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신품종 백아는 갈색계통간 교잡에 의하여 우리 고유의 백색계통을 최초로 개발하여 이 계통을 이용하여 육성하였기 때문에 기존의 일본 유래의 백색계통에서 벗어난 한국형 백색 품종이라 할 수 있다. '백아'의 주요특성으로 균사배양 최적온도는 $25{\sim}30^{\circ}C$이며, 버섯발생온도는 $12{\sim}13^{\circ}C$, 자실체 생육온도는 $67^{\circ}C$이다. 자실체의 갓 색깔은 백색으로 다발성이며 품질이 우수하고, 자실체 대가 단단하고 곧으며 굵고 길며 식미감이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균긁기후 발이까지 7일정도 소요 되며 병당(850 ml) 수량은 $111{\pm} 34$ g로 전형적인 병재배용 백색 팽이 품종이라고 할 수 있다. 재배상 유의할 점은 환기량이 많으면 대가 짧아지고 갓이 커져 품질이 저하되므로 $CO_2$ 농도를 4,000 ppm까지 높여 주는 것이 좋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made the first Korean white commercial strain 'Baek-a' developed by crossing between monokaryons derived from brown strains. This variety can be estimated as the Korea's indigenous one different from the origin of Japanese white ones. The optimum temperature of mycelial growth was $25^{\cir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백색의 팽이버섯 품종을 육성하기 위하여 현재 전 세계적으로 재배되는 일본의 품종인 백색계통이 아닌 갈색들만의 교잡으로 일본 백색과는 다른 새로운 백색 팽이버섯 품종을 제작하고자 하였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버섯과에서 보존 중인 팽이버섯 유전자 원에 대한 특성 평가를 통하여 자실체가 갈색인 버섯으로부터 각각 포자를 받아서 발아한 균을 이용하여 교잡하여 총 454개 교잡균주를 육성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팽이버섯은 분류학적으로 어디에 속하는가? ex Fr.) Singer]은 자연계에서는 활엽수의 부후목에서 많이 발견되는 백색 목재부후균으로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지의 온대에서 한대에 걸친 지역에 널리 분포하고 있다. 지금까지 한국의 팽이버섯 품종은 주로 일본에서 개발된 품종을 도입하여 우리의 재배조건에 적합한 계통을 선발하여 사용해 왔다.
팽이버섯은 주로 어디에 분포하는가? ex Fr.) Singer]은 자연계에서는 활엽수의 부후목에서 많이 발견되는 백색 목재부후균으로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지의 온대에서 한대에 걸친 지역에 널리 분포하고 있다. 지금까지 한국의 팽이버섯 품종은 주로 일본에서 개발된 품종을 도입하여 우리의 재배조건에 적합한 계통을 선발하여 사용해 왔다.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팽이 품종 중 갈색품종으로는 무엇이 보급되었는가?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팽이 품종은 기존 백색계통의 선발에 의한 ‘팽이1호’와 ‘팽이 2호’가 있었으며, 처음 단핵균주간 교잡에 의해 개발된 ‘백설’, 갈색과 백색을 교잡한 후 다시 백색으로 여교잡에 의하여 육성된 ‘백로’가 육성된 바 있다. 갈색품종으로는 단핵균주간 교잡으로 ‘갈뫼’가 육성 보급되었다(공 등, 2008b). 이번에 육성된 백아는 갈색계통간 교잡에 의하여 우리 고유의 백색계통을 최초로 개발하여 이 계통을 이용하여 육성하였기 때문에 기존의 일본 유래의 백색계통에서 벗어난 한국형 백색 품종이라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공원식, 김동현, 유창현, 차동열, 김광호. 1997. Ribosomal DNA 및 RAPD 분석에 의한 팽나무버섯 수집균주의 유연관계. 농업과학논문집(특작) 39(1) : 28-40. 

  2. 공원식, 서경인, 박순영, 장갑열, 유영복, 전창성, 김광호. 2008a. 고온적응성 선발계통을 이용한 팽이버섯 신품종 '백로'의 특성. 한국버섯학회지 6(3&4) : 121-125 

  3. 공원식, 유영복, 전창성, 장후봉, 최재선, 김광호. 2008b. 야생 수집균주간 교잡으로 육성된 팽이버섯 갈색 신품종 '갈뫼'의 특성. 한국버섯학회지 6(3&4) : 115-120 

  4. 공원식, 조용현, 김규현, 전창성, 유영복, 유창현, 김광호. 2003. 근연간 교배방법에 의한 팽이버섯 단핵균주의 교배형분석 및 균주 육성. 한국버섯학회지 1(1) : 9-14 

  5. 농촌진흥청. 1995. 표준영농교본-61. 새로운 버섯재배. p33-86. 

  6. 성재모 등. 1998. 버섯학. 교학사.유창현 외. 1989. 최신 버섯재배기술. 상록사. 

  7. Kitamoto, Y., M. Nakamata and P. Masuda. 1993. Production of a novel white Flammulina velutipes by breeding. Genetics and Breeding of Edible Mushrooms. Gordon and Breach Science Publishers. pp.65-86. 

  8. Kong, W.-S., Cho, Y.-H., Jhune, C.-S., Yoo, Y.-B., Kim, K.- H. 2004. Breeding of Flammulina velutipes Strains Adaptable to Elevated-temperature. Mycobiology 32(1): 11-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