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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자녀모래놀이치료가 모-자의 애착안정성과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andplay Therapy with Parent-Children on Mother-Child's Attachment Security and Communicatio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6, 2013년, pp.31 - 55  

오애니아 (참만남가족운동본부) ,  유승은 (동대문아이존 아동치료전문) ,  박부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look into the effect of sandplay therapy with parent-children on mother-child's attachment security and communication. This study first conducted a scale of attachment security targeting child and mother who is bringing children in the age of 5 to 6 years in two kindergartens lo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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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자녀모래상자를 꾸미는 동안 모-자의 의사소통이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의사소통 과정에서 갈등 상황이 생겼을 때 상대방과 의견을 조율하여 협력적으로 해결 할 수 있도록 도왔다. 또한 유아의 모래놀이치료는 상호작용 놀이가 활발히 일어나기(Turner, 2005) 때문에 진행 중에는 아동의 놀이와 움직임을 제한하지 않았으며, 최종상자를 기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의 자녀를 둔 애착안정성이 낮은 모-자 집단을 구성하여 부모-자녀 모래놀이치료를 실시하였으며, 부모자녀 모래놀이치료가 모-자의 애착안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부모-자녀 모래놀이치료의 경험을 통해 어머니와 유아에게 심리적 치유의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안정적으로 형성하지 못했던 애착안정성을 획득하고,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경험하여 생활에서도 일반화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의 자녀를 둔 애착안정성이 낮은 모-자 집단을 구성하여 부모-자녀 모래놀이치료를 실시하였으며, 부모자녀 모래놀이치료가 모-자의 애착안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부모-자녀 모래놀이치료의 경험을 통해 어머니와 유아에게 심리적 치유의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안정적으로 형성하지 못했던 애착안정성을 획득하고,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경험하여 생활에서도 일반화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부모-자녀모래놀이치료 연구대상을 모집하기 위해 어머니와 유아를 대상으로 애착안정성 검사를 선별검사로 실시하였다. 모의 검사는 초기면접․모의 애착안정성 척도를 실시하여 모-자 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는 부모-자녀모래놀이치료가 모-자의 애착안정성과 의사소통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에 목적을 두고, 유아기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모와 자녀 4쌍을 대상으로 부모-자녀모래놀이치료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자녀모래놀이치료를 통해 두 내담자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여 그 개인의 내적인 관계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B. Kim, 2008)는 이론에 입각하여, 부모-자녀모래놀이치료를 통해 모-자의 애착안정성을 높이고 기능적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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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자녀 모래 놀이 치료가 모-자의 애착 안정성과 의사소통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유아기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모와 자녀 4쌍을 대상으로 부모-자녀모래놀이치료를 실시한 결과는? 첫째, 부모-자녀모래놀이치료는 모-자의 애착안정성을 향상시킨다. 부모-자녀모래놀이치료가 모-자의 애착안정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유아의 애착안정성, 모의 애착안정성 척도의 사전․사후 점수 변화를 살펴 본 결과, 실험집단은 유아의 애착안정성과 모의 애착안정성 척도에서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의 점수가 증가하여 긍정적인 영향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애착안정성의 향상은 모-자의 행동적인 측면에서도 나타났다. 회기 초반에는 모와 유아의 정서적 교류가 잘 되지 않고, 상대방의 의견을 무시하거나 회피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어머니들은 유아의 감정과 생각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고, 유아의 의견을 수용하기 보다는 자신의 뜻대로 주도하거나 방임적인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회기가 진행됨에 따라 모-자의 상호작용이 점차 활발해졌으며, 모가 유아의 의견을 충분히 수용해주고, 유아의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려는 노력을 보였다. 이에 따라 유아의 자기표현이 활발해지고, 유아가 주도적으로 놀이를 이끌며 모와의 신체적 접촉을 시도하는 모습이 많이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부모-자녀모래놀이치료 종결 후에 진행된 모와의 면담 결과, 모는 유아의 정서적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고, 유아는 모가 옆에 있는지 확인하는 모습이 줄어들고, 모와의 눈 맞춤이 잘 된다고 보고되는 등 모-자의 긍정적인 행동 변화가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모래놀이치료가 모래를 만지는 경험을 제공하여 모-자의 치료적 퇴행과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한다는 견해(Hahabjonwong, 1994)와 부모-자녀 모래놀이치료가 모-자의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견해(Kim & Yamanaka, 2005)와 일치하며, 모래놀이치료가 애착의 질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는 연구 결과(M. Kim, 2007; Kwon, 2010)를 지지한다. 둘째, 부모-자녀모래놀이치료는 모-자의 의사소통을 향상시킨다. 부모-자녀모래놀이치료가 모-자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모-자간의 의사소통 관찰 기록 도구를 사용하여 각 회기마다 모-자의 기능적 의사소통과 역기능적 의사소통을 관찰하였다. 그 결과, 회기가 진행될수록 모-자의 역기능적 의사소통은 감소하고 기능적 의사소통이 향상되었다. 회기 초반에 어머니들은 유아가 하는 행동에 대해 지나치게 조언을 하거나, 유아의 의사를 물어보지 않고 소품을 옮기고, 유아의 요구에 대하여 상투적으로 반응하는 모습을 보 였다. 또한 유아들은 모의 의견에 대해 회피하거나,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 것에 대해 투정을 부리며, 얼굴을 찡그리는 등의 모습을 많이 보였다. 하지만 회기가 진행됨에 따라 어머니들은 유아의 의견을 수용하고 공감하려는 모습을 보였으며, 유아가 도움을 요청할 때 적절한 조언으로 도움을 주거나 격려를 해주었다. 또한 유아들은 모의 말에 경청하고, 자신의 의견을 솔직하게 표현하며, 모래상자를 완성시키기 위해 모를 이끌어가는 등의 기능적인 의사소통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부모-자녀모래놀이치료는 애착안정성의 수준을 증진시키며, 더 나아가 상대방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기능적 의사소통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애착안정성이란? 애착안정성은 유아가 혼자 형성할 수 없고, 유아와 어머니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기 때문에 애착관계의 질은 무엇보다도 유아와 어머니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Wang & Kim, 2004). 애착안정성이란 유아가 애착 대상에 대한 신뢰감이 내재되어 있고, 애착대상에게 언제든지 접근 할 수 있어(Kim, 2003) 애착대상으로부터 안정감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유아의 애착안정성 획득은 유아의 사회적․ 정서적 유능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Erickson, Sroufe, & Egeland, 1985; Millinckrodt, 2000) 또래나 낯선 사람과의 관계를 조화롭게 형성하도록 하고, 새로운 문제에 대한 도전 의식을 강화시키며(Jung, Jung, & Hwang, 2009), 놀이에서의 타인에 대한 감정이입과 지도력의 발휘로 또래관계가 원만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크다(Park & Lee, 2010).
유아의 애착안정성 획득이 중요한 이유는? 애착안정성이란 유아가 애착 대상에 대한 신뢰감이 내재되어 있고, 애착대상에게 언제든지 접근 할 수 있어(Kim, 2003) 애착대상으로부터 안정감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유아의 애착안정성 획득은 유아의 사회적․ 정서적 유능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Erickson, Sroufe, & Egeland, 1985; Millinckrodt, 2000) 또래나 낯선 사람과의 관계를 조화롭게 형성하도록 하고, 새로운 문제에 대한 도전 의식을 강화시키며(Jung, Jung, & Hwang, 2009), 놀이에서의 타인에 대한 감정이입과 지도력의 발휘로 또래관계가 원만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크다(Park & Lee, 2010). 애착안정성을 획득하지 못한 유아는 타인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어 적대적 행위를 많이 보이게 되고, 이로 인해 또래로부터 고립되는 경우가 많다(Mikulincer, Shaver, & Pereg,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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