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보건교사의 학교기반 아동비만 예방관리사업에 대한 인식과 경험
School-based Obesity Prevention and Management Programs as Perceived and Experienced by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6 no.3, 2013년, pp.158 - 168  

추진아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  양화미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대학원) ,  김혜진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대학원) ,  오상우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가정의학과) ,  김수연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대학원) ,  정미영 (한성여자중학교) ,  박미현 (서울숭덕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Elementary schools are regarded as the best community setting for implementing obesity prevention programs and health teachers (HTs) are the main health professionals who can provide obesity prevention services. However, there is insufficient information on the actual conditions of school-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초등보건교사의 학교기반 아동비만 예방관리사업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서울시 초등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학교기반 아동 비만 예방관리사업 전반에 대한 보건교사의 인식과 경험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장기적으로 보건교사 주도의 효과적이고 지속가능한 학교기반 아동비만 예방관리사업의 수행을 돕기 위하여 그들이 인식하는 위 사업에 대한 중요도, 자신감, 성공적 수행요인과 함께, 사업의 운영경험과 실태, 그리고 사업의 효과성 수준과 지속가능성의 기여요인을 각각 평가하였다.
  • 본 연구는 서울시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보건교사 147명을 대상으로 학교기반 아동비만 예방관리사업에 대해 평가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학교에서 증가하고 있는 아동의 비만문제를 학교기반 사업을 통해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제안하는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보건교사는 학교기반 아동비만 예방관리사업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수행에 대한 자신감은 크지 않았다.
  • 본 연구는 초등보건교사가 인식하는 학교기반 아동비만 예방관리사업에 대한 중요도, 자신감, 성공적 사업수행을 위한 요인을 파악하고, 더불어 보건교사가 평가하는 학교기반 아동 비만 예방관리사업의 효과성 수준과 사업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는 요인을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 그러나 국내에서 학교기반 아동비만 사업에 대한 운영실태와 그 평가에 대한 자료가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가 아동기 초기에 비만예방을 수행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삶의 터(setting)라는 관점에 입각하여 초등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학교기반 아동비만 예방관리사업에 대한 실제현장에서의 핵심 전문인력으로부터 나온 결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보건교사가 인식하는 학교기반 아동비만 예방관리사업의 중요성(importance levels)은 “귀하는 학교기반 비만예방/관리 사업(혹은 프로그램)이 얼마나 중요하고 생각하십니까?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인기의 비만은 무엇의 위험인자인가? The Bolgalusa Heart Study 에 의하면 10-14세의 학령기 아동의 체질량지수는 성인기의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을 나타내는 경동맥중내막두께의 정도를 유의하게 예측한다고 보고하고 있다(Li, Chen, Srinivasan, Bond, Tang, Urbina, & Berenson, 2003). 한편, 성인기의 비만은 만성질환, 즉 심혈관질환, 특정암, 및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다(World Health Organization, 2012). 따라서 이러한 비만으로의 노출을 예방하는 것은 아동기부터 출발되어야 하며, 이러한 노력은 결국 성인기의 비만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비만 관련 만성질환으로의 노출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비만 예방관리에서 보건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학교에서의 보건교사는 학령기 아동의 비만예방과 관리를 위한 사업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특히 비만 예방관리는 생리적요인, 행동적 요인, 및 환경적 요인을 포함한 다원적 요인의 해결이 선결되어야 하기 때문에 다학제적 접근이 필수적이며, 이러한 접근을 위해 보건교사는 해당 인력(아동, 담임교사, 체육교사, 영양교사, 학부모, 및 전문인력)을 조직하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조정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과 연계를 주도할 수 있는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다. 더불어 아동을 가까이에서 지속적으로 추후관리하여 효과성을 평가하여 차기 사업에 반영할 수 있는 학교내 건강전문가이다.
학교기반 비만예방/관리사업은 국가차원에서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가? 우리나라 학교기반 비만예방/관리사업은 국가와 민간차원에서 다각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노력은 점차 확산되어 가고 있다. 국가차원에서 교육부 관할에 의해 학교 비만예방관리 프로그램 시범사업(서울시 교육청 혹은 학교보건진흥원)과 보건복지부 관할에 의해 보건소 건강생활실천사업과 비만클리닉 운영의 일환으로 보건소와 연계되어 수행되어 왔으며, 더불어 비만바우처사업 및 국민보험공단 비만사업과도 연계되어 수행되어왔다(Kim, 2008). 한편, 민간차원에서 아동기 비만예방관리을 위해서 녹색소비자연대 주관으로 건강한 학교만들기 운동이, 한국 코카콜라 주관으로 건강교실 등이 학교기반으로 수행되어 왔다(Lim, Park, & Gu,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