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종합병원 간호사의 공감피로와 소진과의 관련성
Relation among Compassion Fatigue and Burnout in Hospital Nurses 원문보기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1 no.3, 2013년, pp.11 - 20  

서영숙 (경주대학교 간호학과) ,  손유림 (경주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d of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correlates and variables predicting burnout among hospital nurse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72 nurses working in hospital nurses in D and P, K cities. Data on compassion fatigue and burnout were collected via questionnaire between May 2...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감피로의 개념을 통해 병원간호사들이 겪을 수 있는 공감피로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 공감피로가 소진의 영향요인으로 설명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병원간호사의 공감피로와 소진의 정도를 파악하고 공감피로와 소진과의 관련성을 파악함으로써 간호 인력관리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병원간호사의 소진정도를 파악하고, 공감피로와 소진과의 관련성을 파악하는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 간호사의 공감피로 정도를 파악하고 공감피로와 소진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공감피로라는 개념을 통해 병원 간호사들이 겪을 수 있는 공감피로에 대해 알아보고, 공감피로는 소진과 서로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 공감피로가 소진의 영향요인으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대상자의 공감피로와 소진의 정도를 파 악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의 공감피로가 야기시키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간호사의 공감피로는 직무로 인한 외상사건이 반복적으로 노출되어 누적되면 외상 후 스트레스로6), 극도의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대상자와 함께 하면서 발생되는 자연스러운 결과이다4)5)6). 또한, 공감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은 피로감과 정서적 무기력함, 사회적 위축, 열정과 희망의 감정에 무뎌지게 하는 등 신체적·정서적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에서도 문제가 나타나게 된다8)9). 나아가 공감피로가 계속 누적되면 우울, 불안, 충동적 행동, 약물남용 등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소진으로 진행된다10). 이러한 만성적인 소진상태는 개인적인 삶의 질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업무 조직에도 유해한 영향을 미쳐 업무의 질과 효과성을 감소시키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11)12).
2010년 현재 병원인력의 직종별 수는 어떻게 되는가? 2010년 현재 병원인력의 직종별 수는 의사 75,976명, 치과의사 19,878명, 한의사 14,920명, 약사 3,410명, 간호사 107,343명, 기타 189,454명으로, 병원 인력 중 간호사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가장 높다. 그러나 실제 우리나라 간호사 인력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19개국 중 인구 1,000명당 활동 간호사수는 최하위일정도로 인력부족이 심각하다1).
간호사의 공감피로란 무엇인가? 이러한 공감피로의 개념은 Joinson (1992)이 응급실 간호사들의 외상사건을 기술하고 간호사들의 업무에 대해 발표한 것에서부터 알려졌다. 간호사의 공감피로는 직무로 인한 외상사건이 반복적으로 노출되어 누적되면 외상 후 스트레스로6), 극도의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대상자와 함께 하면서 발생되는 자연스러운 결과이다4)5)6). 또한, 공감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은 피로감과 정서적 무기력함, 사회적 위축, 열정과 희망의 감정에 무뎌지게 하는 등 신체적·정서적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에서도 문제가 나타나게 된다8)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