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623 - 636
양일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 이숙향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 서민경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The use of virtual reality(VR)-based interventions for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ASD) has received special attention as evidence-based practices for its feasiblity, practicality, and appropriateness. However, there is little research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VR-based intervention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VR 중재를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 따라서 ASD 학생 개인 간의 강점, 약점이 매우 다양하며 각각의 능력에도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대상 학생들 개개인의 특별한 지원 요구를 고려한 개별화된 중재 개발이 필요하다. 선행연구에서 중재는 주로 가상 학교(교실, 운동장, 카페) 환경에서 이루어졌으나 앞으로는 ASD 학생의 개별적인 요구에 따라 가상환경을 가정, 지역사회, 회사로 확장하여 사회성 기술뿐만 아니라 적응기술, 여가 기술, 직업 교육 등 폭넓은 분야로 확대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절반 이상의 연구(8편)는 고기능 ASD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
VR이란 무엇인가? | VR은 컴퓨터를 통해 실제 또는 상상의 환경을 3D 시뮬레이션으로 산출하는 것으로[19] 가상환경(Virtual environment), 가상세계(virtual world), 인공현실 (artificial reality)이라는 용어로 지칭되기도 한다[20]. 즉 VR은 현실 세계처럼 보이고 느껴지는 가공된 환경 이며 사용자의 의식 속에 있는 세계이다. | |
ASD의 효과적인 중재전략들은 무엇이 있는가? | 이와 같이 교육현장에서 ASD 학생이 증가함에 따라 연구에 의해 그 효과가 입증된 증거기반실제의 적용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증거기반실제들은 ASD 의 독특한 특성을 잘 반영한 중재전략들로 ASD의 사회적 의사소통 결함을 고려한 중심축 반응 훈련 (Pivotal response training, PRT) 중재, 사회적 담화(Social narratives, SN) 중재, 반복적 패턴의 행동과 제한적인 흥미를 고려한 대체행동/상반행동/타행동 차별강화 (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alternative, incompatible, or other behavior, DRA/I/O), 소거 (Extinction)등이 ASD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및 학업, 문제행동 중재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2]. |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통계자료, 2015. 2016
C. Wong, S. L. Odom, K. A. Hume, A. W. Cox, A. Fettig, S. Kuncharczyk, M. E. Brock, J. B. Plavnick, V. P. Fleury, and T. R. Schultz, "Evidence-based practices for children, youth, and young adul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Autismand Developmental Disorder, Vol.3, No.2, pp.1951-1966, 2015.
S. L. Odom, B. Boyd, L. Hall, and K. Hume, (2014a). Handbook of Autism and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Wiley, 2014.
J. A. Keintz, M. S. Goodwin, G. R. Hayes, and G. D. Abowd, Interactive technologies for autism, Morgan & Claypool, 2013
S. Barreto and S. K. Adams, "Digital technology and youth: a developmental approach," The Brown University Child and Adolescent Behavior Letter, Vol.27, No.6, pp.1058-1073, 2011.
D. Strickland, L. M. Marcus, G. B. Mesibow, and K. Hogan, "Brief report: two case studies using virtual reality as a learning tool for autistic children,"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26, No.6, pp.651-659, 1996.
S. Parsons, P. Mitchell, and A. Leonard, "Do adolescents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s adhere to social Conventions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 Autism, Vol.9, No.1, pp.95-117, 2005.
G. Lorenzo, J. Pomares, and A. Lledo, "Inclusion of immersive virtual learning environments and visual control systems to support the learning of students with Asperger Syndrome," Computer & Education, Vol.62, pp.88-101, 2012.
S. Wallace, S. Parsons, A. Westbury, K. White, and A. Bailey, "Sense of presence and atypical social judgments in immersive virtual Environments," Autism, Vol.14, No.3, pp.199-213, 2010.
조우련, 박은혜, "가상현실 기반 게임 중재가 지체장애 학생의 보치아 던지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 지체.중복.건강 장애 연구, 제56권, 제1호, pp.121-140, 2013
강민수, 백삼현, "가상현실 댄스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청소년의 신체적응행동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pp.253-262, 2015.
손지영, 염명숙, "자폐성장애 학생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 중재 연구에 대한 고찰,"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제16권, 제4호, pp.433-458, 2015.
F. R. Volkmar, B. Reichow, A. Westphal, and D. S. Mandell, Handbook of Autism and Pervasive Development Disorders, Hoboken, 2014.
이소현, "자폐 장애의 일탈적 특성 고찰을 통한 특수 교육적 접근의 방향성 정립: 사회성 발달 장애를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제34호, 제2호, pp.227-256, 1999.
M. Sigman and P. Mundy, "Social attachments in autistic 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28, pp.74-81, 1989.
P. Szatmari, "The validity of autistic spectrum Disorders: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Autism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22, No.4, pp.583-600, 1992.
J. S. DeLoache, G. Simcock, and S. Macari, "Planes, trains, automobiles - and tea sets: extremely intense interests in very young children," Development Psychology, Vol.43, No.6, pp.1579-1586, 2007.
S. Cobb, S. Kerr, and T. Glover, The AS interactive project: developing virtual environments for social skills training in users with Asperger's Syndrome, Robotic and Virtual Interactive Systems in AutismTherapy, Communications of the Adaptive Systems Research Group, University of Hertfordshire (Report no 364), 2001
최세홍, "자폐아동 재활에 있어 가상현실 기술활용에 관한 서설적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18권, 제1호, pp.107-125, 2002.
J. M. Zheng, K. W. Chan, and I. Gibson, "Virtual reality: a real world review on a somewhat touchy subject," IEEE Potentials, April/May, pp.20-23, 1998.
M. Gerhard, D. J. Moore, and D. Hobbs, "Embodiment and copresence in collaborative interfac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61, No.4, pp.453-480, 2004.
Y. F. Cheng, H. C. Chiang, J. Ye, and L. H. Cheng, "Enhancing empathy instruction using a collaborative virtual learning environment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conditions," Computer & Education, Vol.55, pp1449-1458, 2010.
S. Cobb, L. Beardon, R. Eastgate, T. Glover, S. Kerr, H. Neale, "Applied virtual environments to support learning of social intervention skills in users with Asperger's Syndrome," Digital Creativity, Vol.13, pp.11-22, 2002.
D. Tantam, "Psychological disorder in adolescents and adults with Asperger Syndrome," Autism, Vol.4, pp.47-62, 2002.
D. Moor, Y. F. Cheng, P. McGrath, and N. J. Powell, "Collaborative virtual environment technology for people with Autism," Focus on Autism and Other Development Disabilities, Vol.20, No.4, pp.231-243, 2005.
정은혜, 임경원, 전병원, "자폐성 장애아동의 비디오 모델링 연구 동향,"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8권, 제4호, pp.109-141, 2012.
이지연, 이소현, 장지은, "자폐 범주성 장애인을 위한 시각적 지원 중재 연구의 동향 및 질적평가지표에 의한 분석-국내외 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 자폐성장애연구 제16권, 제1호, pp.53-75, 2016.
P. Mitchell, S. Parsons, and A. Leonard, "A using virtual evironments for teaching social understanding to 6 adolescents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Autism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37, pp.589-600, 2007.
Y. F. Cheng and R. W. Huang, "Using virtual reality environment to improve joint attention associated with Pervasive Pevelopmental Disorder," Computer & Education, Vol.54, pp1068-1077, 2012.
G. Herrera, F. Alcantud, R. Jordan, A. Blanquer, G. Labajo, and C. D. Pablo, "Development of symbolic play through the use of virtual reality tools in children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s," Autism, Vol.12, No.2, pp.143-157, 2008.
S. Parsons, A. Leonard, and P. Mitchell, "Virtual environments for social skills training: comments form two adolescents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 Computer & Education, Vol.47, pp.186-206, 2006.
Y. F. Cheng and J. Ye, "Exploring the social competence of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Conditions in a collaborative virtual learning environment - the pilot study," Computer & Education, Vol.33, pp.2141-2152, 2012.
F. Ke and T. Im, "Virtual-reality-based social interaction training for children with High-Functioning Autism,"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106, pp.441-461, 2013.
J. P. Stichter, J. Laffey, K. Galyen, and M. Herzog, "iSocial: delivering the social competence intervention for adolescents (SCI-A) in 3D virtual learning environment for youth with High Functioning Autism,"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44, pp.417-430, 2014.
T. Self, R. R. Scudder, G. Webeba, and D. C. Ma, "A virtual approach the teaching safety skills to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Topics in Language Disorders, Vol.27, No.3, pp.242-253, 2007.
권정민,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사용성 연구," 자폐성장애연구, 제12권, 제1호, pp.73-92, 2012.
B. F. Pennington and S. Ozonoff, "Executive functions and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37, pp.51-87, 1996.
S. L. Odom, J. L. Thompson, S. Hedges, B. A. Boyd, J. R. Dykstra, M. A. Duda, K. L. Szidon, L. E. Smith, and A. Bord, "Technology-aided intervention and instruction for adolesc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45, pp.3805-3819, 2014.
이소현, 박은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11.
C. G. Trepagnier, "Virtual environments for the investigation and rehabilitation of cognitive and perceptual impairments," Neuron Rehabilitation, Vol.12, No.1, pp.63-97, 1999.
Yang Yi, 이소현, "중국의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가족의 양육 경험과 지원 요구에 대한 질적 연구," 자폐성장애연구, 제16권, 제2호, pp.29-55,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