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은 대학생의 자기완벽성, 우울, 절망이 자살생각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검증을 위해 무작위로 선택한 서울 소재 3개 대학으로부터 240명을 편의 추출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1년 5월부터 6월까지이며, 분석방법은 SPSS 15.0을 가지고 집단간 차이 분석을 위해서는 t-test, ANOVA를 시행하였으며, 자살생각에 독립변인이 미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연구결과는 첫째, 경제상황이 좋지 않은 그룹에서 자살생각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친한 친구의 수가 적을수록 우울, 절망, 자살생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완벽성의 수준, 우울과 절망의 수준이 높을수록 자살생각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들의 완벽성 수준, 우울, 절망, 자살생각을 줄이기 위해서 학우들간의 상호 멘토링을 통한 인간관계 형성 프로그램의 운영, 가족과 학교를 통해 대학생들이 심리적 안정을 이룰 수 있도록 정책적, 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논문은 대학생의 자기완벽성, 우울, 절망이 자살생각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검증을 위해 무작위로 선택한 서울 소재 3개 대학으로부터 240명을 편의 추출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1년 5월부터 6월까지이며, 분석방법은 SPSS 15.0을 가지고 집단간 차이 분석을 위해서는 t-test, ANOVA를 시행하였으며, 자살생각에 독립변인이 미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연구결과는 첫째, 경제상황이 좋지 않은 그룹에서 자살생각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친한 친구의 수가 적을수록 우울, 절망, 자살생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완벽성의 수준, 우울과 절망의 수준이 높을수록 자살생각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들의 완벽성 수준, 우울, 절망, 자살생각을 줄이기 위해서 학우들간의 상호 멘토링을 통한 인간관계 형성 프로그램의 운영, 가족과 학교를 통해 대학생들이 심리적 안정을 이룰 수 있도록 정책적, 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elf perfectionism, depression and hopelessness on suicidal ideation. The survey purposively collected 240 cases from randomly selected 3 universities in Seoul, Korea. The data collected from May to June of 2011 were analyzed by t-test, anova a...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elf perfectionism, depression and hopelessness on suicidal ideation. The survey purposively collected 240 cases from randomly selected 3 universities in Seoul, Korea. The data collected from May to June of 2011 were analyzed by t-test, anova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in SPSS. As results of the analysis, first, those in low economic group and those with fewer number of friends showed higher depression, hopelessness and suicidal ideation. Second, those with higher self perfectionism, those with higher depression and hopelessness were appeared to be with higher suicidal ideation. The study suggested not only mentoring program but also programs to decrease psychological pressure, overcome overwhelming expectation and psychological anxiety of students.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elf perfectionism, depression and hopelessness on suicidal ideation. The survey purposively collected 240 cases from randomly selected 3 universities in Seoul, Korea. The data collected from May to June of 2011 were analyzed by t-test, anova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in SPSS. As results of the analysis, first, those in low economic group and those with fewer number of friends showed higher depression, hopelessness and suicidal ideation. Second, those with higher self perfectionism, those with higher depression and hopelessness were appeared to be with higher suicidal ideation. The study suggested not only mentoring program but also programs to decrease psychological pressure, overcome overwhelming expectation and psychological anxiety of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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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대학생 자살 생각에 영향을 주는 여러 변인들 중 본 연구에서는 자존감을 나타내는 자기완벽성, 심리적 특성을 나타내는 우울과 절망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완벽성과 관련하여 이를 추구하는 본인의 능력 및 주위요구에 부응하지 못한다고 느꼈을 때 오는 실망감으로 인해 자살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살생각에 영향을 주는 부모와 본인의 기대를 나타내는 자기 완벽성과 우울과 절망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봄으로써 보건학적 관점에서 시사점을 찾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 및 이에 따른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 완벽성과 우울 및 절망이 자살생각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에서 대학생들이 갖는 자기 완벽성 및 우울 및 절망에 대한 생각이 자살행동의 전(前)과정인 자살생각에 대한 영향을 조사하여 향후 우울증 및 자살예방을 위한 정책입안 및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 완벽성과 우울 및 절망이 자살생각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에서 대학생들이 갖는 자기 완벽성 및 우울 및 절망에 대한 생각이 자살행동의 전(前)과정인 자살생각에 대한 영향을 조사하여 향후 우울증 및 자살예방을 위한 정책입안 및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절망과 우울을 자살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했을 때, 절망감이 자살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연구들은 절망이 자살을 예측하는 중요한 심리적 위험요인임을 설명하고 있다[19,20]. 하지만 대학생의 절망이 자살생각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므로 이 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이런 과정에서 완벽성의 결여는 우울과 자살생각을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우리나라에서 실제적인 연구가 없는 바, 본 연구에서는 완벽성의 추구와 자살생각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주요 변수로는 사회인구학적 특성, 자기 완벽성, 우울 및 절망, 자살생각을 측정하였으며, IRB 윤리 수준을 고려하여 설문을 작성하고 측정하였다. 각 측정 도구들은 전체적으로 연구방법론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해 재검증 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과정에 포함된 사회인구학적 특성은 성별, 연령, 소속 대학, 사회경제적 수준, 형제자매 유무, 친구 수 등으로 구성하였다. 경제상황은 상, 중, 하로 구분하고, 연령은 평균을 중심으로 21세 이하와 초과로 구분하였으며, 친구 수는 5명 이하와 초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변수로는 사회인구학적 특성, 자기 완벽성, 우울 및 절망, 자살생각을 측정하였으며, IRB 윤리 수준을 고려하여 설문을 작성하고 측정하였다. 각 측정 도구들은 전체적으로 연구방법론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해 재검증 후 측정하였다.
셋째,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자기 완벽성, 우울, 절망, 자살생각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주관적 경제 상황이 안 좋을수록 자살생각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으로는 성별, 연령, 소속대학, 사회경제적 수준, 형제 유무, 친구 수 등을 고려하였다.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통이다’를 제외하고 ‘전혀 그렇지 않다(1)’에서 ‘매우 그렇다(4)’ 네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였고 긍정적인 문항은 추후 변환하였으며, 총점으로 계산하여 연구에 투입하였다.
회귀모델에서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발생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투입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Table 4].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1년 5월부터 6월에 걸쳐 연구자와 훈련된 설문조사원들을 통해 실시되었으며, 조사대상은 서울 소재 4년제 대학 중 무작위로 추출된 3개 대학교 재학생들이었다. 표본은 세 학교에서 각각 80명을 임의 추출하여 총 240명을 조사하였다.
표본은 세 학교에서 각각 80명을 임의 추출하여 총 240명을 조사하였다. 자료 수집은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220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2011년 5월부터 6월에 걸쳐 연구자와 훈련된 설문조사원들을 통해 실시되었으며, 조사대상은 서울 소재 4년제 대학 중 무작위로 추출된 3개 대학교 재학생들이었다. 표본은 세 학교에서 각각 80명을 임의 추출하여 총 240명을 조사하였다. 자료 수집은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220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대학생의 자살생각에 있어 자기 완벽성 및 우울 및 절망이 주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SPSS Window 15.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사회인구학 특성에 따른 자기 완벽성, 우울, 절망 및 자살생각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t-test, ANOVA를 사용하였다. 독립변수들 간에 다중공선성이 존재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자살생각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을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자기 완벽성이 높아질수록 자살생각에 주는 영향을 커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들 간에 다중공선성이 존재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자살생각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을 수행하였다.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사회인구학 특성에 따른 자기 완벽성, 우울, 절망 및 자살생각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t-test, ANOVA를 사용하였다. 독립변수들 간에 다중공선성이 존재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자기 완벽성, 우울 및 절망, 자살생각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test 및 ANOVA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결과는[Table 3]과 같다.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사회인구학 특성에 따른 자기 완벽성, 우울, 절망 및 자살생각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t-test, ANOVA를 사용하였다.
자기완벽성, 우울 및 절망이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Table 5]. 모델 1에서는 자기 완벽성 변수만을 독립변수로 사용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자살생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12.
이론/모형
이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살생각척도는 1988년 Beck등이 개발한 자살생각척도로 총 1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1998년 Reynolds가 개발한 자살 생각척도(Suicidal Ideation Questionnaire)를 번안하고 요인분석을 통해 재구성한 박병금[26]의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를 사용하였다. 총 1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Likert 7점 척도를 사용하여 ‘전혀없다(0)’에서 ‘거의 매일(6)’중 선택하게 하였다.
본 척도는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기대를 평가 하는 도구로 20문항으로 이루어진 ‘예’, ‘아니오’로 대답하는 검사이다. 본 연구에서는 김현순[24]이 신뢰성과 타당성을 분석하여 3문항을 제외한 17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모두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1)’ 에서 ‘매우 그렇다(5)’중 선택하게 하였다.
우울을 측정하는 여러 척도 중 본 연구에서는 Zung의 자가평가 우울척도(Self-Rating Depression Scale: SDS)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우울의 증상을 심리적 및 생리적인 우울로 구분한 대표적인 우울척도이다.
이에 비해서 생리적인 우울은 신체적 및 생리적인 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 수면장애, 식욕감소, 성욕감소, 체중감소, 변비, 심계항진 및 피로 등이며 그리고 전반적인 우울 및 울음 등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중훈[22]이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통이다’를 제외하고 ‘전혀 그렇지 않다(1)’에서 ‘매우 그렇다(4)’ 네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였고 긍정적인 문항은 추후 변환하였으며, 총점으로 계산하여 연구에 투입하였다.
1.4 절망
절망척도로는 Beck의 Hopelessness Scale이 사용되었다[23
]. 본 척도는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기대를 평가 하는 도구로 20문항으로 이루어진 ‘예’, ‘아니오’로 대답하는 검사이다.
성능/효과
경제적 상황과 관련해서는 주관적 경제 수준이 낮다고 인식될수록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자살생각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F=4.702, p>.05).
마지막으로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자기 완벽성이 높아질수록 자살생각에 주는 영향을 커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트레스가 발생하였을 시 실수에 대한 염려 완벽주의를 매개로 하여 우울에 영향을 미치고 우울과 충동성이 상호작용으로 인해 자살생각을 하게 된다는 연구와 일부 일치한 결과이다[31].
2%였다. 다음으로 심리적 불안을 나타내는 우울과 절망을 자기완벽성과 순차적으로 투입한 모델 2의 경우도 자기 완벽성, 우울 및 절망 모두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자살생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명력은 25.
둘째, 심리적 불안과 관련하여 우울 평균점수는 80점 만점에 42.67점로써 50점미만으로 정상범위를 보이고 있었다. 절망은 5점만점에 2.
주관적 경제 상황이 안 좋을수록 자살생각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친한 친구가 많을수록 우울, 절망, 자살생각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 시기는 타인과 친밀감을 형성하고 성숙한 대인관계의 바탕을 구축하는 중요한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라는 점에서 대인관계가 좋을수록 우울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라 해석된다[30].
마지막으로 자살생각은 6에 가까울수록 자살생각이 큰 것을 의미하는데 0.67(S.D=0.81)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친한 친구가 많을수록 우울(t=3.036, p>.01)과 절망(t=3.269, p>.01) 등과 같은 심리적 불안과 자살생각(t=2.432, p>.05)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성별을 보면, 여성이 우울 및 절망 등의 심리적 불안과 자살생각이 남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진 않았다. 또한, 연령이 높을수록 자기 완벽성, 우울과 절망, 자살 생각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자기완벽성, 우울 및 절망이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Table 5]. 모델 1에서는 자기 완벽성 변수만을 독립변수로 사용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자살생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12.2%였다. 다음으로 심리적 불안을 나타내는 우울과 절망을 자기완벽성과 순차적으로 투입한 모델 2의 경우도 자기 완벽성, 우울 및 절망 모두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자살생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수들의 상관관계의 절대값이 0.9 이상이면 다중공선성의 문제를 제기할 수 있으나[28], 본 연구의 가장 큰 상관계수는 0.729로 나타나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중공선성을 측정하는 VIF도 최대 2.286으로 나타나 10.0을 넘지 않아 다중공선성은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872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의 문항들 간의 내적 일치도 계수 ⍺는 실수에 대한 염려가 ⍺=0.840, 개인 기준⍺=0.781, 부모의 기대 ⍺=0.815, 부모의 비난 ⍺=0.793, 수행에 대한 의심 ⍺=0.687, 조직화 ⍺=0.821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 모두를 합한 것을 사용하였는데 문항 간 내적 일치도 계수 ⍺는 0.
다음으로 심리적 불안을 나타내는 우울과 절망을 자기완벽성과 순차적으로 투입한 모델 2의 경우도 자기 완벽성, 우울 및 절망 모두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자살생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명력은 25.7%로 자기완벽성만을 투입했을 시 보다 13.5% 증가하였다.
269). 심리적 불안을 나타내는 절망과 우울도 양적인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다른 변인들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r=0.729). 우울과 자살생각(r=0.
729). 우울과 자살생각(r=0.484), 절망(r=0.450)과 자살생각 모두 양(+)적인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은 20문항을 모두 합한 것으로 최대 점수는 80이며, 평균은 42.67(S.D=8.05)이었으며, 절망의 17문항 평균은 3.88(S.D=0.63)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완벽성과 심리적 불안을 나타내는 우울 및 절망은 양(+)적인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우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r=0.269). 자기완벽성과 자살생각 역시 양(+)적인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r=0.
269). 자기완벽성과 자살생각 역시 양(+)적인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r=0.269). 심리적 불안을 나타내는 절망과 우울도 양적인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다른 변인들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r=0.
셋째,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자기 완벽성, 우울, 절망, 자살생각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주관적 경제 상황이 안 좋을수록 자살생각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친한 친구가 많을수록 우울, 절망, 자살생각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자기완벽성 평균은 5점 만점에 3.03점으로 나타나, 보통이상으로 본인이 완벽한 생활을 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개인의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생활하고 있다 라는 영역에서 3.34점으로 다른 여타 영역보다 높은 완벽성 지수를 나타내고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측정도구 및 기준을 좀 더 명확히 하고, 다른 요인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대학생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추가하고, 대학생이 아닌 다른 세대가 보는 현재 대학생에 대한 기대, 대학생 자살에 대한 원인 등에 대한 인식도 살펴보는 것이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는 데에 있어 좀 더 정확한 연구 결과를 나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이 연구는 대학생의 현재의 자기 완벽성 및 우울, 절망, 자살생각에 대한 인식이므로 사회에서 바라는 방향으로 응답이 이루어졌거나 자살생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요인이 개입되었을 가능성을 배재할 수 없다. 따라서 측정도구 및 기준을 좀 더 명확히 하고, 다른 요인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부모와 사회의 지나친 기대와 압박은 스스로 완벽해져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심화시켰으며, 정신적으로 아직 완전히 미성숙한 대학생들은 감당하기 어려운 스트레스와 우울을 가지게 되었을 수 있다. 따라서 자기완벽성이 사회적 관계를 통한 건강을 나타내고, 우울과 절망 그리고 자살생각이 정신적 건강상태를 나타낸다는 측면에서 보건학적으로 이를 좀 더 세밀하게 분석하고 적극적인 대응책을 강구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결과에서도 나타난 바와 같이 친구가 많을수록 자살생각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학생들이 서로 어울리고 뛰어놀 수 있도록 체육 시간을 연장하고 다양한 공동체 인지 학습과 동아리 활동을 보장함으로써 학생들이 서로 소통하고 고민을 나누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생명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하여 교육과정, 언론을 통한 홍보, 제도적 자살 예방 방안 마련 등의 적극적인 노력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첫째,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에 있는 4년제 대학 3곳만을 대상으로 국한하여 편의 추출하였으므로 이의 결과를 대학생이 겪는 자기 완벽성 및 우울, 절망, 자살생각에 대한 인식이라고 일반화하기 어렵다. 따라서 표본을 확대하여 수행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살생각이란?
자살생각에 대한 정의는 자살을 행하는 것에 대한 생각이나 사고를 말한다[4]. 심각한 정도의 자살생각은 한 사람이 상황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뚜렷하고 수용가능한 해결책이라고 믿고 있는 것이다[5].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어떤 상황을 견디지 못하여 극단적인 선택인 자살을 생각하거나 행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가?
과거 부모들과 중ㆍ고등학교에서는 대학생으로서의 자유와 자기 선택권을 강조하면서 청소년들이 학업에 열중토록 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대학생들은 학업과 취업에 대한 부담, 학비 마련, 불확실한 미래, 부모의 기대 등을 경험하며, 여전히 많은 스트레스와 압박을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를 견디지 못하고 극단적인 선택인 자살을 생각하거나 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우울이란?
우울과 절망은 자살을 예측하는 위험요인으로 가장 많이 보고되고 있다[9]. 우울은 근심, 침울함, 무력감, 무가치감을 나타내는 기분장애로서 슬프고 불행한 감정을 말한다[10]. 우울은 인간이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감정의 하나이지만, 이와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면 대학생들의 우울은 정신병적 장애로 발전되기가 쉽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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