랜드' 등과 관련이 많았으며 '가격'과 관련하여 '저가'와 '가성비'에 대한 출현빈도수가 높았다. 이것은 최근 고가의 브랜드보다는 가격대비 성능을 만족시키는 실용적인 제품들이 선호되는 경향을 나타내주었다. 사이클웨어에서 소재의 흡한속건성이나 패드의 기능성, 불편함 등에 대한 소재나 디자인 등에 대한 개선이 요구되었다. 이처럼 웹마이닝을 이용하여 사이클웨어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분석할 수 있었으며 기존의 설문조사와도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그러므로 웹마이닝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의견이나 요구사항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제품개발에 반영할 수 있는 객관적 지표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consumer awareness of cycling wear using web mining, one of the big data analysis methods. For this, the texts of postings and comments related to cycling wear from 2006 to 2017 at Naver cafe, 'people who commute by bicycle' were collected and analyzed using R packages. A to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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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분석 방법 중 웹마이닝을 이용하여 네이버 카페인 자출사를 대상으로 사이클웨어에 대한 데이터를 크롤링한 후 소비자의 다양한 감성과 욕구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사이클웨어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착용현황을 파악하고 패션산업에서 소비자 인식 조사를 위한 객관적 지표로서의 웹마이닝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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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데이터의 정의는 무엇인가? 빅데이터는 초대용량의 데이터 양(volume), 다양한 형태(variety), 빠른 생성속도(velocity)의 3V로 정의한다[10]. 웹상에서는 매초 당 약 90만 명이 페이스북을, 45만 명이 트위터를, 350만 명이 구글을 통해 정보를 검색하고 있어, 빅데이터 량은 지난 2년간 2배가 중가하였다[13].
자전거의 이용 추이는 어떠한가? 최근 자동차 유지비용과 교통 혼잡 등의 문제해결 및 건강 효과 등으로 인해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 일명 자출족이 늘어나고 있으며 다양한 커뮤니티를 통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1].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은 2005년 약 21만 명에서 2015년 약 28만 명으로 36%나 증가하였으며, 2017년 국내의 자전거 이용 인구는 약 1,300만 명으로 만 12세 이상에서 69세 이하 인구의 34%를 차지하고 있어 자전거는 새로운 교통수단 및 레저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2-3]. 그러나 자전거 보급률은 한국이 16.
빅데이터의 분석기술 중 웹마이닝을 이용하는 분야는 무엇인가? 컴퓨터공학, 산업공학, 디자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웹마이닝을 이용하여 소비자를 분석하고 마케팅이나 트랜드 분석에 적용하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 들어 패션 분야에서도 웹마이닝을 이용한 연구들이 시도되고 있다. 블로그와 트위터 등의 소셜 데이터를 중심으로 럭셔리 브랜드나 아웃도어 의류시장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선호 제품, 소비특성, 긍·부정여론 등의 사용자 인식 등을 조사하거나[18-20]학회지의 논문 데이터를 수집하여 텍스트 마이닝과 토픽모델링 기법을 이용하여 국내 패션디자인의 연구동향을 분석한 연구[21]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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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S . H. Ahn, "People who commute on bicycles", Bike Chosun [Internet], April, 3, 2015, Available From http://bike.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4/03/201 5040302141.html (accessed Jan. 5, 2018) 

  2.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Population Using Bicycles[Internet], Available From https://www.koti.re.kr/user/bbs/BD_selectBbs.do?q_searc hKeyTysj_1002&q_searchVal%EC%9E%90%EC%A0 %84%EA%B1%B0&q_bbsCode1005&q_bbscttSn20170309140233834&q_rowPerPage10&q_currPage1&q_ bbsSortType& (accessed Jan. 5, 2018) 

  3. J. S. Kim, "What are the three major keyword of bicycle industry in 2017?" [Internet], Travel Bike News, Dec. 27, 2017, Available from http://www.travelnbike.com/news/articleView.html?idxno51068 (accessed Jan. 5, 2018) 

  4. Bicycle Road Status [Internet], Statistics Korea, June 28, 2017, Available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2854 (accessed March 3, 2018) 

  5. E. K. Kim, "A Study of the Current State of Cyclist We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Costume, vol. 60, no. 5, pp. 88-105, 2010. 

  6. H. K. Jung and J. R. Lee, "Actual Wearing Conditions of Bicycle Wear",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vol. 15, no. 2, pp. 268-276, 2013. DOI: http://doi.org/10.5805/SFTI.2013.15.2.268 

  7. J. Eum, A Study on Bike Wear for Commuting Female Riders in Consideration of Functionality and Sensibility (Doctoral dissertation), Yeungnam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2012. 

  8. Coughlan, M., P. Cronin, and F. Ryan, "Survey Research: Process and Limit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Therapy and Rehabilitation, vol. 16, no. 1, 9-15, 2009. DOI: https://doi.org/10.12968/ijtr.2009.16.1.37935 

  9. J. Yeon, D. Lee, J. Shim, and S. Lee, "Product Review Data and Sentiment Analytical Processing Modeling",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6, no. 4, pp. 125-137, 2011. DOI: http://doi.org/10.7838/jsebs.2011.16.4.125 

  10. J. Park, M. Jeong, and H. Suh, "A study on the Effective Product Design Methodology based on Sentiment Analysis of Unstructured Text", Proceedings of the Society of CAD/CAM Conference, 2016. 

  11. T. Sun, "Data Alone Can't Decode the Fashion Consumer" [Internet], The Business of Fashion, March 30, 2016, Available From https://www.businessoffashion.com/articles/opinion/data-alone-cant-decode-the-fashion-consumer (accessed Jan. 10, 2018) 

  12. D. Laney, 3D Data Management: Controlling Data Volume, Velocity, and Variety, Technical Report [Internet], 2001, Available From http://blogs.gartner.com/doug-laney/files/2012/01/ad949-3D-Data-Management-Controlling-Data-Volume-Velocity-andVariety.pdf (accessed Jan. 5, 20182) 

  13. Five Major Trends to Change Human Life, The Science Times [Internet], Jan. 26, 2018, Available From http://www.sciencetimes.co.kr/?news%EC%9D%B8%E A%B0%84%EC%9D%98-%EC%82%B6%EC%9D%84-%EB%B0%94%EA%BF%80-5%EB%8C%80-%EA%B8 %B0%EC%88%A0-%ED%8A%B8%EB%A0%8C%EB %93%9C (accessed Jan., 26, 2018) 

  14. I.A.T. Hashema, I. Yaqooba, N.B. Anuara, S. Mokhtara, A. Gania, S.U. Khanb, The rise of big data on cloud computing: review and open research issues, Inf. Syst. vol. 47, pp. 98-115, 2015. DOI: https://doi.org/10.1016/j.is.2014.07.006 

  15. B. Kaur and S. Kaur, "Semantic Web Mining - A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Applications, vol. 117, no. 12, 2015. DOI: https://doi.org/10.5120/20606-3227 

  16. G. Bello-Orgaz, J. J. Jung, and D. Camacho, "Social big data: Recent achievements and new challenges", Information Fusion, vol. 28, pp. 45-59, 2016. DOI: https://doi.org/10.1016/j.inffus.2015.08.005 

  17. M. Ackermann, B. Berendt, M. Grobelnik, A. Hotho, D. Mladenic, G. Semeraro, M. Spiliopoulou, G. Stumme, V. Svatek, M. Someren (Eds.), "Semantics, Web and Mining", pp. 2-3, Springer, 2006. DOI: https://doi.org/10.1007/11908678 

  18. S. S. Kim and Y. S Kim, "Study on Recognitions of Luxury Brands by Using Social Big Data",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vol. 18, no. 1, pp. 1-14, 2016. DOI: https://doi.org/10.5805/SFTI.2016.18.1.1 

  19. H. J. Jung and K. W. Oh, "Analysis of Outdoor Wear Consumer Characteristics and Leading Outdoor Wear Brands Using SNS Social Big Data",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vol. 18, no. 1, pp. 48-62, 2016. DOI: https://doi.org/10.5805/SFTI.2016.18.1.48 

  20. H. An and M. Park, "A Study on the User Perception in Fashion Design through Social Media Text-Mining", vol. 41, no. 6, pp. 1060-1070, 2017. 

  21. N. Jang and M. Kim, "Research Trend Analysis in Fashion Design Studies in Korea using Topic Modeling", vol. 15, no. 6,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pp. 415-423, 2017. DOI: http://doi.org/10.14400/JDC.2017.15.6.415 

  22. H. S. Choi, J. H. Park, G. M. Lee, W. Do, E. K. Kim, Active Sportswear Design, pp. 352-372, Seoul: Soohaksa, 2001. 

  23. C. R. Kwon and D. E. Kim, "Cycle Wear Functional Design Preference and Demands Based on Gender -Focusing on Cycle Wear To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41, no. 4, pp. 673-686, 2017. DOI: https://doi.org/10.5850/JKSCT.2017.41.4.673 

  24. Y. S. Lee and J. E. Eum, "Bicycle Wear Survey Based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Commute for Bike Wear Textile Design",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ol. 14, no. 4, pp. 179-190, 2012. 

  25. Y. Park and H. Kim, "Cycling Wear's Textile and Clothing Development Trend", Dyeing and Finishing, vol. 5, pp. 42-49, 2010. 

  26. S. E. Braddock and M. O'Mahony, "Sports Tech: revolutionary fabrics, fashion and design", London: Thames & Hudson, 2002. 

  27. R. M. Gabe Ignatow, An Introduction to Text Mining: Research Design,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pp. 75-82, SAGE Publications, 2017. 

  28. C. R. Kwon and D. E. Kim, "Cycle Wear Functional Design Preference and Demands Based on Gender -Focusing on Cycle Wear To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41, no. 4, pp. 673-686, 2017. DOI: https://doi.org/10.5850/JKSCT.2017.41.4.673 

  29. Riding a Bike with Style, The Korea Economic Daily [Internet], October 29, 2016, Available From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6102835981?nvo (accessed Jan. 10, 2018) 

  30. H. Park and W. Do, "A Study on Sizing System of the Domestic and Overseas Cycle Wear Brands", Fashion and Textile Research Journal, vol. 18, no. 5, pp. 647-657, 2016. DOI: https://doi.org/10.5805/SFTI.2016.18.5.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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